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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전문사 (대학원) 과정 3D 홀로그래피아트전공 관련 Q&A

박준호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3D 홀로그래피아트전공 전문사과정은 국내에 유일하게 개설되어 있는 홀로그래피아트 교육과정입니다. 레이저를 사용해서 입체적 시각으로 이미지를 재현하는 신기술인 홀로그래피는 빛의 조각(Light Sculpture)라 불리며 새로운 시각전달매체로 발전해왔습니다. 홀로그래피는 앤디 워홀, 백남준, 제임스 터렐, 척 크로스, 살바도르 달리 같은 대표적인 미술가들에 의해 사용되면서 현대미술의 표현의 가능성을 넓혀왔습니다. 미술원의 3D 홀로그래피 과정에 대한 정보가 아직 널리 알려져 있지 않아 입시에 관한 문의가 많습니다. 여러분들의 궁금증 해소를 위해 자주 문의가 오는 사항들을 정리해서 답변을 드립니다.


홀로그래피 관련 정보를 더 보시려면 http://www.holocenter.or.kr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전문사 입시정보 사이트


http://www.karts.ac.kr/user/info/main_idx.do?co_no=C02030000




Q 1. 홀로그래피 관련 매체를 한번도 경험해본 적이 없는데 전문사(대학원 과정) 3D 홀로그래피 전공 입학시험에 지원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국내에 홀로그래피아트 전문교육기관은 우리 학교가 유일합니다. 다른 대학에 없는 과정이므로 대부분 홀로그래피를 경험하지 못했던 분들이 지원할 수밖에 없습니다. 홀로그래피 이론과 기술은 전문사 과정에 입학하여 배우실 수 있습니다. 기술 자체보다는 작가로서의 작업 개념과 작업 계획이 더 중요합니다.



Q 2. 학부에서 전공한 분야가 회화, 조각, 판화, 입체, 디자인과 같이 홀로그래피 매체와 다릅니다. 전문사(대학원과정)의 3D 홀로그래피 전공 분야 지원이 가능한가요? 또한 기존에 다루어 오던 매체와 홀로그래피 분야를 병행하면서 특성을 파악하고 작업화하려는데 가능한가요?


물론 가능합니다. 우리학교 전문사의 교육 방향은 회화, 조각, 판화, 입체 전공이 분리된 것이 아니라 서로 융합되어 있고, 인접 매체와 재료에 대한 차용과 확장이 자유롭습니다. 홀로그래피 역시 재료의 하나일 뿐입니다. 본인들이 지금까지 해오던 작업이 입체 조각이었다고 해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생기면 재료도 그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존 전공과 상관없이 홀로그래피 전공 지원이 가능합니다.



Q 3. 학부에서 공부한 것이 사진, 컴퓨터그래픽, 비디오영상, 3D영상이라면 홀로그래피 전공을 공부할 때 도움이 될까요?


도움이 됩니다. 사진이 2D 평면 이미지라면, 발전된 형태가 3D 홀로그래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그래픽 등 디지털 영상 소스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가상의 사물, 환경을 디지털 그래픽으로 제작해서 그 결과물을 홀로그래피로 재현할 수 있습니다. 홀로그래피 역시 정적 이미지 뿐 아니라 동영상 기술로 확장되고 있으므로 영상 작업에도 역시 도움이 됩니다.



Q 4. 지원 분야를 “사진예술(3D 홀로그래피 아트 포함) 전공”으로 하면 되는지요?


네, 그렇습니다.




Q 5. 제출해야하는 포트폴리오는 홀로그램 작품이 아닌 기존의 해오던 작품들로 구성해도 되나요?


국내 어디에도 홀로그램을 미술 작품으로 제작할 수 있는 랩이 없습니다. 따라서 홀로그래피 공부는 입학 후에 공부하면 되고, 전공 분야에 관계없이 자신이 기존에 해오던 작업을 포트폴리오로 제출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입체를 했다면 입체작품을, 평면을 했었다면 평면으로, 사진을 해왔었다면 사진으로 제출하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작업계획서에 홀로그래피라는 매체를 자신의 작업에 도입하려는 동기와 이유가 분명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한예종 <3D 홀로그래피 예술> 커리큘럼


Q 6. 한예종 3D 홀로그래피 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간략히 알려 주세요!


