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수유물관, 동자관, 벅수관, 자수관, 근현대회화관, 야외전시관으로 구성된 우리옛돌박물관은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소통의 공간입니다. 옛 돌조각을 사찰의 장식이나 묘제석물로만 여기던 전통적인 시각을 넘어, 그 안에 담긴 선조들의 삶의 철학과 지혜를 현재 우리의 시선으로 바라보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 공들여 수집한 한국여인들의 삶의 기록이자 규방문화의 결정체인 다양한 형태의 자수와 형상 속에 담긴 심상을 보여주는 근현대 회화 등의 박물관 소장품을 누구나 가까이서 쉽게 접하고 즐기며 공부할 수 있도록 전시하였습니다.
긴 세월 우리 땅에 숨 쉬어온 옛돌조각과 그 속에 담긴 선인들의 수복강녕과 희로애락을 보여주는 전시,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대중과 활발히 소통하고자 합니다. 옛돌조각, 전통자수 그리고 근현대 미술에 관심 있는 분들의 학술 조사·연구를 돕는 공간을 제공하고 신진작가 발굴 및 창작활동 지원에도 힘쓰며 우리 문화를 풍성하게 만드는 열린 박물관으로 발전시켜 나아가겠습니다.
[오시는 길]
- 대중교통 이용 시 :
지하철 4호선 한성대입구역 6번 출구 ▶ 버스 02번 마을버스 ▶ 우리옛돌박물관 하차
- 마을버스 이용 안내 :
지하철 4호선 한성대입구역 6번 출구 ▶ 02번 마을 버스(8-10분 간격 운행)
성북동 주민센터 ▶ 홍익대부속중고등학교 입구 ▶ 선잠단지·성락원 앞 ▶ 성북동성당 ▶ 길상사 ▶ 우리옛돌박물관 하차
- 주차 :주차공간이 협소하므로 대중교통을 이용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