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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단 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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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시  명 에단 쿡 개인전 <Ethan Cook>
장      소 가나아트 한남 (서울 용산구 대사관로35 사운즈 한남 13호)
일      시 2018. 10. 1 (월) – 10. 28 (일) (총 28일간)
출품  작품 회화 10여 점  

가나아트 한남은 캔버스를 손수 직조하고 이를 배열하여 색면 추상 작업을 하는 에단 쿡(Ethan Cook, 1983-)의 개인전을 연다. 이번 전시는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활동해 온 작가의 첫 국내 개인전으로, 세계적 무대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도 유망한 작가를 국내에 소개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본 전시를 통해 벨기에의 패트릭 드 브룩 갤러리(Patrick de Brock Gallery), 로스엔젤레스의 아나트 에비기 갤러리(Anat Ebgi Gallery)에서의 개인전과 폰다지오네 107(Fondazione 107, 토리노), 카포디몬테 미술관(National Museum of Capodimonte, 나폴리), 첼시 미술관(Chelsea Art Museum, 뉴욕)에서의 그룹전을 통해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에단 쿡의 신작을 확인할 수 있다. 
  
일견 색면 추상회화처럼 보이는 에단 쿡의 캔버스 작업은 회화의 기본적인 요소인 물감이 사용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관람자의 예상을 뒤엎는다. 그는 붓 대신 베틀을, 물감 대신 색실을 사용하여 만든 색색의 직물을 배열하고, 이를 바느질하여 프레임에 끼운다. 캔버스 천을 프레임에 고정시키는, 회화에 있어서의 기초적인 준비 과정이 에단 쿡의 작업에서는 마지막 과정이 되는 것이다. 작업 초기에는 회화를 그리기도 했던 작가는 작업의 재료가 아닌 주제로서 캔버스 그 자체의 물성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캔버스 천에 염색을 하는 실험적인 단계를 거쳐 천을 직접 직조하는 현재의 작업에 이르렀다. 

그의 캔버스 작업은 베틀을 이용한 직조 과정을 수반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에 걸친 수작업을 요한다. 그렇기에 얼핏 보기에는 완전한 평면 같은 그의 작품에서 기계 방직이 아닌 수공에 의한 것임을 드러내는 증거들, 예를 들어 캔버스 표면에 올이 나가 있거나 실이 엉킨 부분들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완성된 캔버스 천을 당겨 프레임에 고정시키는 작업 과정 역시 작가에 의해 직접 이루어진다. 이 과정에서 천에 가해지는 균일하지 않은 힘으로 인해 작품 표면에는 씨실과 날실이 교차하며 만들어내는 직각의 격자무늬가 아닌 물결무늬가 생기게 된다. 인간의 손에 의해 만들어진 이 우연한 결과물들의 조합은 그의 작품에서 직선이 아닌 곡선의 색면으로 나타나게 된다. 즉, 에단 쿡의 작품에 보이는 리듬감 있는 평면은 작가의 신체적 몰두의 소산이자 그가 작품에 쏟은 시간의 흔적인 셈이다. 


Untitled, 2018, Hand woven cotton canvas in artist_s frame, 152x173 cm (60x68 in.)


또 하나 에단 쿡의 작품을 흥미롭게 만드는 것은, 그 안에 담긴 개념이다. 그는 캔버스를 만드는 것은 “무언가를 복제하는 과정”이라고 말하며, 리처드 프린스(Richard Prince, 1949-), 셰리 레빈(Sherrie Levine, 1947-), 존 발데사리(John Baldessari, 1931-), 잭 골드스타인(Jack Goldstein, 1945-2003) 등의 전유 예술(Appropriation Art) 작가들과 스스로를 동일시한다. 기존 예술 작품의 소재나 실제의 사물을 미술의 범주에 끌어들인 전유 예술가와 같이 에단 쿡은 회화의 기본적인 재료 중 하나인 캔버스를 작품의 소재로 삼아 다양한 색으로 변주하고 있다. 그렇기에 전유의 개념하에, 작가는 면 제조업체에서 공급하는 색의 범주 안에서 작품을 구상하고, 천을 직조하는 베틀의 너비에 맞춰 작품의 크기를 결정한다. 이로써 그는 작가로서의 주체를 숨기고 기존의 추상 회화나 회화의 재료인 캔버스의 복제에 초점을 맞춘다. 이 지점에서 에단 쿡의 작품에는 베틀을 사용하여 직접 천을 만들어내는 수공예적인 측면과 캔버스를 복제하여 일상적 소재를 예술로서 전유한다는 개념의, 두 가지의 이율배반적인 특성이 공존하게 된다. 즉, 작가는 전근대적인 제작 방식을 통해 ‘복제와 전유’라는 현대미술사의 논쟁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는 것이다. 

