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생도_ 온양민속박물관
□ 서울역사박물관(관장 강홍빈)은 특별전 <광통교 서화사>展을 4월 22일부터 7월 3일까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 서화(書畵)는 그림과 글씨를 합쳐 말하는 것으로 본 전시에서는 양반에서부터 서민에 이르기까지 두루 사랑받았던 그림들을 통칭하는 것으로 사용되었다.
□ 청계천의 가장 큰 다리인 광통교 일대는 한양에서도 가장 번화한 곳이었다. 당시 이곳에는 다른 가게들과 더불어 그림가게들이 많았고, 그림을 사고파는 사람들로 성황을 이루었다. 도화서圖畵署가 주변에 있었으며, 조선말기의 천재화가 장승업도 근처에서 그림을 그려 팔았다. - “한낮 광통교 기둥에 울긋불긋 그림 걸었으니 여러 폭 긴 비단 그림은 병풍을 만들었네”. 18세기 후반 조선의 한 선비 강이천(姜彛天, 1768-1801)이 「한경사漢京詞」에서 읊은 대로 조선후기 서울 한복판 광통교 일대에는 그림가게가 많았다. □ 이번 전시는 서화의 ‘생산과 소비’에 초점을 맞춘 최초의 전시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러한 전시 성격에 맞추어 서화를 생산한 그림가게(서화사), 서화를 소비한 민가․술집(주사)을 세세히 재현하였다. - 재현된 그림가게, 민가, 술집은 실제 사극영화를 연출한 미술감독이 참여하여 마치 200여 년 전 한양의 모습을 실제로 보는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정밀하게 복원하였다.
십장생도_서울역사박물관_서울시 유형문화재 제137호
□ 또한 당시 대중들이 사랑했던 <십장생도>(서울시 유형문화재 제137호)와 <장생도>, <요지연도>(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92호)와 <설화도> 등을 함께 전시하여 궁중의 그림양식이 서민들의 취향에 맞게 변화된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운현궁 노락당 보수공사에서 발견된 서화 도배지도 전시되어 당시 서화 소비 양상을 살펴볼 수 있다. □ 이번 전시를 통해 조선시대 최대 서화시장이었던 광통교 일대가 재조명되고, 서화가 대중화 되어가는 모습을 생생히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설화도_국립민속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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