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2010-09-07 ~ 2010-10-23
사토시 야시로/야마구치 타카히로/안도 타카히로/한경우/차동훈/이득영
대안공간루프,숭실대학교
02-3141-1377
• 전시개요
• 주 최 : 대안공간 루프, 숭실대학교
• 주 관 : 대안공간 루프, 숭실대학교
• 일 시 : 2010년 9월 7일(화) - 10월 23일(토)
• 오 프 닝 : 2010년 9월 7일 오후6시 (대안공간 루프)
• 장 소 : 대안공간 루프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35-11)
• 참여작가 : 한경우 / 이득영 / 차동훈 / 야마구치 타카히로 / 사토시 야시로 / 안도 타카히로
• 기 획 : 서진석(대안공간 루프 디렉터) / 하나타카 미노루(NTT ICC) / 임승률(독립기획자)
전시목적
21세기 아시아 미디어아트의 새로운 방향성 제시
21세기 디지털환경에 따른 인간의 감각 체계의 변화 양상 분석 및 연구
동양의 사상, 사고체계와 디지털환경의 관계성 분석
전시글
서진석 (대안공간 루프 디렉터)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달은 디지털 미디어 매체와 인간 감각 사이에 새로운 관계를 생성하고 있다. 디지털 세계에서 우리의 감각체계는 분화되고 보다 공감각, 통감각 다감각 체계로의 확장을 요구 받으며 진화되고 있다. 나다의 미디어 이론가 마샬 맥루한(Herbert Marshall McLuhan)은 기계적 소통이 인간 신경 시스템의 연장에 이르는 수준까지 테크놀로지가 발전하면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인간의 감각적 지각도 발전하여 우리의 감각이 확장된다고 하였다.
대상을 인지하고 감응하는 메커니즘에 있어서 동양과 서양은 근본적인 차이를 가지고 있다. 서양의 인식론이 이분법적 사상 안에서 이성과 논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면 동양은 다원적이고 유기적인 사상 안에서 보다 감성적이고 직관에 의존해왔다.
서구의 인식 메커니즘이 경험과 분석, 가설과 입증 등을 통한 합리성, 객관성에 비중을 두고 있다면 동양의 인식 메커니즘은 5관의 호흡을 통해 몸과 마음의 감응에서 이뤄지는 통찰과 직관을 중요시 한다. 눈앞에 보이는 상을 오감(五感)과 시지각(視知覺)을 통한 계측을 통해 경험적 반응하는 서양과 상의 본질을 헤아리는 동양은 사물에 대한 인식체계에서 확연한 차이를 가질 수 밖에 없다.
서양 – 오감의 반응을 통한 뇌의 인식
1+1+1+1+1=5
동양 – 오관의 호흡을 통한 몸과 마음의 감응(기의 감응관계)
1+1+1+1+1=∞
서구 사상의 원류로 인정받아온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공통적으로 이원론에 기초한 세계관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이원론은 포스트 모더니즘과 양자역학에 이르러 근본적인 한계를 노출하고 있고 현대과학은 새로운 인식체계를 요구하고 있다. 면 동양 사상은 순환적이면서 유기적인 세계관을 제시해왔다. 실체와 그림자라는 플라톤의 이원론적 관계도 불교와 노장사상에서는 순환적이고 유기적 공유의 관계로 나타난다. 이 같은 세계관을 바탕으로 수천 년을 이어온 동양의 사상과 문화는 20세기 서구의 눈부신 과학 문명과 역사의 그늘에 가려 한 때 전근대적이고 비과학적인 영역으로 몰락하기까지 하였다. 그러나 21세기 현재 아이러니하게도 서구의 과학이 발달하면 할수록 오히려 동양 사상의 원리를 증명하는 결과가 속속 나타나고 있다.
21세기 들어 사회 문화의 세계사적인 흐름은 그림자와 실체를 이분하기보다는 그 사이의 동등성과 동반성을 강조하는 동양적 시각에 방점을 두고 있다. 과학문명을 꽃피운 서구의 분석적, 객관적, 합리적 인식이 과학의 발달과 더불어 그 한계에 봉착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돌파구로 동양의 직관과 통찰을 통한 통합적 사유체계에 눈을 돌리고 있는 현실은 자못 아이러니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이번 <감각의 확장>전은 우리에게 내재되어 있는 다양한 감각들을 다루는 한국, 일본의 젊은 미디어 작가들과 함께 1세기 동안 길들여져 온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감각체계를 벗어나고자 한다. 참여 작가들은 입력과 출력의 작업과정에서 하나의 감각을 다른 감각들로 변환을 시키거나 하나의 감각을 다 감각화 한다. 이러한 다양한 변환과 확장의 시도들은 동양의 감응체계에 대해 되새기어 볼 수 있는 작은 체험의 기회들을 우리에게 마련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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