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시개요
전 시 명 이응노 <群像 People> 전
장 소 가나아트센터
일 시 2018. 4. 13 (금) – 2018. 5. 7 (일) (총 25일 간)
출품 작품 평면 및 조각 작품 50여 점
2. 전시내용
가나아트는 한국화의 현대화를 추구하였던 고암 이응노 화백(1904~1989)의 회고전을 개최한다. 이응노는 동양화의 전통적 필묵을 통해 현대적 감각을 찾으며 소재와 장르에 제한을 두지 않는 실험적인 화풍으로 한국미술사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이번 전시는 그의 시대의식과 예술성이 함축된 <군상> 시리즈를 재조명 하고자 기획되었다.
충남 홍성에서 태어난 이응노는 10대 후반부터 이주를 통해 변화를 모색하며 지필묵을 매개로 창작의 길을 걸었다. 1922년 서화계 대가인 김규진의 문하에 들어가 문인화를 배운 것을 시작으로 1936년 일본으로 건너가 가와바타 미술대학을 졸업하고 마츠바야시 제이게츠에서 일본화와 서양화를 배우며 현대적인 미술교육을 받았다. 그후 1939년 제18회 <조선미전>에서 조선총독상을 수상하며 그 이름을 화단에 굵게 새겼다. 1956년 프랑스로 건너가 서양의 ‘엥포르멜(informel)’ 회화 양식을 흡수한 후 지필묵을 추상 표현 요소로 삼고 동양적 필획의 조형성과 실체성을 모색하는 길로 들어섰다. 그러던 중 6.25 때 헤어진 아들과의 재회를 위해 동베를린으로 갔다가 동백림사건에 연루되어 국내에서 투옥생활을 하였다. 1969년 석방되어 다시 프랑스로 돌아간 이응노는 동양의 전통적 필묵이 갖는 현대적 감각을 발견하고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독창적인 세계를 구축하였다.
이응노의 동양적인 화폭에 등장하는 수많은 인간상에는 그가 살아온 민족의 ‘얼’을 사랑한 예술혼이 담겨 있으며 인간의 본질을 이해하고 낮은 자세로 세계를 바라보는 관조가 있다. 그 인간의 형상을 주목해보면 그의 작품세계의 변이를 살펴볼 수 있다. 1960년대의 추상화 속에서 발견되는 자연 속의 인간의 모습은 70년대 붓 놀림과 서체와 융합되어 독특한 패턴으로 변화해 갔다. ‘표현추상’에서 ‘서체추상’과 ‘문자추상’으로 변주하며 국제적 위상을 다져온 이응노는 80년 광주민주화운동을 기점으로 추상적인 군상에서 탈피하여 광장을 가득 메운 수 천명의 군중으로 일정한 리듬과 방향성이 내재한 민중을 그리기 시작하였다. 역사 속 생동하는 인간의 반복적 변주는 1989년 작고하기까지 이어져 작가의 인생관과 예술관이 집약적으로 담겨 있는 고암 예술의 절정기를 이루고 있다. 일획운필의 정확성, 치밀성과 대담함, 그리고 탁월한 구성력에는 민중의 소리를 담고 있는 진술과 민중에 대한 측은지심이 그의 예술 속에 고고하게 흐르고 있다.
