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준호
고요의 찰나 Rite of Silence 內觀感
전시기간 : 2013.06.01(Sat) - 06.30(Sun)
참여작가 : 우상린, 吳尚霖 Wu, Shang-Lin
장 소 : 스페이스 오뉴월
초대일시 : 2013. 06.01(Sat) 17:00~18:00 Artist Talk, 18:00~ Opening Reception
2013. 06.03(Mon) 17:00 Special Lecture
“「고요의 찰나」-내부적 지각에서부터 제도적, 사회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논의”
Wu, Shang-Lin & Lai, Yi-Hsin Nicole(Curator/Director, Art Square Taiwan)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23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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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글_ 서준호 (Director of O’NewWall)
우상린의 최근 사진 작업은 공간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인류학적 방법론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도시 곳곳의 공터에서 춤추는 힙합퍼들의 개인적 이야기, 졸업식을 앞둔 학교와 학생들, 옛 주인의 삶이 흔적으로 남은 대안예술 공간 등, 그의 작업은 늘 치밀한 현지조사와 인터뷰를 동반한다. 그리고 이 모든 참여적 활동은 인물들로 하여금 눈을 감게 하거나 포커스 아웃, 블러링 등의 가공을 거친 사진 작업으로 남는다. 이는 자신의 몸을 캔버스 삼은 퍼포먼스를 통해 새로운 초상화 기법을 실험한 초기 작업과 마찬가지로 사진 매체에 대한 역사적 맥락과 테크닉에 대한 반성적 질문을 품은 것이기도 하다.
우상린은 타이완 타이페이 출신의 작가이자 기획자로서 파리, 베를린, 서울 등에서 개인전을 열었으며 다양한 큐레이토리얼 프로젝트를 수행해왔다. 이번에 전시되는 작품은 크게 ‘힙합 프로젝트’, ‘2009년 졸업’ 연작, ‘2012년 졸업’ 연작, ‘프로젝트 도시와 눈물’ 등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힙합 프로젝트는 2010년 제작한 것으로 타이페이 현대미술관(MOCA) 스튜디오가 입주한 지하철역 상가와 타이페이 곳곳에서 활동하는 힙합퍼들을 만나 각자의 추억이 담긴 장소와 그들의 현재 모습을 담고 인터뷰한 작업이다. 이 작업은 도시 언저리에 소외되어 있지만, 자신만의 고유하고 특수한 역사를 지닌 청소년을 통해 공공장소와 도시, 나아가 현대 사회 시스템에 대해 질문한다.
익숙한 졸업식 기념사진 촬영의 형식을 빌려 작업한 ‘졸업’ 연작은 모든 이들이 싫어하는 ‘눈 감은’ 사진을 보여준다. 사진 속 모든 인물이 눈을 감은 채 촬영된 작품들은 보는 이로 하여금 고요하지만 강한 메시지와 함께 묘한 긴장감을 불러일으키게 만든다. 2009년 ‘졸업’ 연작은 작가가 일본 이바라키현의 아르쿠스 프로젝트(Arcus Project)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제작한 것으로 이바라키현 모리야 시에 위치한 모리야 고등학교의 학생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작업했다. 그리고 유사한 형태인 2012년의 ‘졸업’ 연작은 대만 타이둥(台東)에서 작업한 것으로 학생의 80퍼센트가 아미족(阿美族)이라는 원주민으로 구성되어 있고 여섯 학년 학생이 18명, 19명 두 반밖에 안 되는 시골 분교 학생의 눈감은 사진과 배경을 촬영한 것이다. 졸업사진 촬영이라는 의례를 화두로 학생들의 개성과 비자율적 교육제도가 부딪치는 순간을 드러낸다.
전시 시작일인 6월 1일 작가와의 대화에 이어 야외 스크리닝을 통해 선보일 근작 ‘프로젝트 도시와 눈물(Project City and Tear)’은 우기의 타이페이 시 곳곳을 담은 작업으로 일상적으로 보이는 풍경과 인물의 흔적을 카메라 렌즈를 통해 기록함으로써 일상을 일상이 아닌 특수한 상황으로 치환시켜 도시를 다시금 바라보고 생각하게 만드는 작업이다.
2013년 5월 3일, 타이완 남부 타이난의 대안공간 하울 스페이스(Howl Space)에서 그의 최근작으로 구성된 ‘가경(家景)_Inner Landscape’전에서 우상린은 공간을 대여해준 건물주의 개인적 역사를 되짚은 바 있다. 건물주가 간직한 사진을 빌려 그 속에 등장한 가족들의 얼굴을 흐리게 만드는 작업이었다. 가족의 성장 과정과 집 곳곳에 스며 있는 공간의 역사는 산업과 국가 정책이라는 역사적 거시적 사회 현상과의 연관성까지 드러낸다.
이렇듯 작가는 사진 속 인물과 풍경들에서 표정과 말을 삭제하며, 기원과 역사에 대한 질문을 던짐으로써 말보다 더욱 강한 메시지를 전한다. 제의는 언제나 떠들썩하고, 스펙터클하다. 하지만 우상린은 소리 없는 이미지를 통해 우리의 삶이 근원하고, 만들어내는 형식을 고요의 찰나(Rite of Silence)로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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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이미지
Wu, Shang-Lin_畢業照計劃1, Project of Graduation photos 1_58.5 x44.5_Lambda print_2009
Wu, Shang-Lin_嘻哈計劃, Hip-pop Project Part 2: Dance video_16:9, 3 televisions_Color video with Sound, 2min_2010
Wu, Shang-Lin_畢業照計劃 2, Project of Graduation photos 2 Part1_130x100cm_Lambda Print_2012
Wu, Shang-Lin_畢業照計劃 2, Project of Graduation photo 2 Part2_36x40.5cm_Lambda Print_2012
Wu, Shang-Lin_城市與眼淚, Project City and Tear_16:9_Color video with Sound, 18min 30sec_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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