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속 숨어있는 이야기는 무엇일까요?
어린이 체험 전시《이야기 유랑선》개최
□ 현대미술을 어린이 눈높이에 맞게 쉽고, 친근하게 전달
- 이슬로, 애나한, 이정윤, 박경종 작가의 회화, 영상, 설치 등의 작품 총 35점 전시
- 마음스튜디오와 함께한 교육프로젝트 <러브, 플레이, 마음> 동시 개최
- 무료 전시로 어린이날 특별 프로그램 등 다양한 연계 교육 운영
- 3월 31일(금)부터 8월 6일(월)까지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광교에서 개최
경기도 수원시립미술관(관장 홍건표)은 현대미술을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기획전《이야기 유랑선》을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광교에서 3월 31일(금)부터 8월 6일(일)까지 개최한다.
《이야기 유랑선》은 ‘그림 속에 숨은 이야기를 찾아 유랑한다’라는 주제로 다양한 예술작품을 선보이는 어린이 대상 체험 전시이다. 관람객들이 다소 어렵게만 느껴졌던 현대미술을 직접 감상하고 체험하며 작품 속에 담긴 의미를 찾고 현대미술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전시 제목인 《이야기 유랑선》은 작품 안에 숨어있는 이야기를 ‘바다를 유랑한다는 배’라는 의미의 ‘선’이자 그림의 기본 요소인 ‘선’ 그리고 작품을 바라보는 관객의 ‘시선’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이번 전시는 이슬로, 애나한, 이정윤, 박경종 4인의 작가가 참여해 설치, 영상,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 총 35점을 어린이들이 보물찾기하듯 체험하며 감상하도록 기획되었다.
도넛으로 유명한 인기 디저트 카페의 마스코트 ‘슈가베어’로 MZ세대의 대표 작가로 널리 알려진 이슬로(b. 1987)는 삶의 다양한 관계와 그 과정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자유분방하고, 생기 넘치는 색채와 내면을 상징하는 캐릭터로 표현한다. 이번 전시에는 아직 겨울잠에서 깨어나지 않은 친구를 깨워 다 같이 봄으로 가자는 이야기를 담은 <출발>(2023), <천진난만>(2023), <경칩>(2023)의 신작이 회화, 판넬, 드로잉 볼 등 다양한 형태로 소개된다.
작가 애나한(b. 1982)은 장소에서 받은 영감을 재해석하여 새로운 공간을 창조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2전시실 공간 전체를 <만나>(2023)라는 하나의 작품으로 선보인다. 관람객은 회화, 조명, 소리, 색감 등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탈바꿈된 전시실에서 낯선 경험과 신비로움을 느끼고, 스스로 작품의 일부가 되는 체험을 할 수 있다.
광교호수공원에서 바라본 전시관 간판 위에는 하이힐을 신고 거꾸로 매달린 대형 코끼리가 설치된다. 친숙한 모습을 거대하게 만들거나 다양한 형태로 변형하여 평범한 일상을 특별하게 만드는 작가 이정윤(b. 1980)의 작품 <낙하하는 코끼리>(2022)다. 또한 전시실 안에 설치된 작품 <다정한 오너먼트>(2023)와 <마법사 모자가 있는 모래틈 상상정원>(2020)은 알록달록한 색상들이 혼합된 형태로, 여럿의 다양한 경험들이 모여 새로운 이미지와 상상력이 증식해가는 모습을 형상화한다.
회화와 애니메이션으로 세상의 다양한 이야기를 표현하는 작가 박경종(b. 1979)은 사람 사는 동네를 별이 사는 밤하늘의 모습으로 표현한 관객 참여형 애니메이션 <별의 정원>(2020)을 선보인다. 관람객이 직접 키오스크에 그림을 그리거나 글을 적으면 영상 위에 전송되어 실시간으로 여러 메시지가 밤하늘을 유랑하는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이야기 유랑선》전시는 무료로 운영되며 전시 기간 중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이벤트를 개최해 전시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했다.
상설프로그램으로 어린이 공간을 전문적으로 디자인하는 마음스튜디오와 협업한 교육 프로젝트 <러브, 플레이, 마음>을 선보인다. <러브 플레이, 마음>은 예술 놀이터로 너와 내가 연결되고 어린이와 어른이 하나로 이어지고,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마음이 담겨있다. 관람객들은 동그라미와 T자 형태의 팔을 벌리고 있는 사람 모양의 놀이 구조물에서 그림을 그리거나, 앉아서 휴식을 취해볼 수 있다.
