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오산포토페스티벌 - 오산사람들
오산문화재단 • 기억발전소
2012 오산포토페스티벌은 오산 시민들에게 수준 높은 문화 콘텐츠의 향유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오산시의 주관으로 아모레퍼시픽의 후원과 함께 1년 동안 진행되었다. 이번 전시 <2012 오산포토페스티벌-오산사람들, 문화공장 오산 개관전 1부>는 문화공장 오산의 공식 개관을 알리는 전시로서, 시민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진행된 오산포토페스티벌의 다양한 프로그램 실행 과정 및 결과물을 오산 시민과 공유하는 발표의 장이다.
이번 전시에는 구성수, 오형근, 정연두 3인의 한국의 대표 사진 작가들이 오산에서 살고 있는 사람과 일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사진으로 기록한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선보인다. 오산의 지역민과 함께 진행한 3인 사진 작가의 ‘오산의 인물’ 사진 작품이 이번 전시를 통해 최초 발표될 예정이다. 작가들의 작품과 더불어 시민 700여 명의 사진도 전시 작품으로 소개된다. 오산 지역 3개 중고등학교(오산중/오산고/원일중)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규 미술 수업 시간에 진행한 창의 교안 사진 교육 결과물, 그리고 오산시 혁신교육지원센터에서 운용 중인 학부모스터디 사진반 회원 6인의 공동 작업을 전시 작품으로 함께 소개한다.
아울러 전시 기간 동안 참여 사진 작가와의 대화, 교육 관계자 대상 세미나, 청소년 대상 사진 교육 워크숍, 성인 대상 사진 출사 등의 부대 행사를 진행함으로써 더 많은 오산 시민들에게 참여와 공감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번 전시 및 행사는 오산을 배경으로 오산 시민이 주인공으로 참여한 기획전으로서 지역 기반 문화 예술 행사의 새로운 면모를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