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장년 1963-2009
실재와 환영의 경계에서
PARK JANG NYUN: A Retrospective
2018-03-22 ~ 2018-05-13
성곡미술관
마포 84-2 Hemp Cloth 84-2, 73x117cm, 마포에 유채
전 시 명 박장년 1963-2009 실재와 환영의 경계에서
전시기간 2018년 3월 22일(목) ~ 5월 13일(일)
전시장소 성곡미술관 1관 전관 및 2관 1전시실
전시작품 회화 및 설치, 영상 약 90여 점
관람시간 오전 10시~ 오후 6시 (매주 월요일 휴관, 오후 5시 30분까지 입장완료)
*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은 오후 8시까지 연장개관
입장료
일반(만19세~ 64세) 7,000원
청소년(만13세~ 18세) 5,000원
어린이(만4세~ 12세) 3,000원
국가유공자, 장애인, 만65세 이상 5,000원
* 20인 이상 단체 20% 할인
주 최 성곡미술관
문 의 성곡미술관 학예연구실, 02-737-7650
마포 99-3 Hemp Cloth 99-3, 90.9x65.1cm, 생마포, 유채, 원목, 1999
전시개요
성곡미술관은 1950년대 앵포르멜 회화로부터 1970~80년대 단색화와 극사실주의 회화에 이르는 한국 현대미술의 경향들을 가로지르며 한국 현대회화의 지평을 넓힌 고 박장년(1938~2009) 화백의 회고전 <박장년 1963-2009 실재와 환영의 경계에서>전을 개최한다. 카이스갤러리와 유가족의 협력으로 개최되는 이번 전시는 박장년 화백의 타계 이후 열리는 첫 회고전이다.
마포 80-11 . Hemp Cloth 80-11, 85.5x45.5cm, 생마포, 유채, 1980
1938년 전남 고흥 태생의 박장년 화백은 1960년대 홍익대학교 회화과에서 수학하며, 서양의 엥포르멜 미술의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평론가 오광수에 따르면 주변의 앵포르멜 작가들과 달리 박장년의 회화에는 “격렬한 제스처 대신 무겁게 침잠하는 심연과 같은 기운이 지배하고 있었다”.¹
박 화백이 197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 <마포>시리즈는 극사실주의적 묘사를 통해 회화의 캔버스인 마포 그 자체를 생생하게 재현한다. 동시대 동료 작가들이 주로 단색 추상화를 제작하던 1970년대 당시, 단색화의 경향을 띠면서도 세밀한 형상 묘사를 도입한 그의 시도는 참신한 것이었다.
마포 02-5. Hemp Cloth 02-5, 155x122 cm 생마포, 유채, 2002
박 화백은 마포로 만든 캔버스 표면에 동일한 색조의 물감으로 섬세한 음영만을 그려 넣음으로써 바탕 자체에서 마포의 주름이 자연스럽게 스며 나온 것과 같은 눈속임 효과를 자아냈다. 색채를 절제하면서도 극사실주의적 묘사를 통해 그려진 것과 그려지지 않은 것 사이의 간극을 지워버린 것이다. ‘캔버스 표면을 표면 그 자체로 되돌려준다’는 그의 이러한 회화적 관심은 꾸준히 지속되었으며, 바탕과 형상 , 실재와 환영 사이의 관계 에 대한 다양한 변용이 더해지며 ‘마포’시리즈는 더욱 풍성해졌다.
74 실험 No.25. 74 Work No.25, 162x130.3cm, 화포, 유채, 혼합재료, 1974
이처럼, 있는 것이자 동시에 없는 것, 실재하는 것이자 환영적인 것의 미묘한 경계선에서 박장년 화백의 예술인생이 펼쳐졌다. 40여 년에 이르는 그의 화업을 기리는 이번 전시는 엥포르멜의 경향을 엿볼 수 있는 1960년대 초기작부터 2000년대 후반 작고하기 직전까지 제작한 작품 약 90여 점과 작가의 예술세계를 담아 낸 영상도 함께 전시된다.
74 반응 H-72 74 Catharsis H-72, 162x130cm, 화포, 혼합재료, 1974
작가 약력
박장년 (Park, Jang Nyun, 1938~2009)
1938 전남 고흥 생
1965 홍익대학교 미술학부 회화과(서양화) 졸업
1983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
1992~ 군산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 교수
1994~1995 군산대학교 현대미술연구소장 역임
1995~1997 군산대학교 예술대학장 역임
주요 개인전
1960 남궁화랑, 여수
1961 공보실 화랑, 고흥
1963 남궁화랑, 여수
1975 문화예술진흥원 미술회관, 서울
1976 서울화랑, 서울
1977 태인화랑, 서울
1980 관훈미술관, 서울
1984 전북예술회관, 전주, 관훈미술관, 서울
1989 문화예술진흥원 미술회관, 서울
1997 군산시민문화회관, 군산
2002 예술의 전당 미술관, 서울
주요 그룹전
1974-1979 앙데팡당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1977 한국현대미술의 단면전, 도쿄 센트럴미술관, 도쿄
1978 제4회 인도 트레엔날레, 뉴델리
1978 한국현대미술 20년의 동향전, 국립현대미술관 기획, 서울
1979 ’79 한국미술 오늘의 방법전, 미술회관, 서울
1980 한국현대미술전, 베네수엘라
1981 오늘의 상황전, 관훈미술관 기획, 서울
1982 토탈미술관 개관전, 토탈미술관, 서울
1986 한국미술 어제와 오늘(’86 아시안게임 기념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작가이력
1988 한국현대미술전(서울 올림픽기념 조직위원회 주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1988 한국미술의 모더니즘전, 1970-1979, 무역센터 현대미술관 개관기념 기획전, 서울
1989 오늘의 지역작가전, 금호미술관, 서울
1993 오늘의 한국미술전,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한국미술협회, 서울
1995 오늘의 한국미술전,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1997 ’97 문화행동전(박장년 60주년 기념), 군산시민문화회관, 군사
1999 동아미술제 20주년 기념 수상작가 초대전, 일민미술관, 서울
2002 사유와 감성의 시대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2007 1970년대 한국미술,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등 국내외 그룹전 140여 회 출품
주요 수상경력
1964 신인예술상(장려상) 공보부장관
1964 신상회공모전(특전) 신상회장
1978 동아미술상(회화 2부) 동아일보사장
작품소장
1964 도양중학교, 여수여자중고등학교, 동양시멘트 주식회사 사옥
1980 홍익대학교 미술관, 인촌기념관
1981 한국문화재단
1986 국립현대미술관
1988 호암미술관
1993 대한생명사옥
1) 오광수 , 「지지체와 일체화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