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색인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인명사전

인쇄 스크랩 english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유현주 (YU HYUN JU / 劉賢珠) 1968 ~

  • 분야 / 현직

    기타 > 한남대 인문과학연구소 학술연구교수

  • 상세분야 미학, 전시기획
  • 학력

    한남대 영어영문학 1991 학사 ,홍익대 대학원 미학 1996 석사 ,홍익대 대학원 미학 2009 박사

작품리스트

칼럼목록
[스페셜] (195)두 개의 강, 교차된 풍경을 찾아서 2023-08-01
이전
  •   [1]
다음

인물약력

전시기획

2007 <'Insa Winkler: 생명과 평화의 언어'>, 대전 이안갤러리
2013 <지속가능한 도시-꽃Ⅰ>, 대전 스페이스SSEE 후원
2014 <지속가능한 도시-꽃Ⅱ -정글의 도시와 생명의 솔리 > 대전APIC갤러리 후원,
2015 <지속가능한 도시-꽃Ⅲ-도시를 맵핑하기_헤테로토피아를 찾아서> 대전 D.A.C.갤러리 후원
2017 <기후변화대응화학예술특별전: 화성에서 온 메시지>,기획 및 감독 한국화학연구원 초대, 스페이스C# 갤러리
2018 <지속가능한 도시-꽃IV>, 갤러리 구석으로부터 후원
2020 <불의 기억> 제주, 세계유산축전아트프로젝트, 전시감독
2023 <물의 시간: 마흔 세개의 봄>, 대청호미술관과 공동기획
2023 <'Two Rivers, Crossed Landscape'>,오타와 한국문화원 갤러리, 한캐수교60주년기념전시


수상경력

2012 한국연구재단 학문후속세대지원사업 장학금
2018 대전문화재단 평론지원사업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열린 대화>사업 선정
2019 한국연구재단 학문후속세대지원사업 장학금
2019 대전문화재단 평론지원사업 <인공지능시대의 예술>사업선정
2020 대전문화재단 평론지원사업 <대전생태예술의 맹아를 찾아서:임동식과 자연>사업 선정
2021 광주ACC R-다이얼로그 레지던시 연구자 선정
2022 캐나다한국문화원(오타와) 2022 큐레이터 전시공모 <'Two Rivers, Crossed Landscape'>
2022 국제교류플랫폼리서치, 영국 및 독일예술기관/교육자 인터뷰어, 아르코 후원
2022 한국연구재단 학술인문연구교수 선정



행정경력

2021 『한국생태미술의 흐름과 현재, 자연미술에서 생태미술에 이르기까지』, 국립현대미술관(과천) 아카이브사업 책임연구원
2022-2023 아르코 작가조사평론사업(이연숙작가) 총괄기획자


출판

『폭력 이미지 재난』 공저, 앨피 , 2012
『대중문화와 미술 : 수백 개의 마릴린 먼로와 수천 개의 모나리자』, 유현주, 미진사, 2014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열린 대화_도시와 나 그리고 우리를 위한 예술지침서』, 공저, 가가북스, 2018
『인공지능시대의 예술』 ,유현주 엮음, 도서출판b, 2019 (2023년 2쇄)
『팬데믹시대,온라인 플랫폼과 예술』, 공저, 예술인문컨텐츠 연구회, 가가북스, 2021
『한국생태미술의 흐름과 현재, 자연미술에서 생태미술에 이르기까지』, 공저, 국립현대미술관, 해적프레스.세걸음, 2021


논문

『아도르노 미학에서 Technik과 예술의 문제-하이데거의 ‘기술’ 개념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미학, 2006, 135-164.
『아도르노의 열린 미학적 방법론: 예술적 기술의 현재적 재구성』, 미학예술학연구, 2009, 147-165.
『아도르노의 미적 유명론과 포스트모던 예술이론과의 상관관계 연구: 데리다의 해체주의적 텍스트이론과의 비교, 2010, 251-276.
『아도르노의 고통의 미학에서 바라본 현대예술에서의 ‘폭력의 이미지’』, 2011, 인문학연구, 7-32
『팝아트 이후, 현대미술의 소통가능성 : 아도르노와 보드리야르의 시각에서 팝아트와 미니멀리즘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중심으로』, 현대미술학회, 2011, 175-210
『생태미학에서의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개념 연구 - Sacha Kagan의 ‘지속가능성’ 개념을 바탕으로』, 미학예술학연구, 2013, 91-124
『낭시의 ‘무위의 공동체’와 대화의 미학』 미학예술학연구, 2014, 3-30
『생태미학은 가능한가? -‘자기조직화’를 바탕으로 한 생태예술의 체계화』 Ⅰ미학예술학연구, 2016, 151-179
『아도르노의 '여성성' 사유와 에코페미니즘- '차이'의 여성성을 위한 시론』, 예술과미디어, 2018, 105-128
『하이브리드 시대 융복합 예술의 유토피아 : 브뤼노 라투르 코스모폴리틱스 개념을 중심으로』미학예술학연구, 2019,101-128
『아도르노의 기술 개념에서 본 디지털 시대의 예술』, 예술과 미디어 2019, 137-153
『삶을 위한 예술, 생태예술들의 탐험』 현대미술학회, 2020, 31-53
『비조각론: 그린버그의 자기부정과 크라우스의 자기모순의 비평론』, 예술과 미디어, 2021, 121-147.
『ANT이론에서 본 생태예술에서의 인간-행위자의 자기조직화: 아비바 라마니의 행동주의 예술실천을 중심으로』, 미학예술학회, 2022



소속협회

1999- 한국미학예술학회 평생회원
2006- 한국미학회 회원
2009- 현대미술학회 평생회원
2018- 예술과미디어학회 평생회원
2023- 현대미술사학회 평생회원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