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은 개인전
《소리의 틀》
2022. 7. 8 – 8. 13
□ 전시 개요
전시 제목 : 김영은 개인전 《소리의 틀》
전시 기간 : 2022년 7월 8일(금) – 8월 13일(토)
기자간담회 : 2022년 7월 7일(목) 오후 3시
* 전시관람은 오후 2시부터 가능합니다.
출 품 작 : 사운드, 영상, 설치 등
오 프 닝 : 별도의 개막 행사를 개최하지 않습니다.
프로그램 : 아티스트 토크 (추후 일정 공지)
관람 시간 : 매일 11:00-18:30
공휴일 휴관 / 무료 관람
* 네이버 사전 예약으로 운영되며, 자세한 사항은 송은 웹사이트를 참고해 주세요.
전시 장소 : 송은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441)
주 최 : 재단법인 송은문화재단
후 원 : 서울특별시, 서울문화재단
□ 전시 기획 의도
• 제17회 송은미술대상 대상 수상자인 김영은 작가의 대상 수상 기념 개인전
• 작가가 2014년 이후 8년 만에 국내에서 선보이는 개인전
• 작년 9월 신사옥 ‘송은’ 개관 이래, 최초로 진행되는 한국 작가 개인전
송은에서는 2022년 7월 8일부터 8월 13일까지 김영은 개인전 《소리의 틀》을 개최한다. 김영은은 우리가 쉽게 놓칠 수 있는 기초적인 감각으로써의 청각적인 경험과 주변과의 관계에 주목한다. 작가는 소리를 물리적, 심리적, 역사적인 관점으로 해석이 가능한 어떤 영역으로 바라보며 개인이 소리를 인식하는 기준에 의문을 품고 음악을 형성하는 기존 시스템의 구축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양한 기록을 바탕으로 한 역사적 사건의 재구성을 통해, 작가는 기존의 음악적 ‘틀’ 안에서 발생하는 의미상의 충돌과 새로운 음향적 리얼리즘 생산에 주목한다.
지난 《제17회 송은미술대상전》에서 김영은은 소리라는 매체가 인지적, 사회적으로 어떻게 작용되어왔는지에 대한 관심사를 다양한 방식으로 선보였다. <발라드>(2017)는 제1차 세계 대전 당시 독일과 영국의 대치 상황 중에 병사들이 불렀던 노래를 군사장비인 보코더로 출력하여, 소리와 음악이 문화와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맥락과 소리의 사회적인 작용을 살펴본다. 또한 대북 확성기 방송에서 선동 도구로 사용되는 사랑 노래 작동 방식에 주목한 <총과 꽃>(2017)을 통해 소리와 폭력의 관계를 고찰한다. 이러한 관심은 작가가 꾸준히 집중해 온 청취의 원리나 소리의 구성 요소들에 대한 탐구로, 이번 전시에서는 사운드 스터디의 방식을 취해 보다 확장된 관점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 《소리의 틀》은 국제표준음고 A, 청음훈련, 오선보와 같은 서양 음악의 요소들과 민족지학적 오디오 레코딩의 인류학적 시도들이 한국음악과 만나는 지점을 포착한다. 작가는 음악적 선호에 대한 의문, 역사와 문화가 어떻게 우리의 청감각을 형성해 왔는지에 대한 질문으로부터 시작해 한국인의 전통 음악적 귀가 서양 음악적 귀로 전환되는 근대화 과정을 조명한다. 이를 통해 유기적으로 조직된 동시대 청각문화의 격자 위에서 우리의 귀는 어디에 놓여있는지 질문하며 음악을 구성하는 ‘틀’의 구축 과정을 살펴보는 다양한 형식들을 선보인다.
□ 김영은 작가 소개
김영은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학사와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전문사를 졸업하여 현재 캘리포니아 대학교 산타크루즈 필름과 디지털 미디어 박사과정을 재학 중에 있다. 《소리의 뼈》(Visitor Welcome Center, 로스앤젤레스, 미국, 2019), 《맞춤벽지음악》(케이크갤러리+솔로몬 빌딩, 서울, 2014), 《402호》(문래예술공장, 서울, 2011), 《세미콜론;이 본 세계의 단위들》(프로젝트 스페이스 사루비아, 서울, 2011), 《작명소 레슨: 제 1장》(대안공간 루프, 서울, 2009), 《청취자들》(인사미술공간, 서울, 2006) 등의 개인전을 개최했으며, 제주현대미술관(제주, 2021), 남서울미술관(서울, 2021), 베른시립미술관(베른, 스위스, 2021), 국립현대미술관(서울, 2020) 등 국내외 주요기관에서 열린 다수의 전시에 참여했다. 2017년에 제17회 송은미술대상 대상과 프리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명예상을 수상했다.
