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2017-11-01 ~ 2017-11-14
이영신
무료
02-6014-6677
* 전시제목: 이영신展
* 전시기간: 2017년 11월 1일 (수) ~ 11월 14일 (화)
* 관람시간: 10:00 ~ 18:30
<작가노트>
꿈꾸는 여인 – 꿈을 부르다
꿈을 찾아 집을 나섰습니다.
석양이 비취는 어느 날
너무 멀어져서 다시 돌아오는 길을 잃지 않도록
추억의 길 옆에 아름다운 꿈이 담긴 조약돌을 하나씩 놓고 갑니다.
인생이라는 함께 가는 길 위에서
내 인생의 힘듦과 지침을 고백할 때
누군가 내 등을 두드려 줌과 같이 세상을 향해서
“당신은 정말 아름다운 분입니다”라고 고백하고 싶습니다.
제 그림을 보는 많은 이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격려가 되기를 꿈꾸는
그런 꿈을 부릅니다.
“꿈꾸는 여인-꿈을 부르다”의 테마는 30년 그림 작업 중에 20여 년간 지속된 나의 그림 테마로서 ‘나를 찾아가는 여행’을 그리는 작업이다.
그 여행은 ‘관계들’이다. ‘나와 절대자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내 속안에 수많은 나와의 관계’ 이들과의 조화와 화해를 꿈꾼다. 거친 붓 터치의 흩어짐과 모으는 작업을 반복하는 일련의 과정과 함께 색상의 유동적 표현에서 오는 음악적 리듬감은 ‘관계’에 대한 회복을 설정한다.
최근 ‘꿈꾸는 여인’에 한복을 입혔다. 한복은 어릴 적 인형에 한복을 입히며 놀았던 내 안에 묻혀있는 나의 고향이다.
인생을 작품에 투영시키기도 하지만 작업을 통해 인생을 정립하기도 한다.
‘꿈꾸는 여인’의 테마를 작업하면서 그림 속 여인들의 변화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초기의 꿈꾸는 여인은 분명 건조한 삶과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은 열망으로 가득하여, 자신의 꿈을 키우고 간직하며 그 꿈을 동경하는 형태로 출발했었다.
꿈을 동경하는 것에만 그쳤던 그 여인은 해를 거듭하면서 일시적인 도피가 아닌 삶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며 그곳에서 진정한 행복을 찾는 삶을 노래하고 고백하는 여인으로 바뀌어 간다.
인생은 하모니와 관계성이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솔로의 여인으로부터 듀엣, 삼중창, 사중창, 합창을 등장시켰다. T.V드라마에서처럼 누구는 주인공이고 누구는 엑스트라가 될 수 없다. 모두가 각자 인생의 주인공들로서 인간의 관계성에 따라 서로의 고유 색깔이 정해질 뿐이다.
또한, 인생은 유머와 익살과 해학이 있어야 진정 맛과 멋이 있다.
삶의 무게만큼이나 커다랗게 빛나는 화관, 모든 소망과 열정을 노래하는 다소 과장된 익살스런 눈과 입 모양에서 나오는 표정은 비극조차도 희극으로 바꿀 수 있는 삶의 여유를 꿈꾼다.
작업을 시작할 때 맨 먼저 화려한 색상의 바탕칠로 꾸민다. 밑과정에서부터 경쾌한 리듬을 보여주는 패턴적 붓놀림을 사용한다. 붓놀림의 패턴이 거듭 나열되고 믹스되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색채의 우연한 형상들 사이로 필요한 부분은 살려내고 불필요한 부분은 덧칠하고 지워나가는 과정을 통해 꿈을 가지고 인생을 행복하게 만드는 여인들을 떠올리며 설정하고 배치하고 형상화시킨다. 색채의 우연한 형상들은 ‘꿈꾸는 여인’으로 탈바꿈된다.
삶의 부분을 볼 때, 인생의 밝을 면과 어두운 면이 있다. 인생의 마디마디를 연결하면 한편의 아름다운 인생드라마가 완성되듯, 이러한 작업의 일련과정을 통해 우리가 언젠가 서게 될 그 곳에서 우리의 인생 전체를 한눈에 조망하며 미소 짓고 활짝 웃는 여인의 모습을 모두에게 제시한다.
모든 불평과 원망과 미움이 사라지는 그 날, 천사들의 코러스가 울려 퍼지는 그 곳에서 우리 모두가 행복하게 웃으며 ‘내 생애 참 행복했었노라’고, 그리고 또 내 인생의 드라마를 멋있게 연출해주신 창조주께 ‘감사합니다‘라고 고백할 수 있는 우리들의 꿈들이 계속 이어지길 소원한다.
이 ‘꿈꾸는 여인‘의 꿈들이 다 이루어지는 것을 보고 싶은 기대감에 설레는 마음으로 꿈꾸는 여인들의 드라마를 이어갈 것이다.
<작가약력>
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입학 및 졸업
개인전 및 개인부스전 23회
(이브갤러리. 갤러리토스트. 인터블고미술관. 남이섬노래박물관. 아산갤러리. 인사아트센터. 인사갤러리. 관훈미술관. ARTISERI Gallery, K.L 등)
국내외 초대전 및 단체전 120 여회
아트미션전. 신이화전. 이서전. 한국기독교미술 50주년전. 현대미술41인전(박수근미술관).
Art Fair(홍콩. 싱가포르. K.L). 한일미술문화교류전(일본). ARTISERI갤러리개관전(K.L).
Plug Factory 상설전(일본). 싱가포르 재소자 자녀를 위한 자선전(싱가포르).
강동예술인총연합회전. 한강의 흐름전. 강동여성작가전. 유나이티드 아트페스티벌 대상전. 대한민국미술대전. 녹미회전. 이화기독미술인전. Project 1+10전. 3인전. 남부현대미술제. 국제교감예술제. INNER-PROCESS전. 미술세계대상전. 갤러리아쿠아초대단체전. 강동미술작가초대전. 등
수상 및 기타 경력
대한민국 미술대전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세계대상전 (서울시립미술관).
유나이티드 아트페스티벌 대상전 (갤러리 유나이티드)
기아자동차 멕시코 법인 2017카렌다 선정
작품소장
한국산업은행. 이브자리. ㈜수성엔지니어링. 남이섬이영신작가방.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대구경북자동차부품진흥공단. 산의산화덕구이. Seri Pacific Hotel(K.L). 개인소장다수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