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초점
1. 천경우의 비디오 퍼포먼스는 스위스 바젤, 미국의 시카고 등과 함께 세계 5대 국제 아트페어로 손꼽히는 스페인의 ARCO와 DFOTO등의 국제아트페어와 독일을 비롯한 유럽에서 가진 개인전에 발표하여 호평을 받아 왔다.
2. 이에 아시아 최대의 규모와 수준을 넘어 세계로 확장해 가는 한국미술계의 저력을 보여줄 KIAF 2005(한국국제아트페어 2005)를 통해 그의 비디오 퍼포먼스 작품을 한국에 본격적으로 소개하고 전시한다.
3. 본 퍼포먼스는 (사)한국화랑협회가 주최하는 KIAF2005 행사에 월간 미술전문지 월간 아트 인 컬쳐(㈜미술사랑)와 Contemporary Art Project AG가 공동으로 초청하여 진행되는 행사이다.
4. 한국국제아트페어는 2002년 부산에서 개최 된 제 1회 행사를 시작으로 해마다 그 참여 국가와 갤러리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본 행사에서는 국내외 갤러리스트들과 미술관계자들 외에 하루 평균 1만 명이 넘는 관람객을 유치하며 실질적인 미술품 거래가 이루어진다.
5. 올해 4회째를 맞이하는 KIAF2005 에는 특별히 독일현대미술을 집중 조명한다.
작가 천경우는 현재 독일을 근거지로 유럽과 한국을 오가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유럽의 갤러리스트들과 비평가들로부터 역량 있는 작가로 평가 받고 있다. 따라서 KIAF 2005를 통해 그간 국내에서의 소개가 미진했던 본 작가의 비디오 퍼포먼스 작업이 보다 확실히 국내 미술계에 각인될 수 있다.
6. 단순한 영상 설치전이 아닌 전시 기간 중 비디오 퍼포먼스를 진행하여 관람객으로 하여금 전시 관람과 함께 퍼포먼스에 참여하도록 한다.
7. 본 퍼포먼스는
① 2002년 독일 델멘호스트 시립화랑
Staedtische Galerie Delmenhorst, Delmenhorst, Germany
② 2003년 스페인 마드리드의 아르코 마드리드
ARCO Madrid, Madrid, Spain
③ 2003년 덴마크의 오덴세 사진미술관
Museet dor Fotokunst, Odense, Denmark
④ 2004년 스페인의 산 세바스챤 DFOTO
DFOTO Donestia, San Sebastian 2004, San Sebastian, Spain
⑤ 2004년 서울의 아티누스 갤러리(현 Contemporary Art Project AG)
Artinus Gallery, Seoul, Korea
⑥ 2005년 스페인 산 세바스챤 아르테코 갤러리
Galeria ARTEKO, San Sebastian, Spain
등 유럽에서 진행하였던 비디오 퍼포먼스를 아시아권에서 진행하고 전시하려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한국을 그 첫 출발점으로 하고자 한다.
퍼포먼스 개념
시간이란 객관적이며 명확한 기준이 됨과 동시에 주관적이며 심리적이라는 양면성을 지닌 추상적인 개념이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다고 믿지만 사실상 처한 물리적 혹은 심리적 상황에 따라 같은 단위의 시간을 다르게 경험하고 느낀다.
누구나 알고 있으나 의식하지 않고 지내는 이러한 시간의 본질에 대해서 관람객은 전시장의 비디오 퍼포먼스 영상 작품들과 이의 모태가 되는 사진작품들을 통해 재인식하게 된다. 나아가 전시장에 준비된 비디오 퍼포먼스 <0 Minute, 2005>의 무대에 올라, 다른 사람들과 함께 같지만 다른 시간을 경험하게 된다.
이 전시를 통해 관람객은 단지 작가가 시간에 대해 풀어 놓은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아닌, 작가가 작품을 매개로 관람객에게 던지는 시간에 대한 그리고 삶에 대한 재고의 요청을 받아들이고 작가와 함께 호흡하며 경험하는 것이다.
퍼포먼스 진행 일정
2005. 5. 23 (월) 오후 5시 (개막 당일 1회)
2005. 5. 24 (화) – 5. 29 (일) (6일간 15회 진행)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