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후원회는 국내외 미술자료 아카이브 구축을 위한 문제를 고민하고 보다 체계적인 수집, 보존, 연구활동을 지원하고자 지난 2009년 2월 결성되었습니다. 그리고 창립총회를 개최한 이래 현재까지 후원회의 취지에 많은 미술인들이 동참하여 주신 결과로 회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본 후원회는 회원분들과 미술인들의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보다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하는 진취적인 후원회를 만들고자 2012년도의 첫 번째 사업으로 ‘아름다운작품 아름다운 인연’이라는 기금마련 전시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번 전시에는 그동안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을 후원하기 위해 기증해 주신 작품들과 이번 행사를 위해 출품해 주신 작품을 모아 총 50여 점 이상 전시됩니다.
참여작가는 강지만, 곽남신, 곽정명, 김경옥, 김덕기, 김상구, 김선두, 김승연, 김정, 김정수, 김형근, 김혜옥, 노태웅, 박광진, 박서보, 박주현, 반미령, 신종섭, 신철, 우제길, 육근병, 윤영자, 윤효준, 이근택, 이두식, 이세방, 이왈종, 이우환, 이철희, 이춘만, 정규석, 정일, 제정자, 지용주, 하정민(가나다 순) 등이며 이렇게 한국 미술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 오신 작가님들의 수준 높은 작품들을 한자리에서 감상하실 수 있는 기회입니다. 진화랑(장소협찬), 갤러리LVS, 갤러리자인제노, 금산갤러리 등에서도 적극 참여해주셨습니다.
더불어 이번 전시의 오프닝 행사는 서면입찰 방식으로 작품판매가 이루어지며 현장판매도 가능합니다. 작가님들께서 후원회를 격려하고 지원해 주시기 위해 기존의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책정해 주신 좋은 작품을 구입하실 수 있는 기회가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행사를 통해 마련된 기금은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의 미술자료 아카이브를 위한 사업 추진과 후원회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데 활용할 예정입니다.
2월 1일부터 10일까지 열흘 동안 열리는 ‘아름다운작품 아름다운 인연’전시를 통해 미술을 사랑하시는 모든 분들과 만나는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 학예사 최지현
- 서울아트가이드 2월호(vol.122_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