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은문화재단은 제22회 송은미술대상 대상 수상자로 전혜주 작가(사진)를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전 작가는 공모에 참여한 503명 중 예선심사를 거쳐 본선에 오른 작가 20명 중 수상자로 선정됐다.
송은미술대상은 송은문화재단이 한국 작가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2001년부터 운영하는 미술상이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2000만원과 송은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전시공간 송은에서 개인전 개최를 지원한다. 또한 까르띠에코리아의 후원으로 수상 작가의 작품 2점을 구입해 송은문화재단과 서울시립미술관이 소장한다.
- 매일경제, 2023.01.16 김슬기 기자
국내 대학 박물관에서 교수가 아닌 학예직 직원이 처음으로 관장에 정식 임명됐다. 성균관대는 김대식 박물관 학예실장(사진)을 박물관장에 임명했다고 15일 밝혔다.
김 관장은 성균관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성균관대를 비롯해 국내 대학 박물관에서 학예직이 관장에 오른 건 처음이다. 그간 대학 박물관은 사학이나 미술학 등을 전공한 교수가 관장을 맡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학교 측은 박물관에서 약 25년간 일하며 쌓은 전문성을 높이 평가해 임명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 매일경제 2023.01.16 김형주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지낸 정병국(65) 전 국회의원이 신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3년.
정 위원장은 5선(16~20대) 국회의원으로, 이명박 정부 당시 문체부 장관으로 임명된 바 있다. 문예위는 문체부 산하 기관이다. 최근까지 청년 정치인을 육성하는 청년정치학교 교장으로 활동해온 정 위원장은 “문체부 장관 경험을 바탕으로 문화예술진흥기금을 확대 조성하고 효율적으로 배분·활용해 국민의 문화 향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취임식은 16일 오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나주 본관에서 열린다.
- 조선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한겨레, 국민일보, 동아일보, 세계일보 2023.01.12
고(故) 이어령(1934~2022) 초대 문화부 장관이 ‘제5회 아시아 코스모폴리탄상’ 기념상 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일본 나라현과 동아시아·아세안경제연구센터(ERIA)의 공동 주최로 동아시아 공동체 형성에 기여한 이에게 주는 상이다. 시상식은 오는 19일 일본 나라현에서 열린다. 시상식에는 아내인 강인숙 영인문학관장 등 유족이 참여한다.
- 조선일보 2023.01.12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