송은미술대상
송은미술대상은 재단법인 송은문화재단의 설립자 故 송은 유성연 명예회장(1917-1999)이 생전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추진했던 한국 미술 문화 발전을 위한 공익사업의 뜻을 기리고자 현 송은문화재단 이사장인 ㈜ST인터내셔널(구 삼탄) 유상덕 회장이 2001년에 제정한 미술상이다.
2011년도에 리뉴얼된 이래 2020년까지 예선과 본선 심사를 거쳐 총 네 명의 수상 작가를 선정했고, 전시 형식의 최종 심사를 통해 대상 1인과 우수상 3인을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전시 형식의 최종 심사 단계를 추가한 2011년 첫 개편 이후 김영은 등 39명의 수상 작가를 배출했으며 이들은 수상 이후 국내외 유수의 기관에서 전시, 수상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2021년, 제정 20주년을 맞아 새롭게 개편한 송은미술대상은 전시 형식의 심사 단계를 유지하는 가운데 보다 폭넓은 국내 신진 작가군이 지원할 수 있도록 자격 기준을 완화하고 본선 전시 참여 작가를 20인으로 확대했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기존 혜택인 상금 2,000만 원 수여 및 향후 2년 이내 ‘송은’에서의 개인전 개최 지원과 더불어 이번 개편을 통해 강화된 혜택으로 작품 2점(약 3,000만 원 상당)을 추가 매입한다. 이 작품은 송은문화재단(1점)과 서울시립미술관(1점)에 각각 소장될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립미술관의 레지던시 프로그램인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1년 입주 기회를 제공해 작가의 꾸준한 작업 활동 및 발전을 도모한다.
밝은 소리 A (still image) 싱글 채널 비디오, 멀티 채널 사운드, 16분 56초, 2022
© SONGEUN Art and Cultural Foundation and the Artist. All rights reserved.
청음훈련 (still image) 싱글 채널 비디오, 스테레오와 바이노럴 사운드, 15분, 2022
© SONGEUN Art and Cultural Foundation and the Artist. All rights reserved.
미래의 청취자들에게 I (still image)
싱글 채널 비디오, 스테레오 사운드, 7분 58초, 2022
© SONGEUN Art and Cultural Foundation and the Artist. All rights reserved.
오선보 이야기 (still image) 싱글 채널 비디오, 스테레오 사운드, 47분 5초, 2022
© SONGEUN Art and Cultural Foundation and the Artist. All rights reserved.
눈물 젖은 트위스트 멀티 채널 사운드 설치, 5분 루프, 2022
© SONGEUN Art and Cultural Foundation and the Artist. All rights reserved.
