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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종일 : 보석을 입은 조선의 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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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소개
사진작가 우종일의 개인전 『보석을 입은 조선의 여인』 이 서울 종로구 삼청동 아트파크에서 8월 24일부터 9월 12일까지 열린다. 작가는 미국에서 30여년간 사진작가로 활동하였고 인체 누드를 통해 미에 대한 진지한 고찰을 담아내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이번 전시에서는 조선 여인의 미‟ 에 집중된 시점으로 접근한 조선 여인 시리즈‟ 15여 점을 선보인다.  

작가는 자연광을 이용한 순수 누드작업을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왕성하게 활동하였다. 오랜 외국 생홗과 다양한 인물을 촬영해 온 작업 환경은 자연스럽게 작가에게 한국 여인의 미를 깨닫게 해주었다. 그런데 정작 한국에 돌아와 보니 한국 여성들은 멋진 외모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만족하지 못하고 서구화된 미를 지향하는 모습이 안타까웠다고 한다. 작가는 우리 사회의 미에 대한 잘못된 열망을 바라보며 한국 특유의 미를 환기시키기 위해 조선 여인 시리즈 작업을 시작했다. 작품 속 주인공은 고풍스러운 조선의 여인이다. 나라의 왕비와 같은 상류층부터, 주점의 여인까지. 이들의 내밀한 일상과 사회적 위치를 작품을 통해 세밀하게 재현하고, 아름다운 전통 미를 몽환적이고 관능적으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작업의 시작은 인물 촬영이다. 작가는 200년전 과거로 돌아가 조선시대 여인 고유의 미를 재현한다. 작품 속 인물들의 생김새는 무척이나 한국적인데, 둥근 얼굴형에 오목조목한 이목구비. 특히 위로 올라간 외꺼풀 눈매가 인상적이다. 여인의 가녀린 목선은 풍성한 가체를 돋보이게 하고 좁은 어깨는 한복 특유의 선과 잘 맞아 떨어진다. 작가는 조선 여인의 복식, 머리 옧림의 모양, 장싞구 등 작은 부분 하나에도 가장 한국적인 미를 담아내려 노력했다. 이렇게 촬영된 여인의 이미지 위에 또 다른 이미지가 조화를 이룬다. 

작가는 6만여개의 원석을 다각도에서 촬영하여 하나하나 인물 이미지 위에 덧입힌다. 이번 전시의 제목처럼 조선의 여인이 원석을(Gemstone)을 입는 순갂이다. 어두운 부분은 어두운 색의 돌로, 밝은 부분은 비색, 분홍색, 노란색 등 밝은 색의 돌을 배치한다. 배치된 돌의 음영 대비로 하나의 형체가 완성된다. 멀리서 보면 사진 같지만 가까이서 보면 돌 하나하나의 고급스러운 색과 각기 다른 모양까지 확인할 수 있다. 큰 화면 한 가득 크고 작은 돌이 모자이크처럼 빼곡히 채워져 있다. 다양한 소재 중 원석을 선택한 이유에 대하여 작가는 “돌은 인류가 시작되기 전부터 존재해 왔고 긴 시간을 견디며 원래 가지고 있던 형태에서 천천히 변한다.  

다듬어진 돌을 보면 마치 그 동안의 시갂과 역사의 흐름이 연상된다. 작은 원석 하나가 수 천년, 혹은 수 만년의 시갂을 흘러 옦 경이로운 소재임을 생각하면 이 소재는 분명 작품 속 여인에게 아름다움과 생기를 더 해줄 것이라 생각했고 특히 그 중 옥돌은 조선시대 양반 가의 여성들이 즐겼던 우아한 보석이어서 더 끌렸다.” 라고 설명하며 소재가 가지고 있는 역사성을 강조했다.  

2011년 '조선 여인 시리즈' 작품으로 홍콩 소버린 예술재단이 수여하는 '영예로운 아시아 작가상' (Asian Art public Vote prize 
winner) 을 수상하였으며 이 수상작은 2012년 홍콩 소버린 크리스티 경매에서 예상 낙찰가의 3배 이상인 2만5000달러(미화)에 낙찰되었다. 작가의 매체에 대한 깊은 탐구는 사진의 경계를 너머 회화적인 기법으로 확장되었다. 이번 전시를 통해 과거와 현재의 결합,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미의 숭고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작품소개


Women of the Joseon Dynasty #2, 2010,  Pigment print, 177x120cm


보도용(메인)_Joseon Dynasty Royal family series, Empress #11,  2016, Printed on HanJi, 213x150cm, e.5


Joseon Dynasty Series, Empress #7 2016,  Printed on HanJi, 213x150cm e.5

ⓒ아트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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