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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표 회화: Origin-Instant Landsc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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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표 인조모 스크래치 회화 기획초대전
‘Origin-Instant Landscape’

2022. 8. 30 ~ 9. 23    
관람시간: 화~토 10:00~18:00, 일/월/공휴일 휴관  

호리아트스페이스 & 아이프라운지

주최: 호리아트스페이스
기획: 아이프아트매니지먼트 
후원: 원메딕스인더스트리



■ 초대의 글    


김남표의 ‘검은 풍경’전, <Origin-Instant Landscape>    


 김남표(金南杓, 1970~) 작가의 기획초대 개인전 ‘Origin-Instant Landscape’을 8월 30일부터 9월 23일까지 개최합니다. 지난 2020년 11월 호리아트스페이스가 개관한 첫 해에 <검질>이란 제목으로 개인전을 가진 지 2년 여 만의 두 번째 전시입니다. 이번 전시도 김남표 작가의 새롭게 확장된 작품세계를 엿볼 수 있는 15점을 선보입니다. 인조모(毛)에 바늘을 이용한 스크래칭 기법으로 제작된 작품들은 보는 이의 눈을 의심케 할 정도로 섬세함의 극치를 보여 줍니다.

 김남표 작가가 ‘인조모 스크래치 기법’의 작품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무려 26년 전부터입니다.    한 점을 완성하기 위해선 적어도 수개월 간의 긴 시간과 노력을 헌신해야 합니다. 수만 혹은 수십만 번의 미세한 터치를 가해야 원하는 장면을 얻어낼 수 있는 ‘검은 풍경의 인조모 회화’가 경이롭기까지 합니다. 또한 하나의 콘텐츠를 완성해내기 위해 20년 넘는 세월동안 지속적으로 연구하는 순결한 신념의 지구력이야말로 작가적 역량을 성장시키는 근간이라 믿습니다.

 “김남표 작가는 종교적 차원을 말하지 않는다. 그러나 회화에서 숭고는 영원해야 한다고 믿는다는 점에서, 김남표는 본질주의자이며 진정한 회화주의자이다. 현실에서 숭고를 느끼고 찾아야 한다고 믿는 점에서 수평적 숭고의 실천자이다. 이것이 작가가 전대 회화의 역사와 회화가들에게 질문하고 그들로부터 얻은 대답이다. 김남표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세계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수평의 세계 또한 끝이 없이 펼쳐지기 때문이다.”

 본질주의자이며 진정한 회화주의자, 숭고의 실천자! 미술평론가 이진명의 언급처럼, 김남표의 이번 ‘검은 풍경’ 신작은 회화가 지닌 본질적인 힘을 증명해줍니다. 작가 역시 그동안 일관된 작품제목으로 삼았던 ‘Instant Landscape’에 ‘Origin’을 더했습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자신이 추구했던 ‘본질적 회화주의’가 얼마나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는지 말해 줍니다. 모든 작품들이 시각과 촉각을 동시에 충족시켜주는 흥미로움을 선사합니다. 

 전시는 크게 두 가지 형식으로 구성됩니다. 메인 공간인 3층 호리아트스페이스에서는 ‘인조모 스크래칭’ 기법의 그림들을 선보입니다. 작품들은 의도적으로 액자를 하지 않아서 머리카락 굵기의 세밀한 인조모 결들이 바늘을 만나 어떻게 조율됐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달빛마저 잠든 희미한 밤 풍경 속 ‘현(玄)의 미학’ 담론을 전해줄 것입니다. 반면 4층 아이프라운지에는 유화 작품들로 꾸며집니다. 역시 빛을 최대한으로 절제한 검은 풍경들입니다. 아주 소량의 달빛에 파도가 출렁이는 밤바다 풍경이거나, 빙하의 흔적을 품은 몽블랑 고봉(高峯)의 신비로움을 전합니다.

 작가에게 기법은 치열한 전장의 무기와도 같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날카로운 칼이라도 숙련된 검법(劍法)이나, 탁월한 병법(兵法)을 익혀야만 제 실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김남표 작가의 ‘인조모 스크래치 회화’야말로 성공적인 장수의 무용담처럼, 가장 단순함과 완결함의 미학이 얼마나 아름다움의 근원으로 이끌어줄 수 있는가를 증명해줍니다. 무려 26년간 준비해온 김남표 작가의 첫 인조모 검은 풍경 개인전Origin-Instant Landscape’에 초대합니다.