□ 작가 CV
김영은
학력
2022 캘리포니아 대학교 산타크루즈 필름과 디지털 미디어 박사과정 재학, 산타크루즈, 미국
2013 헤이그 왕립음악원 소놀로지 코스 수료, 헤이그, 네덜란드
2007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매체전공 전문사 졸업, 서울
2004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학사 졸업, 서울
주요 개인전
2022 《소리의 틀》, 송은, 서울
2019 《소리의 뼈》, Visitor Welcome Center, 로스앤젤레스, 미국
2014 《맞춤벽지음악》, 케이크갤러리+솔로몬 빌딩, 서울
2011 《402호》, 문래예술공장, 서울
《세미콜론;이 본 세계의 단위들》, 프로젝트 스페이스 사루비아, 서울
2009 《작명소 레슨: 제 1장》, 대안공간 루프, 서울
2006 《청취자들》, 인사미술공간, 서울
주요 그룹전
2022 《Past. Present. Future.》, 송은, 서울
《기꺼이 가까이: 신소장품전》, 제주현대미술관, 제주
《앤스로포니》, 문래예술공장, 서울
《경계에서의 신호》, 남서울미술관, 서울
2021 《공포의 선율을 흥얼거리며》, Helen J Gallery, 로스앤젤레스, 미국
《Border Crossings: North and South Korean Art from the Sigg Collection》, 베른시립미술관, 베른, 스위스
《Multimedia Encounters, 멀티미디어 인류학 랩》, University College London, 런던, 영국
2020 《인미공 공공이공》, 인사미술공간, 서울
《시대를 보는 눈: 한국근현대미술》,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COLA 2020》, Los Angeles Municipal Art Gallery, 로스앤젤레스, 미국
《검은 해》,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파주
2019 《Making the City》, Center Civic Convent Sant Agusti, 바르셀로나, 스페인
《음악의 영토》, 문화비축기지, 서울
《멀티 액세스 4913》,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서울
《신소장품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샤르자 필름 플랫폼》, Africa Hall, 샤르자, 아랍에미리트
2018 《기억의 틈》, 아르코 미술관, 서울
2017 《제17회 송은미술대상전》, 송은 아트스페이스, 서울
《녹는 바다》, 아트스페이스 풀, 서울
2016 《SeMA Gold, X: 1990년대 한국미술》,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서울
《아트스펙트럼 2016》, 리움: 삼성미술관, 서울
2015 《No Patent Pending》, Quartair, 헤이그, 네덜란드
《클링조어의 마지막 여름》, 하이트 컬렉션, 서울
《사운드스케이프와 사운드 아이덴티티》, 카스텔로 데 베세노, 트렌티노, 이탈리아
《라디오 피레니아》, CCA, 글래스고, 영국
2013 《다시-쓰기》, 두산갤러리, 서울
《다시-쓰기》, 두산갤러리, 뉴욕
《Peep!》, 송원아트센터, 서울
2012 《Open Index》, 아트선재센터, 서울
《Image and Text, Ut Pictura Poesis》, 원앤제이 갤러리, 서울
《Soundscape: 소리로 기술하는 도시풍경》, 우민아트센터, 청주
2011 《Media Landscape: Zone East》, 대안공간루프, 서울
《EMAP: Ewha International Media Art Presentation》,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2010 《Media Landscape: City States》, 컨템포러리 어반센터, 리버풀비엔날레, 리버풀, 영국
2009 《소설 01 - 이준호를 찾습니다》, 테이크아웃드로잉, 서울
레지던시 및 수상이력
2018 Q-O2: Workspace for Experimental Music and Sound Art, 브뤼셀, 벨기에
2017 송은미술대상, 대상, 한국
프리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명예상, 오스트리아
2014-15 라익스 아카데미,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작품 소장
제주현대미술관, 한국
울리 지그 컬렉션, 스위스
국립현대미술관, 한국
청년예술청, 한국
부산현대미술관, 한국
서울시립미술관, 한국
송은문화재단, 한국
경기도미술관, 한국
라익스 아카데미, 네덜란드
코리아나미술관 Space*C, 한국
기금 및 펠로우쉽
2022 예술창작활동 기금, 서울문화재단, 한국
2021 새예술지원 리서치 기금, 경기문화재단, 한국
2020 음악-사운드 아트 리서치 기금, 문래예술공장, 한국
City of Los Angeles Individual Artist Fellowship, 로스앤젤레스시 문화부, 미국
2019 Emergency Grant, Foundation for Contemporary Arts, 미국
2018 해외레지던시 기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
2014-15 Mondriaan Fund Fellowship, 몬드리안 펀드, 네덜란드
해외레지던시 기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
2014 예술창작활동 기금, 서울문화재단, 한국
2009 프로젝트 기금, 서울문화재단, 한국
2006 프로젝트 기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
송은 소개
송은
06016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441
매일 11:00-18:30 | 공휴일 휴관 | 무료 관람
02-3448-0100 | info@songeun.or.kr | songeun.or.kr
‘송은(SONGEUN)’은 (재)송은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비영리 문화 공간으로 2021년 9월 새롭게 개관했다. 구사옥에서 개최해 온 송은미술대상, 국내외 작가 개인전, 특정 국가 기획전 및 컬렉션전 등의 기획 전시와 더불어 국내외 동시대 미술을 조명하고 미술과 대중을 연결하고자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