陶板(도판) 그리고 主題(주제)
도판과 마주하며 계속 시도해 온 작품 주제 중의 하나가〈유적:遺跡〉시리즈이다.
왜? 우리는 수천 년 전에 사라진 문명-원시 인간이 쓰던 돌조각, 질그릇-을 파헤쳐 내고 건져 내서 그토록 소중히 간직하려 하는가?하는 물음에서〈유적〉의 의미가 더욱 주제로서 깊게 자리한다.
유적 다음으로 맞이할 주제의 사유(思惟) 과정에서 타 동물과 달리 인간만이 갖는것이 이성적, 도덕적, 양심적 절제(節制) 라는 점에 다다르면서 절제 시리즈가 또 하나의 주제로 선택된다. 절제의 표현 소재인 「가시나무」는 정의, 공정, 희생, 신앙, 그리고 관습 등에 은유적 암시의 상징으로 인식되어 온 것이다.
그 밖에 전시되는 작품 주제는〈염원〉, 〈샛별…〉, 〈은하수…〉등의 감성적 공감을 바탕으로 하는 시적 문구가 변주(變奏)되어 붙여진다.
유적 2018-3(Remains 2018-3)_ 점토, 매트유약, 유리(Clay, Matt glaze, Glass) 330×385×13㎜
서 한 달 (徐漢達)
상명대학교 디자인대학 명예교수
학 력
1967∼1975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동 산업미술대학원 졸업
주 요 경 력
1988∼2009 상명대학교 디자인대학 교수
1991∼1992 단국대학교 대학원,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강사
1991∼1993
1998∼2000 상명대학교 디자인대학 학장
1995∼1998 사단법인 대한산업미술가협회 공예가회 회장
1998∼2000 사단법인 한국공예가협회 이사장
1999 ‘99 제1회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조직위원회 부위원장
2008∼2009 사단법인 한국현대도예가회 이사장
개인전 및 주요 전시
1979∼2018 개인전 6회(신세계미술관 외)
1981∼1991 현대미술초대전 초대출품 6회 (국립현대미술관)
1990 예술의전당 미술관 개관기념 초대전 출품
1995 한국 현대도예 50인 초대전 출품
2001 Paris 한국 현대미술 초대전 출품
주요 수상 및 표창
2000 국무총리 표창
2002 목양공예상 수상
주요 저서 및 논문
1975∼1996 「도자공예」「, 디자인재료」「, 공예실습」,주입이장의 특성에 따른 성형효과에 관한 연구 외 다수
주요 심사
1988, '93, '98 대한민국 공예대전 심사위원 3회 및 동아공예대전 심사위원
1999, 2001 대한민국 산업디자인전 심사위원 2회
1999 ‘99 대한민국전통공예대전 심사위원
유적 2018-3(Remains 2018-3)_ 점토, 매트유약, 유리(Clay, Matt glaze, Glass) 330×385×13㎜
담 2016-1(Fence 2016-1) 백토, 안료, 유약 (Clay, Pigment, Glaze) 330×390×12㎜
심연(深淵)으로부터 2018-1(From an Abyss 2018-1)_ 점토, 매트유약(Clay, Matt glaze) 340×390×13㎜
은하수를 건너서 2017-2(Across the Galaxy 2017-2)_ 점토, 매트유약, 유리(Clay, Matt glaze, Glass) 325×39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