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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향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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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기재단·환기미술관(관장 박미정)은  「2016 환기재단·환기미술관 작가전」 으로 윤향란의 <선의 시학 The Poetics of Line>전을 10월 4일부터 12월 3일까지 개최한다. 2005년 환기미술관 전시 <명상과 몰입의 시간 : 종이의 詩學>에서 종이작업을 선보인 윤향란은 11년 만에 철, 구리, 동선 등의 금속선을 소재로 공간 속에 펼쳐진 3차원 드로잉 공간을 구성하는 입체적이고 확장된 작업으로 돌아왔다. 

윤향란은 지난 30여 년 동안 파리에서의 창작활동을 근거로 서울과 파리를 오가며 자신의 내면의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그는 주로 ‘드로잉(drawing)’이란 장르를 통해 선보여 왔다. 드로잉은 사유를 기록하는 감성적 메시지로 실재하는 대상을 넘어 정신성을 드러내는 전 과정을 시각화하는 작업이다. 오로지 ‘드로잉’에 매진하는 윤향란은 과거 자연물, 백자 항아리 등의 소재를 종이의 물성을 이용해 찢고 붙이는 과정을 거쳐 캔버스 안을 복잡한 선으로 형태를 채워나가는 일련의 작업들을 선보였다. 뜯어져나간 종이의 흔적과 찢겨진 선이 만든 드로잉 자국들은 관람객에게 섬세하고도 생동감 있는 내적인 울림을 선사하였다.  

“드로잉, 평면에서 공간으로 확장하다”

 2016년 환기재단·환기미술관 작가전 <선의 시학>은 캔버스를 활용하여 평면적인 드로잉을 이어오던 윤향란의 작업에서 한걸음 나아가 “공간으로 확장된 신작”을 소개한다. 작가는 크로키를 그리기 위해 캔버스 위에 연필이나 목탄을 사용하듯이 공간에서 드로잉을 그리기 위해 철과 철선, 구리 파이프를 사용한다. 먼저 철 파이프를 뜨거운 가스불로 달구고 유연해진 순간 온 힘을 다하여 망치로 내려치고 세차게 두드리면서 형상의 변형을 만들어내고 이들을 용접하여 작품을 완성시킨다.   

연필과 목탄을 대신한 구리와 철 파이프 선들은 서로 교차하고 어우러지면서 의도하지 않은 새로운 형상을 만들어 낸다. 사방을 휘어 감으며 즉흥적인 선의 자리를 찾아가는 드로잉은 순식간에 입체적인 볼륨감으로 자리 잡아 선과 선 사이로 또 다른 새로운 공간이 열린다. 이번 전시를 위해 작가는 2년 동안 조각아뜰리에에서 금속 작업의 기본인 용접을 배우며 자신의 선드로잉을 공간으로의 확장을 위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였다.

작가는 공간 드로잉, “선조각”을 통해 자신 안에 있는 에너지와 찰나의 순간적인 감흥을 작품에 모두 쏟아내며 관람객들에게 명상적이고 내면적인 울림을 선사한다. 그리고 우리는 환기미술관 별관 전시실에서 더욱더 입체적이고 풍요로운 윤향란의 신작, “선 드로잉”을 감상할 수 있다.

환기미술관은 김향안이 1970년대 파리에서 처음 시작하여 줄곧 이어오고 있는 젊은 작가 지원 제도 “프리환기 공모작가” 프로그램을 올해 “김향안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여 더욱더 활성화하고 있고, 앞으로도 매년 한 작가를 집중 조명하는 전시를 계속 개최할 예정이다. 


▶관람시간 : 오전 10:00 – 오후 6:00 (매주 금요일 오후 9시까지, 월요일 휴관)
* 티켓 할인 프로모션 진행 (홈페이지 및 SNS을 통해 공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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