김남표, Instant Landscape - Origin 3, 2022, Scratching on artificial fur, 97x130.3cm


김남표, Instant Landscape - Moonlight Painting 2, 2022, Oil and graphite on canvas, 130.3x162.2cm



 
■ 개인전 서문 (부분 발췌)


열린 ‘place’와 수평적 숭고

글_이진명 (미술비평ㆍ미학ㆍ동양학) 


(……) 

  김남표 작가는 텅 빈 충만을 즉각적으로(instantly) 현시한다. 이것이 회화라는 추상적 인격체에게 작가가 헌사(獻辭)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작가가 융(絨, velvet)의 올을 핀으로 일으켜 달밤을 재현(representation)하는 행위는 단순한 재현(묘사)이 아니다. 작가 자신뿐만 아니라 보는 사람 모두를 과거의 시간 속으로 빨려 들어가게 하기 위함이다. 그것은 텅 빈 충만의 시간 속에서의 존재론적 체험이 다시 회복되길 바라는 작가의 ‘대체로서의 몸짓(gesture of re-placement)’이다. 여기서 대체(re-placement)는 충만했던 장소의 부활을 의미한다. 작가가 그림의 모든 화두에 ‘즉(卽, instant)’이라는 개념을 선사하는 이유이다. 즉경(卽景, instant landscape), 즉 눈앞에서 보는 풍경은, 잠재적인 상태로 존재하는 과거의 총체를 만나 즉경(卽境)이 된다. 직면한 경지가 된다. 즉각적으로 체험한 경지가 된다.
   
  이에 관련하여 한 가지 짚어갈 것이 있다. 나는 김남표 작가의 2019년 해바라기 연작에서 회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한 적이 있다. 김남표 작가의 그림 속에서 해바라기 꽃은 가을에서 겨울의 문턱으로 접어드는 어느 날 무거운 머리를 숙이고 생명을 다하고 있었다. 향일규자(向日葵子)라고 명명된 해바라기는 해를 바라보기는커녕 아래로 고개를 숙인 채 풀죽어 땅만을 쳐다보고 있었다. 죽음을 앞 둔 인간도 외부세계를 바라보기보다 자기가 걸어왔던 삶의 궤적, 즉 땅을 바라보게 된다. 죽음을 앞둔 해바라기는 삶의 무게가 버거운지 쇠잔해보였지만, 사실 쇠잔한 것이 아니었다. 생명이 깃든 엄청난 양의 씨앗을 땅에 뿌리기 바로 직전의 모습이었다. 사람 또한 죽음으로 모든 것을 증명한다. 죽음으로써 살면서 겪었던 삶의 모든 사실과 삶의 총체적 믿음을 전한다. 그 믿음은 또 다른 양태의 믿음으로 유전된다. 때문에 이를 우리는 죽음의 불가능성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김남표 작가의 달밤과 해바라기는 의미로 이어진다. 달밤은 달 표면에 반사된 햇빛의 흔적이다. 

(……) 

  김남표 작가는 종교적 차원을 말하지 않는다. 그러나 회화에서 숭고는 영원해야 한다고 믿는다는 점에서, 김남표는 본질주의자이며 진정한 회화주의자이다. 현실에서 숭고를 느끼고 찾아야 한다고 믿는 점에서 수평적 숭고의 실천자이다. 이것이 작가가 전대 회화의 역사와 회화가들에게 물은 질문하고 그들로부터 얻은 대답이다. 김남표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세계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수평의 세계 또한 끝이 없이 펼쳐지기 때문이다.




김남표, Instant Landscape - Wilderness of sense 3, 2022, Oil and graphite on canvas, 130.3x162.2cm




■ 작가약력

김남표(1970~) 작가는 서울대학교 미술대학과 동대학원에서 서양화를 전공했다. 그동안 제주도를 그리다(2022ㆍ교보아트스페이스/서울), 회화적 묵상(2021ㆍ뮤지엄다/부산), CASTLE (2021ㆍ갤러리나우/서울), Gumgil(2020ㆍ호리아트스페이스&아이프라운지/서울), Stopping for a while at 50 (2019ㆍ가나부산/부산) 등 20회 이상의 국내외 개인전과 수백 회의 기획단체전에 참여했다. 작가의 작품은 서울시립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성남문화재단, 수원아이파크미술관 등 여러 곳에 소장돼 있다. 현재 세종대 예술대학 회화과 겸임교수로도 활동 중이다.





김남표 인조모 스크래치 회화 기획초대전 'Origin-Instant Landscape', 호리아트스페이스 전시전경, 8.30~9.23 




김남표 작가가 바늘로 인조모에 스크래치 기법으로 검은 풍경회화를 제작 중이다.







김남표 기획초대전 'Origin-Instant Landscape', 아이프라운지 전시전경, 8.3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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