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29 ~ 2018-09-23
이호억
02.723.7133
갤러리조선은 2018년 8월 29일부터 9월 23일까지 이호억 작가의 개인전 <붉은 얼굴>를 진행한다. 이호억은 종이와 먹을 주재료로 하여 동시 한국화 혹은 수묵화의 영역을 연구하는 작가이다. 이번 전시에서 이호억은 본 인에게 주어지는 고립과 침전의 시간 그리고 내면의 속삭임들을 온전히 받아들인 후, 이러한 내용을 다시 수면위 로 끌어올리는 작업을 선보이고자 한다. 그에게 종이는 단지 추상적 이미지가 담기는 하나의 표면이 아니다. 그에 게 종이는 촉각의 감각이 존재하고 감정에서 드러나는 표정이 존재하는, 마치 피부와 같은 물성을 간직하고 있는 매체이다.
“나는 종이를 피부와 같다고 인식한다. 잘 찢어지고 다시 붙고 피나고 번지고 하는 특징이 종이와 같은 물성 으로 느껴진다. 내가 그리는 산수풍경은 신체의 일부이거나 표정의 주름을 표현한 것이라 말하면 가장 근접한 설 명이 될 것 같다. 얼굴을 만지듯 조심스럽고 세심하게 마른 붓과 묵힌 먹, 그리고 분채와 석채로 감정(마음)을 담 아 종이에 남긴다.(작가노트 중)”
이러한 작업에 한 이호억의 태도는 작업을 할 때에도 드러난다. 그의 작업은 보이지 않는 숭고함을 표현하 기 위하여 흡사 종교적 의식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그는 작품에 한 태도와 몸짓을 적극적으 로 이용하여 연약한 피부와 같은 종이 위에 천천히 수놓듯 선을 이어간다. 개인의 고립과 외로움으로부터 출발하 여 작가의 내면에 켜켜이 쌓인 어두운 침전의 시간은, 이후 피부 위로 표현되는 작가의 세상으로 새로이 태어나 게 된다. 이호억은 그의 내면과 마주하여 작업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풍경을 바라보고 현장에서 그려야지만 그의 내면과 마주하며 작업을 이어갈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위에 언급된 작가의 시선은 어쩌면 개인적 감각의 영역에 한 이야기로 여겨질 수 있다. 하지만 이호억은 자신의 작업을 개인적인 자리에 머무르게 하지 않는다. 그가 스스로의 작업을 바라보는 관점은 동서양이라는 구 분을 넘어 시적 흐름과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다. 에도시 이후, 근화를 도모하며 나타났던 일본화의 변천과정 에서부터 중국에서 서예를 근간으로 시작된 화풍에 이르기까지 동양화에 한 그의 식견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이호억의 작업은 가히 범아시아적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작가약력 artist CV
학력
2017 중앙학교, 일반학원 예술학학과 박사수료
2014 중앙학교, 일반학원 한국화학과 석사졸업
2011 중앙학교, 예술학 한국화학과 학사졸업
개인전 2018 <붉은 얼굴>, 갤러리조선, 서울
2016 <돌을 찢는 남자>, 한민국예술인센터, 서울
2015 <시림양생柿林養生-탁>, 홍제천갤러리, 서울
2015 <관음觀淫에서 관음觀音으로>, 안회당, 홍성
2015 <관음에서 관음으로-프리뷰>, 비채갤러리, 서울
2014 <Red Carpet>, The K 갤러리, 서울
2012 <병풍들>, 그림손 갤러리, 서울
단체전
2018 <국제전남수묵비엔나레>, 전남개발공사, 전남일원
2018 <돈의문의 어제와 오늘>, 돈의문박물관마을, 서울
2017 <아름다운절미황사>, 학고재갤러리, 서울