이번 <군상> 시리즈를 통해 시대의 구속을 초월한 민족예술의 깊은 통찰로 채워진 고암 이응노의 화폭으로 들어가 그가 그렸던 행복과 평화를 감상해보고자 한다. 특히 고암 이응노의 평생의 염원이 깃들어 있는 통일의 춤이자, 민주의 춤인 <군상> 시리즈를 선보이며 그가 이룩한 예술적 성취를 입체적으로 조망한다. 이번 전시가 그의 일필휘지에 의한 모필의 정수가 만들어 내는 여백의 잔향 속에서 그가 염원하고자 하는 바를 함께 느끼며 공유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작가약력
고암 이응노 顧菴 李應魯 1904 - 1989
1904 충청남도 홍성 출생
1920 염재 송태회 선생 사사
1922-23 해강 김규진 선생 사사, 죽사(竹史) 호를 받음
1923-44 제2,9-13,17-23회 조선미전 입선 및 특선
1933 규원 정병조 선생에게 고암(顧菴)이라는 호를 받음
1935-38 동경 가와바타미술학교 동양화과 수학
동경 혼고양화연구소 서양화과 수학
동경 마쓰바야시 게이게쓰 덴코화숙 수학
1945 일본에서 귀국 후 고암화숙 개설
조선서화동연회 조직
1948-54 홍익대학교 미술학부 강의
서라벌예술대학 동양화과 강의
1958 12월 26일 도불
1964 파리 세르누쉬미술관에 엘리세프 관장과 함께 파리동양미술학교 설립
1967 동백림 사건으로 2년 6개월 동안 옥고
옥중화 300여점 제작
1983 프랑스 국적으로 귀화
1989. 1. 10 파리의 보인병원에서 심장마비로 별세
주요 전시
1939 개인전 <남화 신작>, 화신화랑, 서울
1948-54 대전문화원, 동아갤러리, 서울화신백화점, 부산, 광주, 홍성, 수원, 예산 등에서 개인전
1957 현대 한국 미술전, 월드하우스 갤러리, 뉴욕, 미국
1958 도불(渡佛) 기념 이응노 개인전, 중앙 공보관, 서울
1959 개인전, 프랑크푸르트 학생회관-프레스텔 갤러리; 현대미술관 소속 브와세레 갤러리; 뮤젠호프 클럽하우스, 퀼른, 독일
신소장품전 <출범>, <산> 출품, 뉴욕현대미술관, 뉴욕, 미국
1960 재불한국작가전 출품, 세르클 보르니 갤러리, 파리, 프랑스
개인전, 워싱턴, 미국
그룹전, 폴 파케티 갤러리, 파리, 프랑스
1961 살롱 콩파레종, 파리시립현대미술관, 파리, 프랑스
1962 개인전 <이응노, 콜라주>, 폴 파케티 갤러리, 파리, 프랑스
살롱 콩파레종 참가, 그랑팔레, 파리, 프랑스
개인전, 중앙공보관, 서울
1963 개인전, 라 쇼트 퐁 미술관, 라 쇼트 퐁, 스위스
3인 평론가 추천전, 막스 카가노비치 갤러리, 파리, 프랑스
개인전, 프리드리히와 담렘 갤러리, 뮌헨, 독일
그룹전, 마가레트 루터 갤러리, 만하임, 독일
1964 피츠버그 국제전, 피츠버그 카네기인스티튜트, 미국
1965 브라질 제 8회 상파울로 비엔날레 특별상 수상
1966 개인전, 코펜하겐국립미술관, 덴마크
1967 개인전, 누마가 갤러리, 스위스
1969 개인전 <콜라주>, 폴 파케티 갤러리, 파리, 프랑스
1970 사블르 미술관 개관전 초대, 바카레 항구, 프랑스
개인전, 파케티 갤러리, 취리히, 스위스
1972 개인전, 퀘리니 스탐팔리아 재단, 베니스, 이탈리아
1974 개인전 <멀티미디어>, 윈거 갤러리, 라호야, 미국
1975 개인전, 갤러리 현대, 서울
<회화와 콜라주>전, 브리스톨 시립미술관, 브리스톨, 영국
1976 개인전, 아라스 갤러리. 뉴욕, 미국; 신세계화랑, 서울; 고려화랑, 파리, 프랑스
1977 <무화(舞畵) 신작발표>전, 문헌화랑, 서울
개인전 <판화>, 고려화랑, 파리, 프랑스
1978 개인전 <사람들>, 고려화랑, 파리, 프랑스
<이응노, 토비(Tobey), 로비에스(Laubies) 수묵>전, 고려화랑, 파리, 프랑스
1979 개인전 <병풍화>, 고려화랑, 파리, 프랑스
