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시제목 : Into Drawing 42 부유하는 존재들
○ 참여작가 : 이경희
○ 전시장소 : 소마미술관 1관 5전시실
○ 전시기간 : 2021. 8. 13(금) ~ 9. 12(일)
○ 주최/주관 : 국민체육진흥공단 소마미술관
○ 전시장르 : 사진, 평면, 설치
전시장 전경
1. 전시 내용
전시의 제목 《부유하는 존재들》이란 그 자체로 시간성을 간직한 사물들이다. 풍물시장이나 기계 상가에서 중고로 거래되는 물건들은 생산된 시점이 오래되었을 뿐 분명 지금, 현재에 존재한다. 그럼에도 옛것으로 취급되어 버린다. 특히, 유행을 타는 물건은 더욱 빠르게 과거의 것이 되고 만다. 작가는 이러한 존재들을 과거와 현재라는 시간 속에서 ‘부유하는 존재들’로 보았다. 본 전시에서는 ‘지나간’의 의미를 안고 부유하는 존재들을 작가만의 방식으로 새롭게 발견하고자 하였다. 특히, ‘절단’과 ‘분해’라는 방식을 통해 사물의 외형에 대한 우리의 인식과 관념을 해체시키고 그 속에 내재된 미적 본질을 찾는다.
1) 사진작업 “절단면으로 사물의 내부 새롭게 보기”
○ 이경희 작가는 사물을 인식하는 방법에 있어 표면의 형태를 보고 그 용도와 성격을 규정짓는 우리의 관념에 질문을 던진다. 기존의 인식체계를 해체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계장치를 절단하거나 분해하여 새로운 시점으로 제시한다.
○ 전시장 공간의 반을 채우는 사진작업은 “절단하기”의 방식으로 제작된 작업이다. 과거 자물쇠로부터 시작하여 현재 자동차 변속기, 엔진으로 이어진 소재는 공통적으로 예측하기 어렵거나 복잡한 구조로 채워진 기계들이다. 쇠라는 물질을 잘라내는 행위의 생경함, 내부를 확대하여 평면화 하는 사진의 방식이 사물을 새롭게 보이도록 한다.
Section_c007, 240x240cm, Acrylic diasec, 2021
Section_c008, 240x240cm, Acrylic diasec, 2021
2) 탁본작업 “분해하고 찍어낸 드로잉 언어”
○ 전시 후반부에 만나게 되는 기계부품 드로잉은 “분해하기”의 방식을 이용한 작품들이다. 작가는 자동차 변속기를 분해하여 수십 개의 부품을 탁본하듯 찍어냈다. 원과 톱니형태를 응용한 변화무쌍한 형상들이 10m가 넘는 종이 위에 나열되어 있다. 각각의 부품들이 가지고 있는 부분으로서의 중요성과 드로잉 형태가 만드는 미학적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 한 대의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약 3만여 개의 부품이 필요하다. 수많은 부속품들이 모여 커다란 차를 움직인다. 드로잉도 마찬가지다. 사소한 선과 획, 면들이 모여 작품이 된다. 단순하지만 생소한 도형들은 기호나 상형문자 드로잉을 연상하게 한다. 이처럼 작가는 기계부품에서도 미적 가능성을 본 것이다.
○ 절단과 분해의 방법은 결국 오래되고 낯선 것에서 미적 단면을 찾아내는 작업이다. 작가가 과거와 현재 속에 부유하고 있는 존재들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듯, 본 전시를 통해 삶의 다양한 단면을 다층적인 시점으로 살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Machine-Hieroglyphics, 150cx900cm, waste oil on roll paper, 2015
이경희 (b.1980)
kynghlee@gmail.com
2015 골드스미스대학교 순수미술학과 석사 졸업, 런던, 영국
2010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조소전공 석사 졸업
2004 이화여자대학교 조소전공 학사 졸업
개인전
2021 Into Drawing 42 부유하는 존재들, 소마미술관 드로잉센터
2016 (un)Sealed Memories, 잼 팩토리 갤러리, 옥스퍼드, 영국
2012 COMPOSITIONAL ◎○◎, 토포하우스, 서울
단체전
2019 의미있는 중얼거림, 갤러리에무, 서울
Re:Start, 이화 아트파빌리온, 서울
2018 공존: my Lucy, 아트온 공, 서울
2017 장생포 레지던시작가 결과발표전, 장생포창작스튜디오, 울산
문화공장오산 쇼콘(SHOWCON), 오산시립미술관, 경기
Art Number23 프로젝트: Alienation_6, 모스카토 문화원, 아테네, 그리스
Alienation_5, 룸7, 아테네, 그리스
2016 보이는 것展, 갤러리3, 서울, 한국
Art Number23 프로젝트: Alienation_3, 피프스 베이스 갤러리, 런던, 영국
Alienation_2, 그라운드 플로어 갤러리, 뉴욕, 미국
Alienation_1, 제임스 올리버 갤러리, 뉴욕, 미국
Static, 그린 렌즈 스튜디오, 런던, 영국
Beyond the image, 에스파치오 갤러리, 런던, 영국
Perception of the figurative, 피프스 베이스 갤러리, 런던, 영국
Intergenic_After& Seen Fifteen Project, 씬 피프틴 갤러리, 런던, 영국
Section_d001, 100x150cm, Inkjet print, 2021
Section_f001-2, 100x180x5cm, Inkjet print, 2021
관람 안내
1. 관람시간 : 10:00-18:00(입장마감 17:30)
2. 휴 관 일 : 매주 월요일
3. 입 장 료 : 성인(만25~64세) 3,000원 / 청소년(만13-24세) : 2,000원 / 어린이(만7-12세) : 1,000원
4. 문화가 있는 날(매월 마지막주 수요일 야간 개방 및 무료 입장)
ㅇ 일 시 : 2021년 8월 25일
ㅇ 장 소 : 소마미술관 1관 5전시실
ㅇ 주요내용 : 전체 관람객 무료 입장, 야간 연장 개관(10:00-21:00, 입장마감 20:30)
5. 홈페이지 : soma.kspo.or.kr / 02-425-10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