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도서관은 다음달 31일까지 디지털도서관 전시실에서 ‘올 웹툰 체험전: 플랫폼’(사진)을 연다. 영화, 음원, 상품 등 10개 분야의 웹툰 지식재산권 활용 실적과 추이를 보여준다. 마녀코믹스, 미스터블루, 피키툰 등 웹툰 플랫폼 7개사 현황과 각 회사의 대표적 웹툰도 소개한다. 그동안 주목받지 못한 작품 가운데 웹툰 플랫폼 회사들이 추천하는 명작을 영상으로 만든 ‘숨은 명작 웹툰’이 상영되고, 웹툰 가상현실(VR) 체험 및 가로 형태의 웹툰을 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된다. 탐이부, 김양수, 후렛샤, 곽백수 등 인기 웹툰 작가가 독자와 대화하는 행사도 열린다.
-한국경제 2016.09.23
서울 송파구는 30일까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2016년생생문화재 사업'을 선보인다.
'되살아나는 한성백제 고대 역사 부활의 꿈'을 주제로 열리는 문화제는 백제의 첫 도읍지였던 석촌동 고분군·몽촌토성·풍납토성을 중심으로 백제의 위상을 다시 들여다보고, 그 문화재적 가치를 알리고자 마련됐다.
어린이 동반 역사문화체험인 '왕인서당 붓글씨 쓰기', '백제노래방', '백제맵시 의상체험', '백제무예활쏘기', '백제 돌무지 쌓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다.
24∼25일에는 석촌화랑 합기도 시범단의 특공무술과 김변우의 색소폰 연주도 준비됐다. 난타·사물놀이, 대금독주 등도 무대에 올린다.
문의는 송파구청 문화체육과(02-2147-2012)와 문화살림 생생문화재 사업담당자(02-3401-0660)로 전화하면 된다.
-연합뉴스 2016.09.23
김종규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 나선화 문화재청장, 백복인 KT&G 사장(왼쪽부터)이 22일 경북 경주시 서악서원에서 지진 피해 문화재 복구 지원 등 문화재 보호를 위한 '문화재지킴이' 협약식을 맺은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KT&G는 지진 피해 성금 5억원을 후원하고 임직원이 봉사활동에 참여하기로 했다.
- 국민일보 2016.09.23
아시아 태평양 지역 무형유산 관련 주요 NGO(비정부기구) 대표들과 국내 무형유산 전문가, 문화예술 관계자들이 전주로 대거 몰려온다.
오는 11월 3일부터 사흘간 열리는 '2016 아태지역 무형유산 NGO 콘퍼런스'에 참여하기 위해서다.
전주 소재 국립무형유산원 일대에서 열리는 이번 콘퍼런스는 '무형유산 보호를 통한 지속가능 발전목표의 달성'이란 주제하에 아시아 태평양지역 30여개 무형유산 비정부 기구 관계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된다.
무형유산과 관련한 사회적 경제, 지역발전, 사회통합, 문화산업 등 지속 가능한 발전에 관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콘퍼런스는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와 무형문화연구소, 전주문화재단, 전주시 사회적경제도시재생지원센터, 한국전통문화전당 등 5개 기관이 공동 주최한다.
김병수 전주시 전통문화과장은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무형유산 NGO들의 목표를 이해하고 아태지역 NGO의 활동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전주 무형유산의 경쟁력과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를 도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2016.09.22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일본에 있는 한국 문화재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26∼27일 중구 코트야드 메리어트 남대문에서 학술 포럼을 연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포럼에서는 기쿠다케 준이치 규슈대 명예교수가 일본에 남아 있는 고려시대 불교회화에 관해 이야기하고, 가와이 마사토모 지바시미술관장은 조선시대 수묵화를 주제로 강연한다.
후지모토 유키오 도야마대 명예교수는 일본의 한국 전적을 소개하고, 가타야마 마비 도쿄예술대 교수는 일본 내 한국 도자에 관한 학술연구와 활용에 대해 논한다. 또 요시이 히데오 교토대 교수는 교토제국대 고고학연구실의 한국 고고자료 수집에 대해 발표한다.
현재 일본에는 국외 문화재의 42.5%인 7만1천422점이 있으며, 그중 39%인 2만7천894점만 조사가 완료된 상태다.
앞서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2014년과 2015년에 각각 미국과 유럽에 있는 한국 문화재를 주제로 포럼을 진행했다.
국외소재문화재재단 관계자는 "이번 포럼이 일본에 있는 우리 문화재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다양한 활용 방법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2016.09.22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