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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미화 조각·설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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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미화 개인전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최대한 지키면서 개인과 사회,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시각적인 언어로 기록해온 작가의 19번째 개인전.
전작인 ‘자장가: Docu-mentally’ 개념의 연장선상에 놓인 이번 전시는 자수 설치, 흙조각, 평면 회화 작업등이 하나의 방으로 읽혀진다.

오는  4월 17일부터 5월 18일까지 ‘아트스페이스 3’은 박미화 작가의 19번째 개인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전작인 ‘자장가: Docu-mentally’ 개념의 연장선상에 놓여 있으며 자수, 흙조각, 평면 회화 등을 하나의 방으로 보여준다. 




타자의 얼굴과 사회적 윤리



이선영(미술평론가)

19회 개인전을 위해 근 몇 년간 만들어진 박미화의 작품들은 분명 작가에게나 관객에게 새로운 작품이면서도 마치 발굴된 유물처럼 오래된 시간의 켜를 둘러쓰고 있다. 거기에는 진주조개가 조금씩 커 나가는듯한 시간의 힘이 있다. 그러한 외양들은 작가가 인간사에 반복되는 보편적이고도 근원적인 문제에 천착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그 대상이 인간일 때, 이 시간의 흔적들은 상처나 상처가 아무는 시간들, 태어난 존재가 자라고 늙고 종국에는 죽어가는 시간들을 상징하게 된다. 단순 간결한 형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뭔가 한 토막씩 모자란 구석이 있는 그것들은 완결된 자족감을 가지지 않아서, 관객은 빠져 있거나 잃어버린 것들을 상상하게 된다. 켜켜이 쌓인 시간성은 불현듯 단층을 드러내며 상상을 촉발시킨다. 그러나 박미화의 작품은 유아독존을 주장하지 않는다. 입체는 물론 평면 작품 또한 그라운드 제로부터 시작되지 않는다. 언제나 이미 있는 것으로부터, 그것과의 대화적 관계로 작품을 진행한다. 

자수 설치, 흙 조각, 평면 회화 작업등이 함께 하는 이번 전시는 다른 재료와 형식으로 이루어진 작품 간의 상호보충이 이루어지는 장(場)이다. 얼핏 어눌해 보이는 작품의 어법은 타자가 끼어들 여지를 두기 위한 여지로 다가온다. 박미화의 작업에서 재료와의 상호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물질은 작가의 계획에 완전히 복종해야 하는 수동적 대상이 아니다. 객체를 제멋대로 하려는 주체의 의지야말로 역사상 수많은 폭력을 야기했던 원천 아닌가. 버려진 합판 위의 그림은 자연에 자연을 더한다. 그것은 그 위에서 무엇이 등장하거나 사라져도 이상할 것이 없는 융통성 있는 화면이 된다. 최근작에서 비중이 높아진 녹색 식물은 좀 더 희망적이다. 이전 전시를 물들었던 먹먹함은 희망을 향한다. 박미화의 작품에서 식물은 원시시대부터 탄생 및 죽음과 관련되었던 다소간 종교적 분위기의 소재임을 드러낸다. 탄생에는 재탄생 또한 포함된다. 박미화에게 가장 강력한 것은 다시 작업하는 삶의 개화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오랫동안 잠재된 상태로 있던 씨앗, 또는 나뭇가지에서 새로운 싹을 틔우는 일을 말한다. 작가가 지금 어느 시절보다 가까이 하고 있는 대지와 그것의 환유(換喩)인 흙은 재생의 기운을 간직한 잠재태로 다가온다. 바닥에 놓여있거나 서 있는 작품 속 인물들은 죽거나 죽은듯하지만 살아있는 형상들이다. 아이 같은 천진한 필법으로 그려진 얼굴이나 몸 형태는 어린 시절의 낙서장 같다. 그것은 직접적인 언어적 표현보다는 머리와 가슴에 품고 있는 것이 더 많은 상황을 은유한다. 철망과 철심으로 지지 된 피에타상은 폐허에서 다시 구축되는 듯한 구조로 마감되었다. 한쪽 날개가 뽑힌 채 바닥을 응시하는 어미 새 또한 아이의 상처에 자신도 상처받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날지 못하는 새는 취약하고 무거운 존재이다. 옷 모양의 동체는 그 크기도 크거니와 갑옷같이 단단한 모양새로 기념비적인 형상을 이룬다. 그러나 그 안이 텅 비어있어 강함 속의 약함, 또는 약함 속의 강함이라는 양면성을 가진다. 머리 위에서 식물이 나오는 여인 상반신을 표현한 작품은 스스로를 양분 삼아 자라는 존재, 즉 예술하는 삶의 고통을 사슴의 뿔처럼 내보인다. 

