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시 개요
가. 전시명 : 안동하회마을 유네스코 세계유산등재 3주년 기념전시회「2013 세계유산 in 안동 展 」
나. 전시기간
□ 안동전시 : 2013. 7. 23 ~ 7. 29 (7일간)
- Opening : 2013. 7. 23(화) 18:00
□ 서울전시 : 2013. 7. 31. ~ 8. 7. (8일간)
다. 전시장소
□ 안동전시 : 안동문화예술의전당 (갤러리 5)
□ 서울전시 : 한전아트센터갤러리 (1 전시실)
라. 주최 : 경상북도, 안동시
마. 주관 : 사단법인 경북북부권문화정보센터
바. 참여작가 : 한국화 3명, 서양화 2명, 평면과 돌판각 1명 (각 6점 - 총 36점 출품)
□ 한국화 : 권기윤, 김현철, 신태수
□ 서양화 : 류윤형, 정정엽,
□ 평면과 돌판각 : 박충의
2. 기획의도
가. 유네스코 세계유산목록으로 등재된 한국의 대표적인 씨족전통마을인 안동 하회마을을 예술가들이 찾아 답사하여 하회마을만이 지닌 역사와 자연, 건축물을 담은 작품을 모아 전시회를 개최함으로써, 세계유산으로서의 하회마을의 가치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소중한 세계유산을 보존하여 후대에 계승하는 계기로 삼는다.
나. 지역 출신을 포함한 역량 있는 예술가들을 섭외하여 창작 및 전시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예술창작의 저변을 확대하고 그 작품들을 활용하여 지역문화의 가치를 높인다.
다. 하회마을의 아름다운 풍광을 화폭에 담은 수준 높은 작품으로 세계유산 등재 3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함으로써 지역문화행사의 가치를 한 층 발전시킨다.
라. 작가가 그린 작품을 이용한 기념품을 제작하여 하회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나눠 줌으로써 관광객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주고 세계유산인 하회마을을 다시 찾게 한다.
3. 전시주제 : 안동 하회마을(2010년 8월 세계유산 역사마을로 지정됨)
가. 하회마을은 한국의 씨족마을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조선 전기 씨족마을 형성기의 전형 중 개척입향 유형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나. 하회마을은 전통적인 풍수의 원칙을 잘 지키고 있으며, 한국 씨족마을 입지의 전형 중 강가 입지의 대표적이고 우수한 사례이다.
다. 하회마을은 생산영역, 생활영역, 의식영역으로 구성되는 한국 씨족마을의 전통적인 공간구성을 기능적이고 경관적으로 온전하게 유지하고 있는 매우 드문 사례이다.
라. 하회마을은 조선시대의 가장 시기가 이르고 뛰어난 살림집, 정사, 정자, 서원 등의 건축물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훌륭한 사례이다.
마. 하회마을은 조선시대 유학자들의 학술적, 문화적 성과물인 고문헌과 예술작품을 보관하고, 전통적인 가정의례와 특징적인 마을 행사를 오늘날까지 유지하고 있는 가장 훌륭한 사례이다.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