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작가를 추천한다Ⅱ] (8)강서경, 틀로 틀을 해체하기 | 2019-08-01 |
[나의 발언] (55)미술관의 성과 속 : 리움의 개관을 지켜보며 | 2005-01-00 |
2000 석주미술상 평론부문
2007 석남미술이론상
2021 제24회 한국미술 저작/출판상(김세중 기념사업회) 수상작 『한국 현대미술의 정체』
1987~현재 현대미술사학회, 서양미술사학회, 미술사학연구회, 미술사교육연구회, 한국미술평론가협회,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한국미학회 회원 및 임원
1989~2004 College Art Association 회원
1992~1994 현대미술사연구회 회장
1992~현재 현대미술포럼 대표
1996~현재 Image & Gender 연구회 회원(International Advisory Committee)
1998~현재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Art Critics(AICA) 회원
2003~2005 서양미술사학회 회장
2009~2011 미술사학연구회 회장
기타경력
1988~1989 Stanford University 방문학생(visiting student)
2000~2001 City University of New York 방문교수(visiting scholar)
1995~2005 문화재 전문위원(박물관 분과)
2001~2005 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장
1991 『김환기: 자연을 노래한 조형 시인』, 도서출판 재원
1993 『20세기의 미술』(Norbert Lynton), 도서출판 예경(번역서)
1997 『현대조각의 흐름』(Rosalind E. Krauss), 도서출판 예경(번역서)
1997 『권진규』, 삼성문화재단(공저)
1999 『모더니즘 이후, 미술의 화두』, 눈빛(편역서)
2000 『현대미술의 풍경』, 도서출판 예경
2007 『전시의 담론』, 눈빛(편역서)
2009 『마음의 빛: 방혜자 예술론』, 풀잎
2009 『페미니즘과 미술』, 눈빛(편역서)
2010 『추상미술 읽기』, 미진사(편저)
2011 『추상미술과 유토피아』, 한길사
2012 『현대조각 읽기』, 한길사(편저)
2013 『한국현대미술 읽기』, 눈빛(편저)
2016 『공공미술』, 눈빛(편역서)
2017 『한국 동시대 미술』, 사회평론아카데미(편저)
2018 『한국 현대미술의 정체』, 한길사
2019 『키워드로 읽는 한국현대미술』, 사회평론아카데미(편저)
2012 「단색조 회화의 다색조 맥락: 젠더의 창으로 접근하기」, 『현대미술사연구』, 제31집, 현대미술사학회, pp. 161~198.
2013 「또 다른 후기자본주의, 또 다른 문화논리: 최정화의 플라스틱 기호학」, 『한국 근현대 미술사학』, 제26집,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pp. 305~338.
2016 「동양주의와 옥시덴탈리즘 사이: 김환기의 전반기 그림」, 『미술사학보』, 제46집, 미술사학연구회, pp. 115~138.
2017 「한국 앵포르멜 미술의 ‘또 다른’ 의미」, 『미술사학보』, 제48집, 미술사학연구회, pp. 123~154.
2020~ 「1990년대를 만든 작가들」 , 『월간미술』(연재 중, 추후 출판 예정)
2020~ 「그들도 있었다: 한국 현대미술을 만든 여성들」 , 『서울 아트가이드』(웹진, www.daljin.com 공동 연재 중, 추후 출판 예정)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