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코리아나미술관 *c-lab 1.0 프로젝트 공모로 선정된 <짤 르네상스>팀은 주제 “아름다움, 친숙한 낯섦(Beauty, the Uncanny)” 안에서 ‘짤’ 문화를 연구하여, 도감으로 출판하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이와 연계하여 《짤의 미학》 토크가 오는 9월 25일 저녁 7시에 코리아나미술관 c-lab에서 진행됩니다.
‘짤’은 온라인 상의 이미지와 짧은 동영상 등을 일컫는 하나의 용어로 국내에서 정착했으며, 해외에서는 비슷한 개념으로 ‘GIF’라는 파일형식이 용어로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 오영진 문화평론가가 참여하는 이번 토크를 통하여 하나의 문화현상으로서 확산되고 있는 ‘짤’ 혹은 ‘GIF’에 대한 현상적 접근을 넘어서, 보다 심층적으로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에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일시 2017년 9월 25일 월요일 7-9pm
▶ 장소 코리아나미술관 지하 1층 c-lab
▶ 참가비 무료
▶ 강연자 소개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
현재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초빙교수이자, 교보문고 북멘토, 카이스트 미래세대행복위원회 위원, 2017년 한국방송대상 심사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은책으로는 《대중문화심리읽기》, 《경제변화와 문화 트렌드》, 《케이팝의 DNA》 등 다수가 있다.
-오영진 (문화평론가, 인문학협동조합 총괄이사)
한국 기술문화와 서브컬처를 연구한다. 주요 평론으로 <컴퓨터게임과 유희자본주의> <인디의 추억> 등이 있고, 공저로 <팽목항에서 불어오는 바람>(2014), <한국 테크노컬처 연대기>(2017) 등이 있다. 인문학협동조합 총괄이사다. 교과목 <기계비평> 기획자이자 주관교수다.
About *c-lab
코리아나미술관 *c-lab은 동시대 시각예술문화에 대한 연구, 전시, 교육, 아카이빙을 포괄하는 통합 프로젝트로, 보다 장기적인 시선으로 주제에 접근하며 예술의 실천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