첫 번째로는 넓은 범주에서 작가적 태도와 이해, 그리고 자신의 작업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정립하기 위한 방법론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전공에 상관없이 공통적인 과정입니다. 두 번째로는 전공분야(홀로그래피)의 이론과 기술을 이해하기 위한 교육과정이 제공됩니다. 일반적으로 제공되는 홀로그래피 유형은 데니슈크 타입(반사식), 리프만 타입, 반사식 H2 카피, 투사식 H2 카피, 레인보우 타입, 스테레오 디지털 홀로그래피 방식 등등입니다.


세 번째로는 작가연구인데 홀로그래피 작가뿐만 아니라 미디어 아트, 사진작가, 입체, 설치, 퍼포먼스, 평면 등등 전공에 국한되지 않고 현대미술의 중요한 맥락에 위치한 작가들을 학습할 것입니다.


네 번째로는 자신의 지적 능력을 확장시킬 수 있는 학습과정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사고와 상상력은 자신의 감각적 정서뿐만 아니라 논리적인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인문학, 철학, 미학, 사회학이 바탕이 되어야 가능합니다. 따라서 책을 통한 간접경험을 체험하는 학습이 제공됩니다. 다섯 번째로는 작업의 생산성을 확대시키고 이 결과물을 적극적으로 전시함으로서 작업의 완성도를 높이는 학습입니다.



3D 홀로그래피 전공 난이도


Q 7. 홀로그래피와 3D 관련 매체를 공부하기 어려운가요? 학부에서 홀로그래피를 전공도 하지 않았고 배운 적도 없는데 3D 홀로그래피 전문사 (대학원 과정) 수업을 따라갈 수 있나요?


홀로그래피 이론과 광학원리들은 매우 한정된 범주의 원리입니다. (빛의 원리와 특성) 1학기 정도 수학을 하면 누구나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즉, 홀로그래피에 대한 사전 경험이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학생의 성향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장비나 장치, 기계에 민감하고, 스스로 탐구하는 성향이 강한 학생이 유리할 수 있겠지만 홀로그래피 관련기술은 일정 시간을 투자하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예종 홀로그래피 작업환경 ;


Q 8. 한예종의 홀로그래피 시설과 작품 제작은 어느 정도까지 가능한지요?


60평 규모의 대형 랩에 5 m x 8 m 대형테이블이 2개, 출력이 크고 작은 다양한 레이저들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미술원의 랩의 운영 목표는 대형 포맷의 홀로그램 제작과 높은 화질을 구현해내는 것입니다. 1.1 m x 1.6 m 의 대형 홀로그램 제작이 가능하도록 세팅되어 있으며, 반사식 홀로그램, 투사식 홀로그램, 칼라 홀로그램, 스테레오 애니메이션 홀로그램, 레인보우 타입 홀로그램 등 다양한 형식의 홀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작업 공간이 주어지고 필요한 장비를 대여해서 작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술분야에서 홀로그래피의 전망


Q 9. 예술의 한 장르로서 현대미술에서 인정을 받고 있는지요?


아직은 홀로그래피아트가 환경, 설비, 기술면에서 대중적이지 못합니다. 다시 말해, 컴퓨터나 카메라처럼 개인이 소유하기에 용이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최근에는 소형화되고 저렴한 가격의 레이저 생산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어서 과거보다는 접근이 용이해지고 있습니다. 홀로그래피는 1948년에 데니스 게이버 박사에 의해 원리가 발견된 이후 1960년대 레이저의 개발로 응용기술이 발전되기 시작한, 역사가 짧은 미디어입니다. 모든 매체가 그렇듯이 미술의 중심으로 들어오는데 시간이 필요하고 많은 담론들을 거쳐 점차적으로 미술 속에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현대미술은 재료나 미디어에 대한 제한을 두지 않으므로, 아직 신생 미디어인 홀로그래피를 통해 미술의 영역을 확장해 나갈 수 있는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홀로그래피 전시/ 국제 학회 빈도


Q 10. 홀로그래피 전시회나 국제적 학회는 자주 열리는지요?


미술의 영역에 들어온 역사가 짧아 아직은 제한적이지만,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자주 열리고 있고, 공학 분야의 국제적인 학회가 빈번히 열려서 새로운 기술의 발전을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의 MIT 공대를 중심으로 한 전시와 학회가 그 중심에 있습니다.



국내 홀로그래피 전공 개설 대학


Q 11. 한예종 예술사(학부), 전문사(대학원) 과정 이외에 국내 다른 대학에서도 교육프로그램이 있는지요?


홀로그래피 수업과 3D 홀로그래피아트 전공은 유일하게 미술원 조형예술과 학부와 전문사과정에만 개설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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