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31 ~ 2017-11-26
02-2124-5248
2017 서울사진축제 <성찰의 공동체 ; 국가, 개인 그리고 우리> 개요
서울시립미술관이 주최하는 2017 서울사진축제가 올해로 8회를 맞이한다. 2017서울사진축제(이일우 감독)는 “성찰의 공동체 ; 국가, 개인 그리고 우리”라는 주제로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SeMA창고, 플랫폼창동61, 광화문광장 해치마당, 아트나인(예술영화전용관) 등에서 10월 31일부터 11월 26일까지 진행된다. 2017서울사진축제는 대한민국에서 변화되어온 국가의 의미, 국가를 구성하고 있는 개인과 공동체의 가치와 의미를 탐구하고 조망하고자 국가 성립의 과정에서부터 현재까지 한국사회 안에서 일어난 역사적 사건과 사회의 변화, 시대적 상처 등을 주제로 국가 시스템에 의해 가려진 사회와 공동체의 균열을 이야기하고 개인의 삶과 국민 공동체의 의미를 다양한 시선으로 표현하는 작품들을 전시를 통해 소개한다. 본전시의 주제와 연결되는 특별전, 관련 주제의 예술영화들로 구성된 ‘레드라인’ 필름페스티벌, 플랫폼창동61을 사진을 매개로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변화시키는 ‘창동, 사진을 품다’ 전시프로젝트, 촛불집회 1주년기념 시민공모전인 ‘나의 촛불’,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국가와 국가 공동체의 의미를 되새기고 시민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하였다.
본전시
본전시는 역사적 맥락에서 본 21세기 대한민국의 사회적 갈등과 그에 따라 발생하는 구조적인 문제들, 국가 구성원으로서 권리와 의무를 가진 동시에 국가의 보호를 받아야할 개인들 삶의 질곡을 통해서 바라본 국가관, 사회적 변화에 수반되는 다양화되고 탈중심화되는 공동체 의식의 해체와 재구조화되는 과정을 살펴본다.
특별전 <공존의 스펙트럼, 그 경계와 바깥>
특별전 <공존의 스펙트럼, 그 경계와 바깥>은 11월 3일부터 11월 23일까지 서울시립미술관 SeMA 창고에서 개최된다. 특별전 <공존의 스펙트럼, 그 경계와 바깥>전은 우리 사회의 현실과 자화상을 기록한 20・30대 젊은 작가들의 다큐멘터리로 변화하는 대한민국의 모습을 동시대 특유 의 사회현상을 통해서 성찰한다. 우리 사회의 주목할 만한 집단현상이지만 공론화되지 않는 모습, 공동체의 바깥으로 몰려날 수밖에 없었던 이들의 모습을 통해 2017년 현재 불완전
한 우리의 모습을 살펴본다. 동시대의 팬덤 현상을 다룬 신기철의 <Fan: Degree Zero>, 가족은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는 억압과 소외의 근원임을 드러낸 이미지의 <Untitled Girl>과 <Home Sweet Home>, 노숙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술에 취하면 자신도 모르게 어느 장소로 이끌려 생각에 잠기는 장면을 촬영한 노기훈의 ‘객관적 카메라 샷(objective camera shot)’, 사회에 만연한 고시텔 거주현상을 충격적으로 보여준 르포르타쥬(reportage)에 가까운 심규동의 고시텔 작업, 촛불집회를 촬영한 1장의 보도사진에서 시작된 정영돈의 <Calibration(교정)>, 교육 공존체를 다룬 신희수의 <제프 스쿨> 등의 작업을 선보인다.
전시 프로젝트 <창동, 사진을 품다>
2017 서울사진축제의 <창동, 사진을 품다>는 ‘예술과 일상’을 주제로 예술가 8명의 작품을 대형 사진으로 출력하여 플랫폼창동61 컨테이너 외벽을 활용 전시, 공공작품화하는 프로젝트다. 중견 사진가 김성수, 김영균, 박찬민, 박현두, 박형근, 이민호, 이정록, 정경자 등이 참여하며 이들의 작품 20여 점은 플랫폼창동61의 갤러리510에서도 전시된다. 박현두는 <Goodbye Stranger>연작을 통하여 사회구조의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는 도시인의 소외감과 내적인 낯설음을 표현하였다. 이정록의 <Nabi>는 보이지 않지만 분명히 존재한다고 믿는 현실 세계 너머의 오묘한 세계를 그리기 위하여 나비 형상을 한 조명을 자연 공간과 조화되게 설치한 작품을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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