2017 <상전벽해桑田碧海>, 성북도원, 서울
2017 <NEW NOMAD>, 이응노의 집, 홍성
2017 <NEW NOMAD>, VM미술관, 완주
2017 <국제전남수묵프레비엔나레>, 나무숲일원, 목포
2017 <탕진수묵>, 동덕아트갤러리, 서울
2017 <수묵남도>, 행촌미술관, 해남
2017 <NON PLUS ULTRA>, 동덕아트갤러리, 서울
2017 <광주화루 10인의 작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2017 <불안>, 금천예술공장, 서울
2016 <合>, 닷 라인TV, 서울
2016 <한국화의 유혹>, 복합문화공간 에무, 서울
2016 <탕진수묵>, 복합문화공간 에무, 서울
2015 <충남 홍성레지던스 프로그램 결과보고>, 문화연구소 길, 홍성
2015 <충남 홍성레지던스 프로그램 오픈스튜디오>, 문화연구소 길, 홍성
2014 <현초상화 모색>, 갤러리 한옥, 서울
2014 <화이부동和而不同>, 공평 갤러리, 서울
2013 <오토픽션-한국화의 유혹과 저항>, 갤러리 이즈, 서울
2013 <아시아프>, 문화역서울284, 서울
2012 <한지프로젝트 뉴욕(16mir)>, 루빈미술관(스페이스547), 뉴욕
2012 <화중유시畵中有詩>, 한원미술관, 서울
2012 <인사미술제 미래의 작가>, 아라아트 갤러리, 서울
2012 <트라이포드>, 중앙아트센터, 서울
2012 <용쟁화투龍爭畵鬪>, 갤러리피치, 서울
2011 <오십>, 서울학교 599갤러리, 서울
2011 <짬뽕>, 부남갤러리, 서울
2011 <두더지스트>, 중앙학교 아트센터, 서울
2010 <인사미술제 미래의 작가>, 우림갤러리, 서울
2010 <중앙학교 62th 한국화학과 졸업전시회>, 중앙학교 아트센터, 서울
2009 <아시아프>, 전)기무사건물 현)국립현미술관, 서울
2008 <아시아프>, 구)서울역사 현)문화역서울284, 서울
프로젝트 2017 <상전벽해>, 고정남_김미라_김병관_이혁종_이호억 전, 누에+아트플러그
2017 <비평캠프>, 비평가와 작가 매칭 캠프, 복합 문화지구누에
2017 <공개토론>, 예술+지역+사람을 주제로 한 포럼, 누에+이응노의 집
2017 <Grand Tour in Nu-e>, 작가들과 함께하는 유럽미술탐방, 복합 문화지구누에
2017 <야외스케치 in 위도>, 작가들과 함께하는 위도야외스케치, 작가회비 각출
2016 <合>, 디자이너+생물학자+만화가의 한국화 체험과 전시, 작가회비 각출
2016 <붓 잡아보아요>, 한국화 체험 프로젝트, 서문구와 서울시
2015 <시림양생柿林養生-탁>, 홍제천변에 주민과 공동작업, 서문구와 서울시
2012 <트라이포드>, 중앙 서울 성신여 동양화전공 석사 연합 전, 중앙학교
수상&선정
2017 제1회 광주화루 10인의 작가 선정 및 상 수상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2013 제6회 ASYAAF 아시아 학생 청년작가 미술제 선정 (문화역 서울284), 서울
2011 중앙학교 중앙예술상 수상 (중앙학교 아트센터), 서울
2010 중앙학교 학사학위 청구 전 우수작품상 수상 (중앙학교 아트센터), 서울
2009 제2회 ASYAAF 아시아 학생 청년작가 미술제 선정 (국립현미술관), 서울
2008 제1회 ASYAAF 아시아 학생 청년작가 미술제 선정 (문화역 서울284), 서울 레지던시
2017 <국제전남수묵프레비엔날레 레지던시 1기>, 목포
2017 <복합 문화지구 누에 예술+공방 레지던시 3기>, 완주
2016 <닷 라인 TV 레지던시 3기>, 서울
2015 <홍성 레지던스 프로그램 3기>, 홍성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