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라오미, 인디안 드림, 순지에 분채, 금분, 3,680 x 940mm, 2012
본 전시는 한류 확산을 가속화하고, 우리 기업에게 한류 및 문화경영의 중요성을 전파하기 위해 개최된 『2013 제1회 KOTRA 한류 미술 공모전』의 수상작 전시입니다.
지난 4월부터 약 3개월간 진행된 공모전에는 회화, 일러스트, 디자인, 영상, 공예, 조각 등 시각예술 전 분야에 걸쳐 한류를 모티브로 자유롭게 해석한 창작품 다수가 출품되었습니다.
순수미술 영역의 작가적 창의성과 역량 못지않게, 과연 응용 및 산업미술 영역으로까지 얼마나 확장될 수 있을 것인가에도 중점을 두고, 외부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공모전 취지와 발전 가능성을 충분히 충족시키는 작품들로 평가받는 총 17점의 수상작 (대상1인, 금상1인, 은상2인, 동상3인, 입선10인)이 선정되었습니다.
한국의 문화가 해외로 전파되어 인기리에 소비되는 현상을 일컬어 ‘한류’라 합니다.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형성된 한류 현상은 점차 패션, 음식, 디자인, 공연, 예술 등 보다 폭넓은 한국 문화 영역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한류붐 이후 문화 전반에 걸쳐 한류현상이 가속화되고 있지만, 한류의 정의는 여전히 모호하고 대중문화에 편향되어 이해되고 있습니다. 한류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다양한 한류 콘텐츠가 요구되는 현 시점에서, 지속가능한 한류를 위해서는 대중문화 중심의 한류의 폭을 전통문화, 예술, 관광, 스포츠 등 한국문화 전반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KOTRA가 주최한 이번 전시회는 ‘한류’가 가지는 다양한 의미를 예술적 방법으로 재해석하고, 세계 곳곳에 불고 있는 한류 열풍을 시각화했다는 점에서 보다 특별합니다. 한류가 우리나라의 수출과 국가이미지 제고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오고 있으나, 한류하면 떠오르는 ‘통일된 이미지’는 아직 부족한 실정입니다. 한류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품격 있는 한류 이미지 형성이 필요하며, KOTRA가 최초로 개최한 ‘한류 미술 공모전’도 이러한 관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수상작품들은 9월 초 ‘이스탄불 세계일류 한국상품전’을 비롯한 KOTRA의 국내외 전시회에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으로, 한류 확산과 이미지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전시기간 : 2013. 7. 1(월) ~ 8. 18(일)
□ 전시주최 : KOTRA
□ 전시장소 : KOTRA 오픈갤러리
(서울 서초구 헌릉로 13 KOTRA 본관 1층)
□ 전시기획 : KOTRA 한젬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전시작가 및 참여작품 수 : 총 17인(팀) 총 21점
라오미(대상), 한광우(금상), 이정희(은상), 이명숙(은상), DURU_정두석, 김우진, 사보미, 왕단단(동상), 박은선(동상), 혜락_강다혜, 구본혜(동상), 김고은(입선), 김수영(입선), 블러썸(입선), 서용운(입선), 옐로우(입선), 유즈(입선), 이재문(입선), 정혜련(입선), 조희영(입선), 최수하(입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