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작가
2016-04-22 ~ 2017-01-29
Robin Best, Jasna , Jung-suk Lee, Marilyn Levine, Richard Shaw,Barbara Harnack, Carol and Richard Selfridge, Rimas Visgirda, Bogdan Dumitrica, Nuria Torres Dominguez, Michael Flynn, Mee-sun Kim Park
유료
031-631-6501
□ 전시개요
❍ 전 시 명 : 도자 속 회화
❍ 전시기간 : 2016. 4. 22 ∼ 2017. 1. 29
❍ 전시장소 : 이천세계도자센터 2F 제2전시실, 3F 제3전시실
❍ 전시규모 : 소장품 90여점
<도자 속 회화>전은 예술로서의 현대 도자의 모습을 회화성에 주목해 조망한 이천세계도자센터의 소장품 특별전시입니다.
도자 예술은 흙이라는 근원적 매체로 입체와 평면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예술 장르입니다. 때문에 도자 작품은 필연적으로 조각적 요소와 회화적 요소 두 가지의 미적 감상을 모두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도자 예술의 근본 재료인 흙의 질감과 다양한 장식기법, 최종적으로 불에서 소성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 표면에 드러나는 회화적 특징은 도자 고유의 미적 특징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도자 예술은 3차원의 회화로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전시에 소개되는 90여점의 작품은 20세기 중후반 이후, 도자 예술에서 새로운 미학을 확립한 현대 도예의 거장 피터 볼코스와 루디 오티오, 존 메이슨 등 미국의 1세대 도예가들의 작품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국가 도예가들의 회화적 표현이 뛰어난 작품들입니다.
전시는 총 3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대 도자 예술의 회화적 우수성과 예술적 성취를 주제별⦁경향별로 나누어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본 전시는 도자 작품의 입체적인 공간감과 조형미를 넘어, 고유의 질감과 소성과정에서 얻어진 깊은 색감 등 독특하고 다양한 도자 예술의 회화적 자취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한 우리 인생의 모습과 자연의 풍광, 작가만의 시대적 개념을 담은 작품들을 통해 현실을 인식하는 창의적인 시각을 경험해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section 1. 도자 속 인생
흙이라는 재료에 작가 고유의 시각과 상상력을 불어넣어 우리 삶의 다양한 이야기와 정서를 표현한 작품들이 전시됩니다. 일상의 수많은 모습들을 포착해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역사, 사회, 가족, 개인의 정체성부터 우리 내면의 희노애락과 상상의 세계를 기발하게 표현한 작품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section 2. 도자 속 자연
근원성의 모태인 물질, 흙으로 표현한 자연 풍경을 담아낸 작품들이 전시됩니다. 한 폭의 산수화처럼 자연의 감각을 도자의 질감과 색으로 재구성한 작품들입니다.
section 3. 도자 속 추상
구체적 대상을 재현하지 않고 순수한 점, 선, 형, 면, 색채 등 추상적 형식으로 작가의 내면(감정과 사상)을 표현한 작품들이 전시됩니다. 먼저 흑과 백 사이의 무채색 계열의 색조나 단색으로 표현된 모노크롬 작품부터 추상 표현주의 도자 작품, 기하학적인 형태를 이용한 이지적이고 차가운 느낌의 추상화가 담긴 도자 작품, 자유로운 필치와 율동감을 통해 열정적인 느낌을 주는 추상화가 담긴 도자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작가와의 만남 - 캐리커쳐 강습>
❍ 운영장소 : 이천세계도자센터 2층 2전시실 앞
❍ 운영대상 : 전시 관람객
❍ 운영기간 : 2일(5월 5일, 5월 6일 10:00~12:00,13:00~17:00)
❍ 운영내용 : 관람객에게 인물 그리기 강습과 작가가 그려주는 캐리커쳐 선물 제공
<가족, 그림으로 남다>
❍ 운영장소 : 이천세계도자센터 2층 교육자료실
❍ 운영대상 : 전시 관람객(현장접수)
❍ 운영기간 : 4일(2016.5.5~5.8, 매일 11:00~16:00)
❍ 운영내용 : 사전 신청(日 10가족)한 가족이 함께 가족그림을 그리면 액자에 넣어서 가져갈 수 있도록 액자제공. 우수가족을
선정해 토락교실 무료 도자체험권 증정(1일 2팀 선정)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