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백승관전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전시소개> 

 

언어적 기호를 통한본질- 그 은유적 채화

가상현실 이를 통해 의식, 상호작용, 정신활성 매체의 텍스트를 주제로 하는 시나리오를 그린다. 우리가 한때 가상(Virtual)이라 지칭한 것들이 이제는 현실이 되고 있으며 불변하리라 믿었던 현실(Actual)이 가변적이고 인공적인 것이 되어간다. 이제 인공은 자연의 일부이며 자연은 상당부분 인공적인 것이 된다. 정신과 물질 사이의 관계도 과학자들이 의식을 분석하고 해부하고 해명하려는 동안 예술가들은 의식을 조율하면서 새로운 틀과 이미지의 창조 그리고 경험들을 만들어 가야 한다. 어쩌면 나의 “호접몽” 작업도 이 부분의 이론을 상당히 조율 하며 작가자신으로 하여금 그 성찰에 이르는 “방법론” 이라고 생각된다.

최근 석판화 작업에는 우리전통의 옻칠종이를 사용 우리것의 대한 소중함과 다양한

표현매채를 수용, 그 영역의 확대를 꾀함과 동시에 판화에 새로운 매력을 보여 주려했다.

또한 호접몽(胡蝶夢)

莊子(장자)≫ 齊物論(제물론)에서 장자는 말하고 있다. “언젠가 내가 꿈에 나비가 되었다. 훨훨 나는 나비였다. 내 스스로 아주 기분이 좋아 내가 사람이었다는 것을 모르고 있었다. 이윽고 잠을 깨니 틀림없는 인간 나였다. 도대체 인간인 내가 꿈에 나비가 된 것일까. 아니면 나비가 꿈에 이 인간인 나로 변해 있는 것일까. 인간 莊周(장주)와 나비와는 분명코 구별이 있다. 이것이 이른바 만물의 변화인 物化(물화)라는 것이다.” 장자는 또, “하늘과 땅은 나와 같이 생기고, 만물은 나와 함께 하나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그러한 만물이 하나로 된 絶對(절대)의 경지에 서 있게 되면, 인간인 장주가 곧 나비일수 있고 나비가 곧 장주일 수도 있다. 꿈도 현실도 죽음도 삶도 구별이 없다. 우리가 눈으로 보고 생각으로 느끼고 하는 것은 한낱 만물의 變化(변화)에 불과한 것이다. ‘胡蝶春夢(호접춘몽), 莊周之夢(장주지몽)’이라고도 한다.

구운몽에서의 장자의 깨달음을 이미지와 기호로 형상화 했으며, 사물을 통한 인간에 대한 애정과 현대사회에 관한 거시적 성찰을 이루려 한다. 일상의 흔적들을 채록해 공유의 순환으로 일궈내 사유로 나아간다는 의미이다. 작가 개인의 기억이나,꿈, 감정, 그 순간의 사건들과 회상,내일에 대한 감상과 오늘의 일상이 이입되어 있음을 유추할 수 있고 우리에게 살아서 전이됨을 확장시키려 한다. 

 

 

 

 

<작가프로필> 

 

백승관(Paek, seung kwan)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판화과 및 동대학원 졸업

홍익대학교 대학원 영상학과 박사과정 수료

개 인 전

2010 갤러리 자인&제노 〔 windflower-바람꽃〕

2008 갤러리 “담”(서울) [연기 : 緣起 ]

2006 갤러리 “I'(서울) [공-존]

2004 PICI 갤러리 (서울) 〔Steel Flower- 쇠꽃〕

2003 금호미술관 (서울) 〔Steel Flower- 쇠꽃〕

1999 MANIF 국제아트페어 초대전〔예술의 전당, 서울〕

1999 인사갤러리 (서울) [중-독]

1998 아스날 갤러리 (파리) [UNRESOLVED]

1997 모인화랑 (서울) [PARADOX - 풀리지 않는 진화의 연작]

1997 서남미술관 (서울) [MISTY - 진화의 그늘]

1996 인사갤러리 (서울) [UNRESOLVED - 진화의 습작]

단 체 전

2013아시아5개국 판화 “소멸과생성”展 (대만 핑동미술관. 대만)

FREE DRAW-Spring collection 展 (leeseoul 갤러리, 서울)

판화의 유쾌한 변신 展 (서울 시립미술관, 서울)

View-Point 강남시니어 플라자 기획초대전(강남시니어 플라자 아트갤러리)

2013 단원미술관 개관기념초대展 (단원미술관. 안산)

2012 한국.대만 국제판화교류전 ( 동먼 미술관. 대만)

CAYAF 2012 (KINTEX 제2전시장. 고양)

2011 FREE DRAW 展 (갤러리 두루. 서울)

Asia Plate &Print Exhibition (관도 뮤지엄. 대만)

제15회 상해 아트페어 (상해 99 Xingyi Rd. 중국)

Rethinking New Media 展 (Gallery Vook's 서울)

2010 한국현대판화의 智天命-성찰전 ( 경북진천생거판화박물관. 영천)

Ex-Hodos 화인갤러리초대전 (화인갤러리. 부산)

2010 상해 Expo 기념 초대전 ( 상해 한국문화원. 중국)

Tool Tool Print展 (서울시립미술관,서울)

2009 공간국제 판화비엔날레 (시립 미술관 . 서울)

2008복제시대의 판화미학- 에디션 (경남 도립 미술관. 창원)

2007韓國 현대판화 1958~ 2008 展 (국립 현대미술관, 과천)

“The Capitals-Sydney &Seoul' (Nas Gallery, Sydney)

Print Spectrum 전 (선화랑, 서울)

제2회 포스코 스틸아트 Award 展 (포스코 미술관. 서울)

Intaglio Print 전 (토포 하우스, 서울)

Spectrum of the Korean Contemporaryprint(`Novosibirsk Art Museum,Russia)

Print Index Show (롯데아트 플라자갤러리, 일산)

Ontological Space; Plate전 (추계에술대 갤러리, 서울)

헤이리 국제 판화전 (북 하우스, 헤이리 예술마을)

경향신문 창간60주년기획 초대전 (경향 갤러러, 서울)

기하학과 미적 추상전 (조선화랑, 서울)

광복 60주년 기념 “한국미술의 오늘과 미래”(목암 미술관 ,고양)

韓日交流美術展-FRIENDSHIP (Motoazabu 갤러리, 동경, 일본)

국립 현대 미술관 창동 미술 STUDIO 개관 기념전

수 상

제13회 대한민국 미술대전 ‘우수상’ 수상

포스코 스틸아트 Award “본상” 수상

‘95 한국 현대 판화가협회 공모전 ‘우수상’수상

‘95 미술세계 대상전 “우수상” 수상

폴란드 크라코우 국제 판화비엔날레 ‘입상‘

공간 국제 판화비엔날레 ‘입상’

2012 타이페이 국제판화비엔날레 ‘입상’

입 주 작 가

2002 국립 현대 미술관 창동미술 studio 1기 선정 작가 (문화관광부)

작 품 소 장

국립현대미술관 .경남도립미술관. 금호미술관. PICI 갤러리 . 외교통상부 .

서울시경찰청. 포스코 미술관. 홍익현대미술관, Winstone Dom,

월드메르디앙. 대만관도미술관. 대만동먼미술관

심사위원 및 운영위원

대한민국 미술대전. 경향미술대전 . 행주미술대전 . 신라미술대전 . 경인미술대전

경기미술대전. 단원미술대전 심사및 운영위원.

: 홍익판화가협회. 한국현대 판화가협회. 한국조형예술학회 회원

가천대. p.k Studio.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