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Angled Straight traight (각진 직선 ) : 이정배 개인전
2018-08-23 ~ 2018-10-20
PIBI GALLERY
전시 제목 Angled Straight (각진 직선) : 이정배 개인전
참여 작가 이정배
전시 기간 2018. 08. 23(목) . 10. 20(토)
관람 시간 화-토 11:00 am . 6:00 pm
전시 장소 PIBI GALLERY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 125-6 1층
기자간담회 : 2018. 08. 23(목) 11:00 am
피비갤러리는 2018년 8월 23일부터 10월 20일까지 이정배 작가의 개인전
<Angled Straight (각진 직선)>를 개최한다.
전시 소개
동양화의 관점에서 우리가 마주하는 풍경들을 고찰해 온 이정배는 인간의 필요와 욕망에 따라 재단되고 사유화되어 온 자연에 대한 관심을 지속해 왔다. 2016년 피비갤러리의 이정배 개인전 <잠식>을 통해 선보였던 “부분이 된 전체” 시리즈는 우리의 일상 터전에서 마주하는 도심의 풍경 속에서 드러난 자연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도심의 빌딩들 사이로 마치 조각난 파편처럼 목격되는 산과 하늘은 인공 재료인 F.R.P와 알루미늄 패널의 광택을 빌려 기하학적 도형처럼 분절된 이미지로 나타났다. 또한 처음으로 선보였던 드로잉은 경제적 효율성을 위해 세워진 도로와 해안 간척지 모양에서 착안한 것으로, 이전 시리즈에서 반복되었던 수평적인 시점과는 달리 수직의 시점에서 대지를 감찰하는 욕망을 대변하는 것으로 제시된 바 있다.
이정배, <잠식> PIBI Gallery Installation View, 2016 / ⓒ Jeongbae Lee, PIBI Gallery
이번 <Angled Straight (각진 직선)>에서 이정배는 자연의 원형에 좀 더 접근하는 조형적 시도를 보여준다. 2016년 <잠식>의 작품들이 일명 ‘달콤한 칼라’로 도색되어 거대한 도심의 배경으로 머물렀던 자연의 양상을 시사했다면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기존의 작업에서 보여준 자연의 형태를 보다 근원적인 것으로 환원하려는 시도를 보여준다. 신작의 일부는 2010년에 선보인 “욕망의 조각” 시리즈 <Collection>에 나타난 특정 산의 형세로부터 썰어오거나 도려낸 모양새의 케이크 조각이나 장난감 레고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작가는 그 인위적인 단면의 조각들을 좀 더 날카롭게 잘라내고 평평하거나 직선이거나 각진 부분을 더욱 부각시키는 재단방식으로 자연성을 거의 완전히 소거하는 방식을 취한다. 마치 난도질 당한 것처럼 무작위로 잘려나감으로써 자연의 형상이라기 보다는 차라리 자연물의 흔적을 암시하는 기호처럼 읽히면서 이전 작업보다 한층 은유적인 방식으로 나타나고 있다. 소비자를 유혹하는 제품의 포장처럼 빨강, 초록 등 밝고 선명했던 ‘달콤한 칼라’는 흰색 그리고 낮은 명도와 채도의 색으로 대체되어 자연의 민낯을 드러내고자 하는 작가의 의도에 부합한다.
이정배는 이번 전시에서 ‘토르소’, ‘공원’, ‘다각형’ 으로 명명한 3가지의 작업들을 선보인다. 토르소 작업은 자연의 몸통, 그 부분 중의 부분에 대한 이야기이다. 여기서 자연은 자연처럼 보이기보다는 각지고 도형적이며, 그 단면이 다듬어진 조각처럼 보인다. 이전 전시에서
수평적(horizontal) 관점에서 채집된 자연의 조각은 다시 수직(vertical)의 시점에서 분절되어 축 방향의 종단면으로 나타난다. 자연의 한 부분으로 자연에 대한 관점을 드러내는 방식은 동일하지만 그것을 바라보는 시점의 변화를 통해 작가는 작품에 대한 시각을 좀 더 고도화한다.
이정배, 토르소 시리즈, 2018 / ⓒ Jeongbae Lee
공원 작업에서는 작가가 세계의 대도시를 여행하면서 발견한 사각형, 혹은 다각형으로 이루어진 공원이 평평한 모양으로 만들어진다. 그는 사각형과 직선이 도시를 경제적으로 구획하고 또 원활한 통제를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보았고 자연의 모습 그대로가 아닌 도심속에서 통제되어 반듯하게 구획 지어진 공원을 모양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다각형 작업은 도시에서 존재하는 자연의 모양을 평평하게 만들어 퍼즐을 맞추듯이 끼워 맞추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이 작업들은 ‘공원’ 작업에서 파생된 것으로 뉴욕의 센트럴 파크나 대도시의 여러 공원들의 모습을 오려내어 다시 배치하였을 때 사각형 혹은 다각형인 점에서 착안한 것으로 인공의 형식에 갇힌 자연을 불러온다.