에단 쿡은 회화를 위한 재료에 지나지 않았던 캔버스 그 자체를 미술 작품으로 승화시켰다. 씨실과 날실이 한 올씩 번갈아 교차하는 가장 단순한 직조 방식인, 평직을 사용하여 만들어낸 아름다운 색감의 평면은 명상에 가까운 관람자의 집중을 이끌어낼 것이다. 또한 “같은 시기에 만들어진 모든 작품들은 서로 관계를 맺는다”는 작가의 말과 같이, 전시장에 설치된 그의 작품들은 동일한 캔버스 직물의 사용과 그 색의 조화에 있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이번 전시는 직조된 캔버스에 담긴 수공의 흔적과 다채로운 색면이 만들어내는 조화를 감상하고, 더 나아가 현대 미술의 화두인 ‘복제와 전유’의 개념이 어떻게 그의 작업에 적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Untitled, 2018, Hand woven cotton canvas in artist_s frame, 173x152 cm (68x60 in.)



Ethan Cook  b. 1983 
Lives and works in New York NY


Solo Exhibitions

2018
Ethan Cook, Gana Art Hannam, Seoul
The Neutral, Patrick de Brock Gallery, Knokke, Belgium
Propositions, Anat Ebgi Gallery, Los Angeles

2017
Less Than Zero, Sunday-S Gallery, Copenhagen
Decoy, Bill Brady Miami, Miami

2016
Shakespeare, Anat Ebgi Gallery, Los Angeles

2015
De Beauvoir Crescent, T293, Rome

2014
Problem in Chair Not in Computer, American Contemporary Art Gallery, New York
Ethan Cook, Bill Brady KC, Kansas City

2013
Felman, Galerie Jeanroch Dard, Paris
lobstee, Rod Barton, London


Untitled, 2018, Hand woven cotton canvas in artist_s frame, 152x173 cm (60x68 in.)



Group Exhibitions

2018
Moondog, East Hampton Shed, East Hampton 
Koki Arts, Tokyo

2017
Sagra ARTDATE, The Blank Contemporary Art, Bergamo, Italy

2016
Miranda, Anat Ebgi Gallery, Los Angeles

2015
Archeologia e architettura, Fondazione 107, Torino
The Politics of Surface, Berthold Pott, Cologne

2014
Ethan Cook, Sam Falls, Emanuel Rohss and Tris Vonna-Michell, T293 in-residence at Sadie Coles HQ, London
The Go-Between, National Museum of Capodimonte, Naples
173 E 94th St / Chausee de Waterloo 550, Middlemarch, Brussels
Infinitude, Roberts & Tilton, Los Angeles
Picture / Painting / Object, Galerie Albert Baronian, Brussels
Difference and Repetition, Luce Gallery, Turin, Italy
Stitched Up, S|2 Gallery, London
The Go-Between, Sprovieri Gallery, London

2013
Space Whole Karaoke, Middlemarch, Brussels
Equilibrium, Ritter / Zamet, London
Xtraction, The Hole, New York
This is the story of America, Brand New Gallery, Milan
Imago Mundi at Biennale 2013, Fondazione Querini Stampalia, Venice
Pattern Recognition, Ana Cristea Gallery, New York
Shake Shack Guggenheim, V1 Gallery, Copenhagen

2012
Dream tigers, Ed. Varie Gallery, New York 
MADE WITH MUSTARD, East Hampton Shed, East Hampton 
Floor Routine, Bodega, Philadelphia
MATTERDADDY, Angstrom Gallery, Dallas
Black Foliage, Nudashank, Baltimore
Slowed & Throwed, Chinatown Arcade, New York
Tlk Drty, Amstel 41 Gallery, Amsterdam
The Big Stink Moves Like a Moth Towards the Light, Hungry Man Gallery, Chicago
Rooms Within Rooms, Apache Projects, Anafi Island, Greece
Brucennial 2012, Bruce High Quality Foundation, New York
Alchemy, Harvester Gallery, Hudson
FFA, Space Gallery, Portland

2011
What Brings The Dust Together, New Gallery London, London
Nom de Guerre, Youth Group Gallery, New York
Refractions, Place Gallery, New York
All the Tired Horses in the Sun, How am I Supposed to Get Any Riding Done?, EOC Gallery, New York
Issue Project Room, Industria Superstudio, New York
Nurture Art, Chelsea Art Museum, New York

2010
Black, White and Read All Over, Envoy Gallery, New York
It Is What It Is, Envoy Gallery, New York

2009
Works, Do Right Gallery, Marfa

Untitled, 2018, Hand woven cotton canvas in artist_s frame, 173x152 cm (68x60 in.)



Selected Bibliography

Turning Tchotchkes into Fine Art, The New York Times T Magazine, October 2015
Ethan Cook: Problem in Chair not in Computer, The Brooklyn Rail, April 2014
Young & Gifted: 8 Contemporary Artists in their 30s, Eloquence Magazine, October 2014
Ethan Cook Spins a Yarn, Interview Magazine, March 2014
Interview with Maksymilian Fus Mickiewicz, Re-Bel Magazine, March 2012


Publications

Woven Works, Anat Ebgi Press, July 2018
Felman, Galerie Jeanroch Dard, January 2013
Rawest Destiny, Bodega Books, December 2012
Video Babe, self-published, July 2012
DRTY TLK, Amstel 41 Gallery, March 2012



Untitled, 2018, Hand woven cotton canvas in artist_s frame, 142x127 cm (56x50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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