어린이날인 5월 5일(금)에는 이정윤 작가의 <코드그린: 깨지기 쉬운 행성>(2022) 작품을 감상하고 야광 클레이를 활용하여 나만의 행성을 만드는 이벤트 <빛나는 행성들>을 운영한다. 그 외에도 워크북 배포, 작가 워크숍, 공연 등 전시 기간 동안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있다.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운영되며 상세 정보와 참여 방법은 수원시립미술관 공식 누리집(suma.suwon.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수원시립미술관 관계자는 “《이야기 유랑선》을 통해 어린이들이 현대미술의 창조적인 시각과 미적 감각을 경험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야기 유랑선⟫ WONDERING TALES
전시기간 2023. 3. 31.(금) ~ 8. 6.(일) 10:00-18:00 | 매주 월요일 휴관
전시장소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광교 전관 | 경기 수원시 영통구 광교중앙로 140(수원컨벤션센터 B1)
전시부분 회화, 영상, 설치
전시작가 이슬로, 애나한, 이정윤, 박경종
관람요금 무료
이슬로 <출발> 2023
혼합재료, 가변 설치 .
이슬로 <천진난만> 2023
혼합재료, 가변 설치
이슬로 작가 모든 작품 안에 등장하는 로가 등장하며, 겨울잠을 자는 친구를 깨워 다 같이 봄으로 가자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애나한 <만나> 2022 캔버스에 아크릴릭, 천, 사탕, 사운드, T5, 스폿조명, 가변설치
전시실의 공간적 특성과 조명, 소리, 색감 등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관객을 공간 속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이정윤 <낙하하는 코끼리> 2022
PVC, 공기주입모터, 600×370×300cm
이정윤 <마법사 모자가 있는 모래틈 상상정원> 2020
PVC, 공기주입모터, 700×150×300cm
박경종 <별의 정원> 2020
3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 10분 27초
사람들이 모여 마을이 생기고 별들이 모여 은하수가 만들어지듯이 수많은 별이 펼쳐진 밤하늘에 사람들의 마음을 보내 아름답게 빛나는 정원의 이야기가 탄생합니다.
박경종 <보물찾기> 2022
캔버스에 아크릴릭, 73×61cm
2023 교육 프로젝트 ⟪러브, 플레이, 마음⟫ LOVE, PLAY, MAUM
전시기간 2023. 3. 31.(금) ~ 8. 06.(일) 10:00-18:00 | 매주 월요일 휴관
전시장소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광교 아카이빙 공간 | 경기 수원시 영통구 광교중앙로 140(수원컨벤션센터 B1)
전시부분 공간 설치
전시작가 마음스튜디오
관람요금 무료
너와 내가 연결되고 어린이와 어른이 하나로 이어지고,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마음이 담긴 예술 놀이터로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거나, 편안히 앉아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슬로 (b1987) | 아트 라운지 2관 | 회화 설치
노티드도넛 캐릭터 디자인 및 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 구축
오마이걸 <던던댄스>앨범커버 작업 및 이니스프리, 네이버, 바닐라코 등 기업 협업
애나한 (b1982) | 1관 | 회화 설치
제22회 송은미술대상 선정
퍼블릭아트 뉴히어로 선정
정샘물뷰티, 서울교통공사, 한성자동차, 한국쓰리엠 등 기업 다수 협업
이정윤 (b1980) | 3~4관 야외 | 조각, 설치
봉생청년문화상
춘천 MBC 현대조각대전 권진규 특별상
부산비엔날레 바다미술제 우수상
<핑크힐 코끼리> 닥터자르트 협업
박경종 (b1979) | 5관 | 영상, 회화
중앙미술대전 수상
중국 및 인천, 청주 등 국내 주요 레지던시 입주작가 선정
네이버 <헬로! 아티스트> 소개
마음스튜디오 | 아카이브공간 |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스튜디오 (대표 이달우)
2012년 딸기 키즈 뮤지엄 공간 디자인 이후 어린이 놀이 공간을 중심으로 한
국내 대표적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스튜디오로 급부상
※ 상기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