[세계미술의 현장] (101)‘한국현대회화전’의 전시기획자 엘렌 P. 코낸트 여사 자택 방문기 | 2022-09-02 |
[스페셜] (165)김병기의 사라토가 시절: 제자 퀜틴 모즐리와 <메타모포즈> | 2022-04-01 |
[스페셜] (144)미술평론가의 현재 | 2020-02-01 |
[지금, 한국미술의 현장] (162)한국근현대미술의 코스모폴리타니즘 연구 | 2019-09-02 |
[한국미술계의 과제] (162)큐레이터쉽의 위기, 이대로 둘 것인가? | 2018-04-01 |
[나의 박사논문] (13)온 카와라와의 만남 | 2015-02-01 |
[지금, 한국미술의 현장] (85)한국의 대표적인 페미니즘 미술 작가는? 그리고 페미니즘의 미래는? | 2013-08-00 |
[스페셜] (46)2012 특별한 유럽 현대미술의 여행 | 2012-08-01 |
2018 혜순황 스페이스D
2018 최윤미: 집과 집 사이 스페이스D
2018 정윤경: 말할 수 없는 비밀 스페이스D
2017 제24회 4.3 미술제
2012 백화노방 양평군립미술관, 한국화 여성작가회 정기전
2012 Uneasy Fever: 4 Korean Women Photographers Trans Asia Photography Review online exhibition
2011 주세균 브레인 팩토리
2010 <조우: Close Encounter>, 제주도립미술관, 개관 1주년 기념전
2009 <가까이 그리고 멀리>, 인천여성미술비엔날레
2008
2005 <연접지점>, (구)전남도청사, 아시아문화의전당 기반사업
2005
2004 <정상일탈>, 이화여대 미술관
2004
1997
1996
2018- 대진대학교 현대조형학부 강의교수
2017-2018 스페이스D 디렉터
2014-2017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연구교수
2011-2012 숙명여자대학교 정책대학원 문화예술행정학과 겸임교수
2011-2012 인천여성미술비엔날레 프로젝트 매니저
2008-2009 인천여성미술비엔날레 커미셔너
2004-2005 백해영갤러리 디렉터
2003-2004 뉴욕 갤러리 코리아 큐레이터
2001-2002 뉴욕시립대 시각자료실 큐레이터
등 역임
2024 『현대미술 키워드 2(진휘연 공저)』 헥사곤
2022 『현대미술 키워드 1(진휘연 공저)』 헥사곤
2021 『방근택 평전 : 전위와 계몽을 향한 미술평론가의 여정』 헥사곤
2017 『22개 키워드로 보는 현대미술』(공저) 키메이커
2010 『아트 앤 더 시티-뉴욕 거리에서 현대 미술을 만나다』증보판 렌덤하우스
2007 『아트 앤 더 시티-뉴욕 거리에서 현대 미술을 만나다』 렌덤하우스
2007 『개념미술』(역서) JRM
1998 『기호학과 시각예술』(공역) 시각과 언어
1997 『아방가르드』(역서) 시각과 언어
2018년 2월: “김환기와 환기미술관을 통해서 본 ‘한국적 코스모폴리타니즘,” 한국예술연구 19
2017년 12월: “베니스 비엔날레를 통해서 본 한국미술의 세계화와 코스모폴리타니즘”, 미술이론과 현장 24
2017년 10월: “세계화 시대의 기업후원과 현대미술관의 변화 양상”, 기초조형학연구 18/5
2016년 12월: “1990년대 이후 한국미술의 세계화 맥락에서 본 광주비엔날레와 문화매개자로서의 큐레이터”, 현대미술사연구 40
2015년 6월: "1980년대 한국미술에서의 ‘세계화’와 코스모폴리타니즘 : 1988《세계현대미술제》를 중심으로," 미술이론과 현장 19
2015년 2월: "한국 근현대 미술에서의 민족주의와 코스모폴리타니즘," 인문과학연구논총 41, 명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4년 12월: "포스트-포스트-스튜디오 시대의 예술가의 스튜디오와 현대미술의 변화," 기초조형학연구 15/6
2014년 6월: “예술의 ‘융합’: 마르셀 뒤샹, 존 케이지, 그리고 1950년대와 1960년대의 예술가들을 중심으로,” 현대미술학 논문집 18/1, 현대미술학회
2014년 7월: “텍스트와 실천사이에서: 1980년대 이후 한국에서의 페미니즘 미술이론의 수요, 전개, 그리고 전망,” 한국근현대미술사학 27,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2013년 12월: “1960-70년대 뉴욕의 한국작가: 이주, 망명, 디아스포라의 미술,” 미술이론과 현장 16, 한국미술이론학회
2013년 6월: “제도비판에서 신제도주의로: 예술가와 큐레이터의 역학,” 현대미술사연구 33집, 현대미술사학회
2013년 2월: “뒤샹의 미술관: 파리에서 서울까지,”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38, 서양미술사학회
2011년 12월: “줄무늬 캔버스에서 줄무늬 스카프로: 다니엘 뷔렌의 미술제도 비판,” 현대미술학 논문집 15권 2호, 현대미술학회
2011년 6월: “글로벌 페미니즘과 한국의 여성작가: 최근 전시를 통해서 본 여성미술계의 지형변화” 미술이론과 현장 11호, 한국미술이론학회
2010년 12월: “글로벌 시대의 로컬 미술관,: 현대미술학 논문집 12호, 현대미술학회
2008년 12월: “고인돌, 용, 엄지손가락, 세종대왕: 올림픽 조각공원 형성과정을 통해서 본 ‘미술과 공공장소’의 관계,” 현대미술학 논문집 12호, 현대미술학회
2007년 12월: “기억, 욕망, 그리고 스펙터클: 국립현대미술관 만들기,” 현대미술사연구 22집, 현대미술사학회
2006년 12월: “’식사하세요!’: 리크리트 티라바니자의 태국요리접대와 세계공동체 만들기,” <현대미술사연구> 20집, 현대미술사학회
2005년 12월: “세계시민 온 카와라의 자서전적 예술 만들기,”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24집, 서양미술사학회
2005년 12월: “중국의 ‘대장정: 행진하는 시각전시’를 통해서 본 글로벌 시대의 전시기획의 몇 가지 과제,” <현대미술학 논문집> 9집, 현대미술학회
2005년 12월: “우리의 연접지점들,” <연접지점: 아시아가 만나다>, 광주문화예술진흥위원회
2004년 겨울: “온 카와라와 조셉 코수드: 미국 개념미술의 형성과 와해, 1964-1969,” <현대미술사연구> 16집, 현대미술사학회
서양미술사학회, 현대미술사학회, 한국미술이론학회, 현대미술학회,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제주여성거버넌스포럼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