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무대 진출을 꿈꾸는 작가들을 위한 영문 아티스트 작성 워크숍. 아티스트 스테이트먼트란 작가로서 자신의 작품세계를 설명하는 글로, 미술 대학 및 대학원 진학, 레지던시, 전시 및 각종 지원시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 90%가 넘는 미국 미술대학 정규과정 프로그램에서 아티스트 스테이트먼트 작성법을 지도하고 있다. 본 워크숍에서는 아티스트 스테이트먼트의 개념과 방향을 살펴보고, 현재 국제 무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의 아티스트 스테이트먼트를 분석하며 토론과 피드백을 주고 받는 시간을 갖을 예정이다.
아티스트 스테이트먼트 쓰기 (강의)
대상: 작가 및 작가 지망생
수업형태: 강의
장소: CICA 미술관 CICA Creative Lab
*서울 직행 버스 정류장 앞에서 미술관까지 (5분 거리) 픽업 서비스가 있을 예정입니다.
시간: 11월 20일 오후 4시 – 8시
가격: 50,000원
강사: 김리진 아트디렉터
아티스트 스테이트먼트 쓰기 (온라인 첨삭)
대상: 작가 및 작가 지망생
* 본 온라인 첨삭 워크숍은 아티스트 스테이트먼트 쓰기 강의를 이수한 학생에 한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수업형태: 구글 행아웃을 통한 1대 1 온라인 첨삭
시간: 총 4회 수업, 수업당 1시간
11월 21일 – 1월 31일 사이에 진행
가격: 280,000원
강사: 김리진 아트디렉터
쉬운 현대미술 (무료 워크숍)
현대미술은 어렵다? 어느 정도는 맞는 말이다. ‘현대미술’은 특정한 시간과 장소, 상황에서 발달한 미술의 역사와 맥락을 알아야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멀게만 느껴지는 현대 미술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독립적으로 고고하게만 발전한 것만은 아니며 자본주의와 맞물려 여러가지 방식으로 상업화와 대중화, 신화화 과정을 거쳐왔다. 또한 현대미술에 짙게 배어 있는 개인주의적 성향과 시니시즘(cynicism), 실험성은 동시대를 살고있는 현대인에게 접하면 접할수록 깊은 공감과 즐거움을 주는 매력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본 워크숍 시리즈를 통하여 현대미술을 “쉽고” “재미있게” 접근해 보고, 토론 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대상: 초등, 중고등학교 선생님, 학부모 및 일반인
수업형태: 강의 및 토론
장소: CICA 미술관 CICA Creative Lab
시간: 11월 19일 오후 2시 – 4시
강사: 김리진 아트디렉터
김리진은 뉴미디어 아티스트겸 시각연구가이다. 서울대학교에서 조소를 전공하고 미국 팬실베니아 대학원에서 뉴미디어와 조소를 공부하였다. 이후 버지니아 커먼웰스 대학에서 Media, Art, and Text 전공으로 박사를 취득하였다. 그녀는 뉴욕, 런던, 필라델피아, 센프란시스코, 리치몬드, 서울 등에서 전시를 가졌으며, 3D 및 믹스미디어 애니메이션 조각, 인스톨레이션, 웹 아트, 뉴미디어 아트 분야의 작품, 집필활동 및 큐레이팅을 하고있다. 그녀가 최근 기획한 “1956-1957 한국” 사진전은 KBS 뉴스와 론리 플레닛 매거진 코리아 등을 포함한 언론에 보도되었다. 상명대학교와 버지니아 커먼웰스 대학, 연세대학교 언더우드국제대학에서 미술전공 과목 및 연합과목들을 가르쳐왔으며 현재 CICA 미술관에서 아트디렉터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