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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공] 임민욱 작가기획전 특별프로그램 안내

안창현

임민욱 작가기획전 특별 프로그램 안내

사회적 틈, 이미지와 장치 사이
Social Interstices, Between Image and Dispositif

2012.6.7.Thu – 2012.6.29.Fri
미디어극장 아이공

주최 (사)대안영상문화발전소 아이공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네오룩


예술적 소통은 어떻게 가능한가? 근래의 SNS(Social Network Service)나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사회의 각 영역에서 동시대 소통 방식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시각예술의 영역에서도 ‘소통’을 주제로 전시나 관련 기획전들이 꾸준히 소개되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는 다시 예술적 소통에 대해 질문해야 할 것이다. 미디어극장 아이공의 6월 프로그램 <사회적 틈, 이미지와 장치 사이>展은 소셜 네트워크의 시대, 촘촘히 짜인 사회적 관계망 속의 틈(interstices)에서 비로소 가능해지는 예술적 소통의 순간과 그 방식들을 함께 하고자 한다.
기획전 기간 동안 진행되는 특별 프로그램은 소개되는 임민욱 작가의 작품들을 경유하여 관객들과 예술적 소통에 대한 다양한 쟁점들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아티스트 토크는 임민욱 작가와 함께 이택광 교수(문화평론가, 경희대)가 기획전에서 소개되는 작품에 대한 이야기부터 동시대 예술을 바라보는 시선, 예술 창작과 비평 등에 대한 평소의 생각들을 관객들과 함께 나누는 시간이 될 것이다. 임민욱 작가도 참여했었던 <흩어지는 전술 HIT and RUN> 프로젝트의 기획자 그룹 Work on Work(박재용, 장혜진)가 참여하는 라운드테이블은 프로젝트의 기획 방향이나 이 프로젝트에서 진행된 작업들을 소개하고, 작가들이 창작 활동을 통해 사회문화적 쟁점들에 개입하는 다양한 미적 전략들에 대해 고민하고자 마련되었다. 또한, 동시대 예술이 놓인 상황들과 그 상황을 매개하는 미적 방법론에 대한 2차례의 아카데미 ‘다큐먼트와 퍼포먼스 사이에서’ 강좌를 통해 기획전에서 소개되는 작품들과 함께 동시대의 예술 작업들에서 주요하게 드러나는 경향들과 그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번 임민욱 작가의 기획전 <사회적 틈, 이미지와 장치 사이>를 통해 동시대 예술이 사회적 관계망의 틈 안에 개입하여 새로운 상황들을 창조하고, 그 순간들 안에서 지금과는 다른 시선으로 우리가 함께 하는 여기 이곳을 성찰하게 하는 가능성에 주목하고자 한다.
안창현(미디어극장 아이공 기획팀장)


Program
6월 8일(금) 오후 7시                     Artist’s Talk_ 임민욱 with 이택광
6월 16일(토), 23일(토) 오후 7시      Academy_ 다큐먼트와 퍼포먼스 사이에서
6월 22일(금) 오후 7시                   Roundtable_ <흩어지는 전술 HIT and RUN> 프로젝트
* Artist’s Talk와 Roundtable는 무료로 진행됩니다.
* Acamedy 참여는 아이공 홈페이지(
www.igong.org)를 참고하세요.


Academy Program_
다큐먼트와 퍼포먼스 사이

1강 6월 16일(토) 사실과 재현의 사이에서: 다큐멘터리 씨어터 김해주
2강 6월 23일(토) 현실의 다큐먼트, 예술의 퍼포먼스 남수영

강좌 내용
1강_ [Performance] 사실과 재현의 사이에서: 다큐멘터리 씨어터
최근 시각예술과 공연예술의 접점으로서 새로운 퍼포먼스의 형식과 주제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 강의는 그 몇몇 사례를 함께 살펴보고,  특히 사실와 픽션의 경계, 혹은 사실의 무대적 재현으로 구축된 다큐멘터리 씨어터에 대해 논의해 보려고 한다. 강의는 현대 퍼포먼스의 새로운 형식과 주제, 다큐멘터리 씨어터의 개념과 사례에 대해 구체적인 작품들을 소개하고 설명하고자 한다.
김해주
제1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제4회 부산비엔날레,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일했고, 현재 국립극단 학술출판 연구원으로 국립극단의 출판물 및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일을 맡고 있다.

2강_ [Document] 현실의 다큐먼트, 예술의 퍼포먼스
퍼포먼스 안에서 다큐먼트는 현대 영상예술이 스스로의 위치에 대해 던지는 질문일 수 있다. 역사와 예술이라는 관점에서 우리는 퍼포먼스와 결합된 다큐먼트가 다시 보게 하는 것이 결국 무엇인지 살펴볼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임민욱 작가의 다큐/퍼포먼스 작품에 드러나는 명/암, 언어/소음의 시각/청각 이미지들의 역할을 살피면서 역사적으로 보여지지 않고 들려지지 않았던 이야기들이 변화하는 스피드와 온도로서 역사의 새로운 (물리적/감각적) 바로미터로 작동하게 되는 과정들을 추적해보고자 한다.
남수영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이론과에서 가르친다. 뉴욕대학교(NYU) 비교문학과에서 영화이론과 문화이론을 공부하였고, 재현된 이미지의 본질과 그 잠재성에 대한 관심으로 『이미지 시대의 역사기억: 다큐멘터리, 전복을 위한 반복』(새물결, 2009)을 썼다. 현재 ‘노동(으로서의) 영화’에 대한 글을 집필 중이다.
+++ 문의  02.337.2870 | theater@igong.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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