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미술의 현장] (26)예술, 시, 폭력 - 아네스 바르다 | 2014-04-01 |
[세계미술의 현장] (23)회화의 자유와 즉흥성을 위해, 클로드 비알라 | 2014-03-01 |
[세계미술의 현장] (22)쩡판즈, 변화의 작가 | 2014-02-01 |
[세계미술의 현장] (21)위에민준, “미친 웃음 뒤의 그늘” | 2014-01-01 |
[세계미술의 현장] (20)몸을 말하는 오를랑과 피스톨레토_FIAC2013 | 2013-12-01 |
[세계미술의 현장] (18)파리 포토케비엔날레 구본창 큐레이터와 참여작가들과의 인터뷰 | 2013-10-02 |
[세계미술의 현장] (15)베르사이유성의 최초 상설 현대조각 <아름다운 댄스> 장 미셀 오토니엘 | 2013-09-01 |
[세계미술의 현장] (11)빛으로 공간을 빚는 작가, 다니엘 뷔렌 | 2012-06-00 |
2009 그림이 있어 행복한 파리생활 전 (김창열, 백영수, 방혜자, 나정태 등 55人展, 프랑스 파리 에스파스 5에뚜왈
2009 육감 전년 9월, 프랑스 파리 에스파스 5에뚜왈
2008 오감 전(권순철, 고송화, 조돈영, 김성태, 박동일), 프랑스 파리 에스파스 5에뚜왈(개관전)
(연구경력)
2008 – 2011 프랑스국립과학연구센터(Centre national de la recherche scientifique, CNRS)의 CEIFR (Centre d’études interdisciplinaires des faits religieux [UMR CNRS 8034]) 연구원.
2008 –2009 프랑스 고급 인력자격으로 체류. 초청(carte de séjour scientifique).
2008 – 2009 프랑스 파리 고등사회과학원 (E.H.E.S.S.) 박사 후 과정 연구원 (chercheuse post-doctorale)
2018 이성자의 미술 : 음과 양이 흐르는 은하수 미술문화
2014 양의의 예술 : 이우환과의 대화 그리고 산책 현대문학
2013 세계에서 가장 비싼 작가 10 : 무엇이 그들을 그토록 특별하게 만드는가? 아트북스
2011 나비왕자의 새벽작전:오토니엘의 예술세계 창원:에이씨씨프로젝트
2012 6월 « 빛으로 공간을 빚는 작가, 다니엘 뷔렌 »(인터뷰) 『Seoul Art Guide』 vol.126 p.88
2012 1-2월 « 프랑스 현대미술, 세 명의 아버지, 비알라, 빌르글레, 클라젠 »(인터뷰) vol. 21 ART&COLLECTOR』 p.66-73.
2011 9월 « 이우환과 현대철학 »(인터뷰)『ARTinculture』p.87-93.
2011 4-12월 세계 top 10작가, 장 미셀 바스키아, 제프 쿤스, 피터 도익, 리처드 프린스, 마틴 키펜베르거, 데미안 허스트, 천이페이, 쩡판즈, 마우리치오 카텔란, 애니쉬 카푸어 『월간중앙』
2009 6월 « 고대 그리스 유대문화에서 본 오감의 탄생, 오감의 외재화와 내재화 », 철학논집『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 18, 서강대학교 철학 연구소 pp. 133-183. 320p.
2008 10월 « 물방울 화가 김창열 »『in Artsnet Korea Art Magazine』(창간호) pp.10-17
1999 3월 « 미셸 푸코의 계보학적 방법론으로 본 기독론의 역사와 진리 게임»,『한국문화신학회 논문집』 pp.356-369 한국문화신학회
외 수 백편
오감과 유용한 진리(Cinq sens et vérité utile)
진리연습, 고대에 있어서 은폐와 탈은폐의 기능 및 중재의 역할(L’exercice de la vérité. Fonction de dévoilement et voilement, et rôle de médiation dans l’Antiquité)
2011 나비왕자의 새벽작전 장 미셀 오토니엘Jean-Michel Othoniel, ACC프로젝트
외 수 권의 카탈로그 (불문, 한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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