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서양화가 박정일(1979~)은 비구상 추상 풍경 속에 한 마리 또는 무리지은 새들을 등장시켜 작품을 완성한다. 벌써 5년째 그려오는 ‘새 그림’ 속에는 작가가 관람객들에게 던지고자 하는 메시지가 숨어 있다. ‘꿈’과 ‘메시지’는 그의 2,30대 시절부터 줄곧 생각해 온 작품의 주제 의식인데, 이를테면 ‘현실에 발목 잡힌 현대인’들에게 잃어버린 ‘꿈’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주자는 의도를 포함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화폭에 풀어낸다.
그의 화폭에서 추상 배경은 우리의 번잡한 삶과 동떨어진 한적한 호숫가를 연상케 한다. 새들이 지저귀는 곳까지 가려면 도심에서 한참은 벗어나야 다다를 수 있는 곳이다. 일반적인 인근 시골이 아닌, 인간의 손때가 미치지 않은 미지의 자연, 깊은 산속, 알려지지 않은 숲, 나만이 알고 있는 비밀 데이트가 실현되는 아지트 같은 곳이다. 누구나 소유할 수 없는 곳이지만, 누구나 소유할 수 없도록 꽁꽁 감춰진 이상적인 공간을 찾아 여행을 떠나는 박작가가 지도 대신 관람객들에게 알려주는 환상의 공간이다.
박정일 作, 꿈(Dream)-envision(마음속에 그리다, 50P, Acrylic on Canvas, 2017
갤러리 리채 학예연구실장 박은지는 “현대인들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날지 못하는 새’에 비유되어 생각할 수 있다. 안락하고 풍요롭고 살이 통통하게 오른 새들은 오늘과 내일, 미래의 먹이를 걱정할 일이 없는 듯 보인다. 그러나 날개짓을 잃어버리고 박제된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더 이상 꿈을 꾸지 않는 존재들’이란 메시지를 던지고 있는 박정일 작가의 작품을 통해 ‘풍요’와 ‘안락’ 대신 잊혀진 ‘자유’와 ‘자연 친화적 삶’에 대해 돌이켜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갤러리 리채 전시장에서는 물총새, 참새, 제비 등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새들이지만, 도시화된 삶 속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새를 그리는 박정일 작가의 화법에 약간의 변화가 눈여겨볼만한 관람 포인트다. 새의 모습 뒤에 보이는 추상 배경의 색감이 종전보다 밝아지고 온화해졌다. 또한, 고양이나 새 등을 동화책 속 캐릭터처럼 표현한 아기자기한 작품도 선보일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박정일 작가의 추상 배경으로만 만들어진 핸드메이드 아트 벽시계 3점도 선착순으로 판매하고, 주문 제작 신청도 예약이 가능하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전시는 12월 1일부터 8일까지 남구 진월동(제석로 12) 갤러리 리채 전시장에서 진행되며, 연이어 9일부터 내년(2018년) 1월 5일까지 북구 중흥동(우치로 47) 순간갤러리에서 연장전시 형태로 계속된다.
박정일 作, Family, 20P, Acrylic on Canvas, 2017
작가약력
박 정 일.(朴 正 溢). Park Jeong - il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순수미술학부 졸업 동 순수미술학부 대학원 석사 졸업
개인전
2017 마음속에 그리다.展 (리채갤러리.순간갤러리. 광주)
2016 라본갤러리 청년작가展 꿈(Dream)- 마음속에 그리다. (라본갤러리.광주)
2015 유·스퀘어 청년작가 전시공모선정 꿈(Dream)-마음속에 그리다. 展
두 번째 이야기 (유·스퀘어 문화관 금호갤러리. 광주)
2014 꿈(Dream)- 마음속에 그리다. 展 (DS갤러리. 장덕도서관갤러리. 광주수완병원 광주)
2008 DREAM·MESSAGE 展 (일곡갤러리. 광주)
2005 DREAM·MESSAGE 展 (메트로갤러리. 광주)
2005 자아 – 타자의 관계와 응시(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展) (무등갤러리. 광주)
아트 페어
2017 제8회 광주 국제 아트페어 개인부스(김대중컨벤션센터. 광주)
2016 제 7회 광주 국제 아트페어 (국립아시아문화전당.광주)
수상
어등미술제, 광주광역시 미술대전, 전라남도 미술대전, 무등 미술대전, 경향 미술대전 수상
단체전& 초대전 111여회출품
2017 영무예다음 모델하우스 전시 (전북.정읍)
2017 충장축제 특별기획 MuDeung Art Festival 소품 균일가판매展 (무등갤러리. 광주)
2017 제32회 대구•광주•부산•전북 미술교류展 (대구문화예술회관12,13전시실. 대구)
2017 목포아트페스티벌 경계를 넘어서展 (신선미술관 전시장. 목포대박물관 전시장. 목포)
2017 같이걸을까 6인展 (광주시립미술관 금남로분관 전시실. 광주)
2017 광주가톨릭 비움•나눔페스티벌 (천주교광주대교구청(광주가톨릭평생교육원. 광주)
2017 영•호남미술교류展 (부산광역시청2_3전시실. 부산)
現 - 한국미술협회, 광주미술협회, 광주미술협회초대작가, 그룹새벽 회원
E-mail: jungilpa092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