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초현실주의 작가 블라디미르 쿠쉬 Vladimir Kush의 작품을 소개하는 한국특별展이 2015년 4월 5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린다.
블라디미르 쿠쉬는 살바도르 달리의 계보를 잇는 러시아 태생의 초현실주의 작가로 러시아, 홍콩, 프랑스, 미국 등 매번 관객을 환상의 세계로 매료시켜온 작가이다.
이번 첫 한국특별展에는 그의 대표적인 유화 5점, 드로잉 26점, 판화 5점, 에디션(Prints on Canvas) 98점, 조각 11점 등이 전시 될 예정이다.
또한 작가의 위트 있는 상상력의 탄생배경을 엿볼 수 있는 작가의 방이 드로잉 작품들과 함께 재현되어 초현실주의 작가의 섬세한 면모를 감상할 수 있다.
‘사실주의화법(Real) + 은유화법(Metaphor)’의 합성어로 ‘Metaphorical Realism’ 이란 쿠쉬만의 화풍으로 관람객으로 하여금 다양한 해석과 스토리를 상상할 수 있게 한다.
특히 문화예술 분야에서 전방위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젊은 문인, 김경주 시인의 문학적 재해석이 돋보이는 작품해석은 이번 전시의 관람 포인트이다.
◈ 블라디미르 쿠쉬는 누구인가?
블라디미르 쿠쉬(Vladimir Kush)는 세계가 인정하는 초현실주의의 거장으로 ‘러시아의 달리’로 불린다. 1965년 모스크바 생으로 초반에는 세잔느 등의 인상파 영향을 받은 그림을 그리다가 14세부터 자신만의 독특한 화법으로 초현실주의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그의 화풍은 러시아에서 군 제대 후 다듬어 지기 시작했는데 동화적이고 환상적인 표현과 인상주의 모티브를 결합시켜 은유적 사실주의의 시조가 되었다.
“Union of Artist” 전을 참여하면서 미술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으며 미국 LA 'American Odyssey”전에서 환상적인 초현실주의 작품들로 큰 성공을 거두게 되면서 세계적인 작가가 되었다.
뛰어난 상상력과 몽환적인 동화적 표현으로 세대와 시대를 아우르는 작가라는 평을 받고 있으며 현재 미국에서 활동 중이다.
♦ ‘현대시를 이끌어갈 젊은 시인’ 김경주 작가와 콜라보레이션
2006년 시집 『나는 이 세상에 없는 계절이다』로 문단과 대중으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주목 받기 시작했다. 이 시집으로 ‘한국문학의 축복이자 저주이다’, ‘한국어로 쓰인 가장 중요한 시집’이라는 평과 함께 ‘미래파’라는 새로운 문학운동을 시도하기도 하였다.
현재 시극실험운동을 하며 연극, 음악, 영화, 미술 등 여러 장르를 넘나들면서 전방위적인 매체로의 확장을 해오고 있다. 시집으로 『기담』 『시차의 눈을 달랜다』 『고래와 수증기』 등이 있고, 산문집 『패스포트』 『밀어』 『펄프극장』 『자고 있어, 곁이니까』 등 다수의 저작물이 있다.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김수영 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이번 블라디미르 쿠쉬의 한국특별전에서 은유적 사실주의(Metaphorically Realism)를 표방하는 쿠쉬와 실험적인 언어의 김경주 작가의 콜라보레이션을 제시한다. 시인이자 극작가인 김경주의 언어를 통해 재해석되어 관람객들에게 다른 시각을 제시한다.
◈ 3가지 테마의 전시구성 – 무의식, 욕망, 환상
이번 전시는 회화, 오브제 등 총 170여 점으로 구성되며 무의식, 욕망, 환상의 3가지 테마와 영상작품, 드로잉 작품으로 구성된 작가의 방으로 연출된다.
1. 무의식 Unconsciousness
사물을 관찰하고 무의식의 흐름에 집중하는 쿠쉬의 작품에서 작가의 정치적 상황과 현실의 반증을 비추어볼 수 있다. 비현실적이고 몽환적인 표현으로 더욱 풍부한 정신세계를 추구하는 초현실주의 이념을 통해 관람객과 소통하고자 한다.
2. 욕망 Desire
입술로 오버랩 된 일몰과 연인을 표현한 작별의 키스는 쿠쉬의 인간의 욕망의 대한 문학적인 해석의 표현으로 평가 받는 그의 대표작으로 작가는 우리가 사물에 대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에 대한 의문을 제시하기도 한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욕망을 말하기 위해 우리 이면의 모습들을 블라드미르 쿠쉬의 회화에서 그려진 모습으로 찾아볼 수 있다.
3. 환상 Fantasy
주변의 일상적인 소재에서 컬러풀 하고 무한한 상상력으로 환상적인 세계를 만들어내는 작가 쿠쉬의 위트 있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그려진 작품들은 일상적인 라이프에 무뎌진 감각을 유쾌하게 깨워줄 미적 경험을 제시한다.
▪ 전시 제목: 환상세계로의 초대 블라디미르 쿠쉬 (World of fantasy Vladimir Kush)
▪ 전시 기간: 2014.12.23(화) ~ 2015.4.5(일)
▪ 프레스VIP오프닝: 2014.12.22(월) 오후 4시,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2층
▪ 작가사인회: 2014.12.23(화)-12.24(수) 오후4시~5시30,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2층
▪ 작가와의 대화: 2014.12.23(화) 오후 7시30분, 종로 마이크임팩트
▪ 작가와의 대화 게스트: 블라디미르 쿠쉬, 김경주(문학), 박준상(철학), 유영봉(미술), 신민경(큐레이터)
▪ 장 르: 회화, 오브제, 드로잉, 에디션 등 약 170여 점
▪ 참여 작가: 블라디미르 쿠쉬 (Vladimir Kush)
▪ 장 소: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2층
▪ 주 최: (주)와이제이커뮤니케이션
▪ 제작지원: 티켓몬스터
▪ 후 원: (사)한국미술협회, Kush Fine Art
▪ 협 찬: 롯데백화점, GS칼텍스, 대한항공, 팔레스호텔, 씨앤앰케이블방송, 스카이픽쳐스, 이가자헤어비스, 아메리카핫요가, 얼짱몸짱, 골든네일
▪ 관람문의: 02-784-2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