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노트
『워터스케이프_水流花開』
#1. 물(水)
워터스케이프(Water_scape)는 ‘물 풍경’으로 ‘물(水)로 그린 물(物)그림’이라는 중의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물은 작품의 소재, 주요 표현기법, 그리고 그 안에 함축된 의미 모두를 담는 하나의 그릇이다.
#2. 이수관지(以水觀之)
물로써 세상을 보다. 이수관지는 나의 예술관을 관통하는 핵심사상이다. 이는 장자의 이도관지(以道觀之: 도를 천지만물의 근본원리로 보는 세계관)에 근거하여 도를 물로 대치한 것이다. 노자는 도무유수(道無水有: 도는 없고 물은 있다)라 하여 모든 자연물 중에서도 물을 도(道)와 가장 가까운 것으로 삼고 만물의 이치를 물에 비유하여 설명하였다. 나의 작업은 물이라는 메타포를 통한 생명의 근원과 본질, 그리고 존재의 원형에 대한 시각적 고찰이다.
#3. 물아일체 (物我一體)
물아일체는 물(水)을 통한 물(物)과 나의 혼연일체를 뜻한다. 주체와 객체, 관념과 현실, 물질계와 정신계 등,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이항대립적 관계로부터 벗어나 사물과 내가 하나 되는 비분별지의 세계를 추구한다. 이것이 내가 물로써 물을 그리는 가장 큰 이유이다. 즉, 물의 재현적 이미지가 아닌 물자체의 속성을 드러내는 것에 초점을 둔다. 흐르는 물을 분사하여 그리는 ‘물드로잉’은 나만의 독창적인 표현기법으로, 고도의 집중력과 몰입을 요한다. 물의 완전한 통제란 불가능하기 때문에 순간의 직관과 본성에 집중한다. 서서히 의식이 사라지며 무아와 무위의 경지에 이를 때 비로소 기운이 생동하게 된다. 물과 내가 일체가 되었노라고 장담할 수는 없지만 그림을 그리는 내내 나는 물과 땀과 눈물로 범벅이 되곤 한다.
#4. 수류화개 (水流花開)
물 흐르고 꽃이 피네. 이번 전시의 부주제이자 소재를 내포한다. 이는 소동파의 ‘십팔대아라한송’ 중 아홉 번째 아라한에 나오는 문구(空山無人 水流花開)로 우주자연의 섭리를 의미한다. 어떤 대상을 욕구하거나 사유하지 않음(無爲)에도 불구하고 천지만물은 스스로 자기존재를 성립시키며 저절로 움직인다(自然). 따라서 모든 살아있는 존재는 물처럼 흐르고, 흐르는 모든 것은 유연하며 살아있다. 모든 존재는 꽃과 같다. 자신만의 고유한 생의 에너지를 품은 꽃이다. 나는 물과의 일체를 통해 나만의 고유한 내재적 에너지를 꽃의 형상을 빌어 드러낸다. 짙푸른 심해 속에서 피어난 물꽃은 불완전한 존재의 완전성에 대한 원초적 그리움의 은유적 표현이다. 생명을 흠뻑 머금은 물꽃은 나의 현존재의 산물이자 본성회귀에 대한 표상이다.
2016 水花 송창애
[학력]
2013 Ph.D. 홍익대학교 (동양화)
2008 M.F.A. University of Oregon, 미국 (painting & drawing)
1997 M.F.A. & B.F.A. 숙명여자대학교 (한국화)
[개인전_총 20회]
2016 WATERSCAPE_水流花開 (갤러리 MOA)
2015 Waterful (갤러리선제)
2015 WATERSCAPE_물我一體 (아라아트센터)
2013 WATERSCAPE (영은미술관)
2013 MæSS_After Purification (공아트스페이스)
2012 MæSS_Purification (현대미술관: 문헌관 전관, 홍익대학교)
2011 MæSS_山.水.火.風 (미술공간 현)
2010 MæSS_LAND (인사아트센터)
2010 MESS_Haiti (문신미술관: 빛 갤러리, 숙명여자대학교)
2010 MASS_Nebula (Fairbanks Gallery, 오리건주립대학교, 오리건, 미국) 외
[대표경력]
2016 Korean Artstis Project 2016 작가선정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15 소마 드로잉: 무심(無心) (소마미술관)
2015 평창비엔날레 주전시: 생명의 약동 (Elan Vital) (알펜시아 리조트)
2015 예술_공감의 코드 (조선일보미술관, 제주문화예술진흥원)
2014 ACIA 국립아시아문화정보원 아티스트 & 큐레이터 프로그램 (국립아시아문화원)
2014 제주현대미술관_신소장품展 (제주현대미술관)
2014 치유의 기술_비움과 채움 (제주도립미술관)
2014 Water_천진난만 (소마미술관)
2014 360 Minutes Art (영은미술관)
2014 아트캠페인: 바람난 미술 (서울시민청, 구로아트센터)
2013 영은미술관 창작스튜디오 8기 & YAFP (영은미술관)
2011 서울문화재단: 창작예술지원금 (서울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11 The Pollock-Krasner Foundation Grant 창작예술지원금 (미국)
2009 The Anderson Ranch Artists-in-Residence Program: Full Fellowships (미국)
2009 The 9th Northwest Biennial (Tacoma Art Museum, 미국)
1998 제 17회 대한민국 미술대전 ‘우수상’ (국립현대미술관)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미술은행, 영은미술관, 제주현대미술관, ETRO, MBN 매일경제, Tacoma Art Museum (미국), Asian Counseling and Referral Service (미국), Anderson Ranch Art Center (미국)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