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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명욱 : 칠하다Overlay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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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제Untitled, 2016, 금속에 옻칠, 금박 Ottchil and gold leaf on metal, 120x120cm__




전시소개
갤러리 아라리오 서울은 10월27일부터 12월 4일까지 허명욱(b. 1966)의 <칠하다(Overlaying)>展을 개최한다. 회화, 설치, 영상, 사진 등 다양한 매체를 넘나드는 허명욱 작가의 작품 세계 전모를 보여주는 본 전시에서는 특히 그의 옻칠화 신작 10여 점이 본격적으로 소개된다. 전시명 '칠漆 하다'는 면이 있는 사물에 물감 따위를 '바르다, 도포하다'라는 사전적 의미에서 더 나아가, 작가가 무수히 반복하는 '시간의 중첩'을 통한 칠을 의미한다. 

오랜 한국 공예의 역사 속에서, 생활 목가구 및 칠기 제작의 마감 도료에 머물렀던 옻칠은 작가의 평면회화 신작 화면 속에서 ‘시간의 엄중성’을 기록한다. 옻이라는 천연 재료의 특수성이 낳은 특유의 ‘간색’은 채도가 높은데, 작가는 캔버스뿐 아니라 자체 제작한 금속 화판 위에 오랜 시간을 두고 각각의 다양한 색들을 서로 중첩시키는 행위를 반복했다. 그 중첩된 흔적들은 화면 위 양분화된 영역들을 가로지는 경계에서 가시화되고 관람객으로 하여금 시간의 무게를 경험케 한다..

1년 내내 30도 이상의 온도와 70% 습도를 유지한, 고온다습한 여름과 같은 실내환경에서 ‘생칠’에서부터 수십 번의 ‘흑칠’을 마치면 꼬박 서너 달이 흐른다. 흑칠 이후, 금속 캔버스에 처음 입힌 삼베를 절개하고 그 면에 마감칠인 ‘이자지칠’이 올라가면 화면 상 시간은 정지한다. 이 정지한 시간이 작가 즉, 인간이 설정한 인위적인 시간을 대변한다면 반대편에서 대조를 이루고 있는 영역은 자연적 시간에 의해 소멸로 향하는 시간을 은유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작품 <무제> 시리즈 3점에서는 순도 99.9%의 변치 않는 금박을 사용했다. 시간의 제약 앞에서 변치 않는 것에 대한 인간의 갈망을 상징하는 금은 옻의 특성 때문에 채도가 높아지고 색이 명료해지는 간색과 나란히 대조를 이룬다.

작가는 에너지를 외연적으로 표출하기보다 내면에 침잠시키고, 마음의 근원을 찾아 수행하듯 수십 개의 다른 색을 긴 시간의 흐름 속에 같은 자리에 켜켜이 올려 색을 채워나가며 자기 정화를 시도한다.

‘시간’은 허명욱의 작업 세계에서 빈번히 등장하는 소재이다. 작가는 서양화의 일반 페인팅 도료가 아닌 한국 '옻칠'을 택하게 된 지난 2008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인간이 설정한 인위적인 시간성’과 작품 제작단계에서 개입하는 ‘자연의 시간성’, 그리고 이들이 함께하는 총체적인 시간성을 어떠한 매체표현이건 간에 작업의 기본재료로 삼았다. 본 전시에서는 평면 회화뿐 아니라, 작가가 성찰한 시간성이 하나의 독창적인 회화 표현으로 전개되기까지의 과정을 담은 영상을 처음으로 대중에 공개할 예정이다.  

또 다른 층에는 폭 30 센티미터 가량 되는 옻칠 용기 수백 여 개가 흥미로운 설치작품을 이룬다. 제각기 다른 성별, 직업, 연령을 가진 국내외 180여 명의 사람들의 손에 의해 닳고 때가 묻어 돌아온 옻칠함과 함께 자연에 의해 마모된 옻칠함이 함께 구성되어, 초기 작업부터 지속된 ‘자연에 조응한 조형성’에 대한 작가의 관심을 드러낸다.   

‘시간이 만들어 내는 흔적과 색’을 수집하고 표현하는 허명욱의 이번 신작들은 사물 또는 존재가 겪는 끝과 소멸, 사물의 현상적 측면이 아닌 본질을 보는 시선에 접근하여 결국 '공백에까지 이를 수 있는 사유' 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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