1980 개인전, BIMC 갤러리; 고려화랑, 파리, 프랑스
<먹과 흙, 서예적 행위>전, 고려화랑, 파리, 프랑스
1982 개인전, BIMC 갤러리; 살롱 콩파레종; 그랑팔레, 파리, 프랑스
<프랑스 세브르 1850년부터 오늘까지>전, 세브르 르 루브르 데 앙띠꿰르, 세브르, 프랑스
1983 개인전, 나비글리오갤러리, 밀라노, 이탈리아
1984 개인전 <군상-기호 1974-1984>, 중앙문화클럽 44, 라 쇼드 퐁, 스위스
1985 순회전 <이응노-박인경>, 가나가와현립 현민갤러리, 요코하마; 산요갤러리, 도쿄, 일본
1987 <기호와 문자>전, 아르누 갤러리, 파리
<20세기 세브르 도자기>전, 국립도자박물관, 세브르, 프랑스
<새로운 형이 갖는 선>전, 바카라 크리스탈 미술관, 파리, 프랑스
1988 개인전, 시몬슨 갤러리, LA, 미국
<1950-1980 회고전>, 브루노 파게티 갤러리, 뉴욕, 미국
1989 대규모 회고전, 호암 갤러리, 서울
추모전, 세르누쉬 미술관, 파리, 프랑스; 인데코 화랑, 서울; 아사히 갤러리, 도쿄, 일본; ABC갤러리, 오사카, 일본
1990 회고전, 대만시립미술관, 대만
1994 5주기전, 호암갤러리, 서울
1997 조각, 판화전, 가나아트갤러리, 서울
문자추상전, 갤러리현대, 서울
1999 10주기 추모 순회전, 가나 보부르 갤러리, 파리, 프랑스; 가나아트갤러리, 서울; 조선일보미술관, 서울;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국제신문갤러리, 부산; 현대갤러리, 울산; 대전시립미술관, 대전; 경기도문화예술회관, 수원
2004 고암 탄생 100주년 기념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2007 이응노미술관 개관, 대전
가나아트갤러리, 서울
2009 <동행-이응노&남관>전, 가나아트갤러리, 서울
2015 고암 이응노 미공개 드로잉전, 가나인사아트센터, 서울
2017 회고전, 퐁피두센터 현대미술관, 파리; 세르뉘시미술관, 파리, 프랑스
저서 및 영상물
이응노, 「동양화의 감상과 기법」, 문화교육출판사(서울), 1956.
이응노, 「판화집」, 누벨 이마쥬 출판사, 파리, 프랑스, 1969
이응노, 피에르 자키야르, 「서(書)」, 이데 에 칼렌데(뉘사텔, 스위스), 1973.
이응노, 「수묵법채화법(水墨法 采畵法)」, 고려화랑(파리, 프랑스), 1978.
이응노, 박인경, 도미야마 다에코, 「서울•파리•동경」, 기록사(동경, 일본), 1985.
이응노, 「묵기(墨技)」, 아틀리에 드 라 본느 아방튀르(베르사이유, 프랑스), 1988.
영화 「Ungno Lee」, 제작 아니크 르 무안느 갤러리(파리, 프랑스), 1976.
영화 「우리나라」, 1986
인터뷰 「이응노」: 클로드 장마크, 툴루즈 지역 교육 학습자료센터(툴루즈, 프랑스), 1972
소장미술관
한국
국립현대미술관, 호암미술관, 선재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광주시립미술관, 대전시립미술관, 경남도립미술관
아시아
타이페이시립미술관(대만, 도쿄도립미술관(일본)
미국
현대미술관(뉴욕), 아시아 하우스(뉴욕), 카네기 인스티튜트(피츠버그)
프랑스
국립현대미술관(파리), 프랑스국립도서관(파리), 세르누쉬 미술관(파리),
국립 모빌리에 미술관(파리), 국립화폐박물관(파리), 국립장식미술관(파리),
바카라 크리스탈 미술관(파리), 사블르 미술관(바까레),
샤토 몽벨리야르 미술관(몽벨리야르), 국립도자미술관(세브르)
기타(유럽)
캉토날미술관(스위스), 라 쇼드 퐁 미술관(스위스), 코펜하겐국립미술관(덴마크),
로마국립현대미술관(이탈리아), 브리스톨시립미술관(영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