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2015-11-06 ~ 2015-11-28
박민규
무료
02-6012-1434
박민규 개인전 | ' 디지털 노마드'
Park Min Kyu Solo Exhibition | ' Digital Nomad'
11.6-11.28, 2015
Gallery artbn | 아트비앤
[작가노트]
QR(Quick Response) 코드 이미지를 조형화 하면서 소통이라는 화두를 제시한다. 작품은 기능적인 것에 관심을 가지거나 QR 코드 형식이나 유희성에만 주목하는 것은 아니다. 잠재적 소통 방식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말하려는 것이다. 한 걸음 물러나 바라봄과 동시에 작품에 접근해 코드와의 물리적 접촉을 통해 가상의 현실에 접속함으로써 증강 현실이나 새로운 정보의 공유와 참여의 가능성에 주목한다. 작품은 두 개의 상이한 역할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물리적인 그림으로 존재하고 다른 하나는 지각적 현실 너머에 존재하는 세계와의 접속을 위한 보이지 않는 틀로서 작동된다. 정사각형이 우주의 가장 근본적인 형태로 인식되었던 것처럼 작가는 사각형 코드를 차용한다.
2차원 코드의 일정한 패턴으로 변주되는 작품 이미지는 프랙탈 구조와 만화경의 환영, 투 미러 시스템의 이미지 증식, 미로와 옵티컬 아트의 착시 구조와 닮은 상사(similitude)성을 보이면서 말레비치나 몬드리안, 그리고 클레의 작품과 유사(resemblance)성을 지닌다. 흑과 백의 이미지와 구조들을 통해 정보와 소통, 과거와 현재, 아날로그와 디지털 시대에 관한 문제를 제기한다. 기계적 이미지, 직선적 사고와 시스템에 의해 구현된 이미지가 원형적 사고와 순환적 역동적인 패러다임의 소통에 관한 관심에서 출발한다.
어두운 과거와 하얀 미래 그리고 그 시간을 매개해 주는 ‘잠망경’이 그림 속에 존재감을 드러낸다. 디지털미디어 시대의 아이콘 'QR 코드'와 아날로그 시대를 대신하는 '잠망경'이라는 매체를 작업의 모티브로 삼고 노마디즘과 노스탤지어 그리고 이상향에 대한 아나디지 족(Anadigi Tribe)의 욕망을 ‘시대를 보는 잠망경’이란 주제로 풀어내었다. 그는 ‘서로 다른 시공간에 존재하는 물질들을 한 화면에 옮겨놓고 그것들이 가진 가치와 속성으로 인해 공존할 수밖에 없는 이유들에 본질적 연관을 짓는 일’임을 말한다. 단순한 이미지의 구성이지만 이야기는 멀리 나아간다.
정보 미디어를 넘어 스토리 미디어를 꿈꾸는 작가의 작품은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과거는 소유 되었고 미래는 접속될 것으로, 접속의 패러다임의 전환은 디지털문명 사회에서 중요한 화두가 된다. 작품 이미지는 감상의 대상이기를 멈추고 단지 접속을 위한 매개물이기를 바라고 있으므로 판단중지나 판단보류 상태로 사용자나 관람자에게 새로운 접속을 요구하고 유희적으로 즐기도록 한다. 작품이 소비나 감상의 대상이 아니라 접속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패턴이 지닌 잠재적 방향성을 읽지 못하는 관람자에겐 하나의 조형적 가치로만 파악될 것이고, 코드의 기능을 알고 있는 사람에게 그것은 하나의 기능적인 구조물로 파악될 것이다. 작품을 작품으로 파악하기도 아니면 정반대로 기능적인 것으로도 파악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 작가 박민규
[이력서]
박민규
세종대학교 회화과 졸업
한국예술종합학교 조형예술학과 수료
개인전
2015 Digital Nomad (아트비앤, 서울)
2015 Periscope Observing Times 5회 초대개인전 (강남 파이넨스 if갤러리)
2014 Periscope Observing Times 4회 개인전 (한전 아트센터 갤러리. 서울)
2013 삶의 고리-QR코드 (한가람 아트갤러리초대, 서울)
2013 시대감정-QR코드(브라운갤러리. 서울)
2011 일상의 단편 (아트누리 갤러리. 서울)
주요활동
2015 싱가포르 뱅크아트페어 (판 퍼시픽호텔. 싱가포르)
탐라문화제. 대한민국대표작가초대전 (탑동 공연전시장. 제주도)
KAF 전통과 현대미술의 동행전 (성산 아트홀. 창원)
광주국제아트페어 작가부스선정 (김대중 컨벤션 센터. 광주)
예술의 지평 (신선미술관. 목포)
아트로드77 With Art, With Artist (리&박 갤러리. 일산)
아트캔버스 프로젝트 기획전 (갤러리41. 서울)
아트캔버스 프로젝트 선정 (Kunst Direkt Gallery. Germany)
세종회화제 (미술세계갤러리. 서울)
LA ART SHOW (LA CONVENTION CENTER. USA, LA)
파견예술인선정 (한국예술인복지재단.서울)
2014 예술인 긴급복지지원금선정(한국예술인복지재단. 서울)
2013 아트서울전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예술창작지원금선정( 한국예술인복지재단.서울)
UNEXPECTED SCENE 신진작가 지원전 (한가람아트갤러리. 서울)
2012 FACO ART FESTIVAL (목동 예술인센터. 서울)
외 100 여회 단체전, 공모전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