이정배, 공원 시리즈, Installation view, 2018 / ⓒ Jeongbae Lee
이정배는 지금껏 설치, 사진과 같은 매체로 자연이 보여지는 형식을 ‘산수’라는 개념을 통해 시각화 해왔다. 회화의 관점에서 시작하여 조각과도 같은 오브제의 형식으로 자연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심화해 오고 있는 작가는 2년만의 이번 개인전에서는 작업의 시작이 되어 온 의미해석에서 한발 물러나 ‘비(非)의미적인 것’들이 소환된 듯 대상에 미적인 요소들을 환기시키며 우리가 감각할 수 있는 차원을 확장하고 있다.
About Artists
이정배 (b.1974, 서울 출생)
학력
2012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박사과정 미술학과 수료
2010 홍익대학교 대학원 동양화과 졸업
2002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졸업
개인전
2018 <Angled Straight (각진 직선)>, 피비갤러리, 서울
2016 <잠식>, 피비갤러리, 서울
2015 <이미-항상, 광복 70주년 기념 서대문 형무소 씨앗 프로젝트(씨앗 프로젝트)>,
서대문형무소, 서울
2010 <MORE>, 갤러리현대 16번지, 서울
<욕망의 조각>, 갤러리현대 윈도우, 서울
2006 <분재가 된 풍경>, 아트사이드 갤러리, 서울
2005 <그 서정적 그리움>, 문화일보 갤러리, 서울
프로젝트
2015-2016 <씨앗프로젝트>, 서대문 형무소, 서울
그룹전
2017 <UNIFICATION #1>, 바이산 코리아, 서울
<강정대구현대미술제 2017>, 낙동강 강정보 디아크 광장, 대구
<Forms and Colour>, 스페이스 칸, 서울
2016 <New Visual Culture>, 청년 미술프로젝트, EXCO, 대구
<김향안 탄생 100주년 II, The Muse, KIM HyangAn-Timeless>, 환기미술관, 서울
2015 <무심>, 소마 미술관, 서울
<환경미술제-자연과 인간, 인간과 자연>, 무등현대 미술관, 광주
<non-재현의 장치>, 한옥 갤러리, 서울
<모멘텀: 아트오마이 1997-2014>, 토탈미술관, 서울
2014 <화가 : 사의 찬미>, 한원미술관, 서울
<오마주아 환기>, 환기미술관, 서울
<공간은 장소다>, 갤러리 조선, 서울
2013 <Beyond Korean Painting>, 서울시립미술관 북서울관, 서울
<인지된 풍경>, 아라리오 갤러리 청담, 서울
<오픈 스튜디오>, ART OMI in NYC
<김환기를 기리며>, 환기미술관, 서울
<up and comers>, 토탈미술관, 서울
<와유설악>, 일현미술관, 강원도
2012 <단서의 경로들> 2인전, 갤러리 소소, 파주
2011 <do window>, 갤러리현대 강남, 서울
<중앙미술대전>. 예술의 전당, 서울
<한국화의 재발견>, 성남문화재단 큐브미술관, 경기도
2010 <The Elastic Mind>, 갤러리 현대 두가헌, 서울
2008 <스콜라 컨템퍼러리아트 개관전>, 아트스콜라_프로젝트 H, 베이징
<부산비엔날레 특별전 “미술은 지금이다”>, 부산시립미술관, 부산
<퍼니 스컬쳐 퍼니 페인팅전>, 세줄갤러리, 서울
<공간의 생산>. 성남문화재단 성남아트센터 미술관, 경기도
2007 <점으로부터 점으로>, 환기미술관, 서울
<around of ardor guys>, art scola gallery, 상하이
수상
2013 Art OMI International Art Residency Program 선정(파라다이스 문화재단)
2012 경기문화재단 유망작가 분야 기금수여
2011 중앙미술대전 우수상
2010 아르코미술관 포트폴리오서가
2009 서울문화재단 기금수여
2008 소마드로잉센터 3기작가 선정
2006 문예진흥기금 순수창작분야 기금 수여
송은문화재단 선정 작가
레지던시
2013 Art OMI International Art Residency Program, New York
2012 캔파운데이션 명륜동 스튜디오
작품소장
중앙일보, 환기미술관, 아라리오컬렉션,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ART OMI Collection, 캔 파운데이션, 더난 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