한번 가면 2박 3일, 3박 4일을 머무르는 작업실에서의 일정은 그곳에서 보내는 시간 자체가 소중하다. 여기에서는 동식물을 비롯한 자연 및 자신과의 대화만이 있다. 침묵 속 타자와의 대화에는 마치 성(聖)과 속(俗)을 오가는 의례의 행위를 떠오르게 한다. 박미화의 작품은 세월호 사건을 비롯해서 우리 사회 구성원이면 알아볼 수 있는 시사적인 사건들이 등장하지만, 작가는 그것들을 보다 근본적인 차원으로 가라앉힌다. 그런 후에 다시 떠올린다. 기억되는 것만이 표현될 가치가 있다. 남성이 아닌 여성 화자(話者)는 전시의 모든 초상들이 작가의 은유임을 암시한다. 작품 속 인물은 자신의 비유이지만 자신과 완전히 동일시되지는 않는다. 그것은 자기 안의 타자 또는 타자에 감정이입되는 자신이다. 개인적이고도 사회적인 차원의 죽음을 전시의 한 주제로 삼고 있는 작가에게 타자의 얼굴은 영감이 발산/ 수렴하는 지점으로 다가온다. 얼굴은 죽은 듯 누워있는 개부터 고전적인 피에타상까지 아우른다. 

전시장 한 면 가득한 비문들은 얼굴을 대신하여 이름이 새겨져 있다. 사회적 차원에 접한 박미화의 작품은 타자에 대한 윤리를 암시하는데, 그 방식은 계몽적이기보다는 심미적, 또는 종교적이다. 그러나 초월적이지는 않고 내재적이다. 그것은 타자의 얼굴로부터 윤리를 암시하는 철학자 에마뉘엘 레비나스의 철학을 떠오르게 한다. 레비나스에 의하면 윤리는 타인과의 관계, 이웃과의 관계이다. 레비나스에게 타인은 무엇보다도 얼굴로 다가온다. 그것은 그 얼굴의 은총 속에서가 아니라 그 살의 벌거벗음과 비참함 속에서 맞아 들여진 타인이다. 타자와 마주한 주체는 결코 자율적이지 않다. 박미화의 작품이 여러 장르를 아우르면서 설치의 방식을 가지는 것은 타자와의 관계에 대한 작가의 생각이 반영된 것이다. 알맹이인 몸이 빠진 옷의 동체, 날개가 한 짝 뽑힌 새, 한 쌍을 이루지 못하는 사지들, 그리다 만듯한 그림 등은 자족적이지 않다. 그것은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위치한 것들과 보이지 않는 연결망을 이루며 메시지를 발신한다

 
마음을 꾹꾹 눌러담았다.
천 위에 수를 놓고
종이와 나무판에 그림을 그리고
흙을 다져 형상을 빚어내고
전시가 끝나면 풍화되듯 사라질 꽃다발을
벽위에 분필로 새겨 넣었다.

나의 감각이 무의식적으로 반응하여
마음 속으로 송출한 어둠과 빛의 잔해들이
켜켜이 쌓여간다.


봄이 오면 종달새는 울게 마련이고
싹들은 언 땅 속에 숨어있다가 어느 날
느닷없이 그 모습을 드러낸다.
나도 그들과 같다.
쌓여있던 기억들이 때가 되면 결국 
튀어나오게 되는 것이다.

존재를 기억하는 것.  
그 기억을 기록하는 것.
그것이 일상이다.
        
2019 봄   박미화 
 


박미화 (1957, 서울生)

1989    미국 템플대학교 타일러 미술대학원 졸업
1985-7  University City Art League,  
미국 필라델피아
1979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졸업

-개인전
2017 메이란 스페이스(윈도우 갤러리)
      감모여재도,  길담서원    
2016 갤러리 담 
      ‘엄마의 정원’, 베짱이 농부네 예술창고, 해남
2015 갤러리3
      통인갤러리
2013 갤러리3
      갤러리담
2012 오뗄두스
2011 심여화랑
2009 像,  목인갤러리 2관
      像,   갤러리담
2007 幻化-Mortal Matrix,  목인갤러리
1995 토아트스페이스
1994 토도랑
1993 무주리조트갤러리
1991 Silence,  금호미술관
1989 像-Portrait,  펜로즈갤러리,  미국 필라델피아

-주요 단체전(1988~)
2018 돌아가고싶다, 핵몽2, 부산민주화공원전시실,광주은암미술관
      창 밖의 새는 어떻게 예술을 하는가, 무안군오승우미술관
      핵의 사회,  대안공간 무국적
      하늘과 땅 사이, 갤러리세줄
2017 겸재와 함께 옛길을 걷다,  겸재정선미술관
      미쁜 덩어리, 아트사이드 갤러리
      아름다운 절  미황사,  학고재
2016 Inside Drawing, 일우스페이스(일우재단)
      미황사 자하루갤러리 개관기념전, 미황사
      김광석을 보다: 만지다, 듣다, 그리다, 대학로      홍익대아트센터갤러리
      화서 이항로와 벽계구곡,  갤러리소밥
      거울,  Fairleigh Dikinson University Gallery
      Connect : 한일현대미술교류전,  
JARUFO Kyoto Gallery
2015 Play with Drawing, 일우스페이스 (일우재단)
      과슈의 재발견, 갤러리소밥
      쉘 위 댄스,  갤러리담
      Reminisce_ InKAS국제교류전, 아라아트센터
      겸재와 양천팔경, 겸재정선미술관
2014 다시,그리기 갤러리3
      아르스 악티바, 강릉시립미술관
      만남-넋전 아리랑(미술감독),  조계사전통문화예술 공연장
      겸재정선과 아름다운 비해당, 겸재정선미술관
2013 문래그리기, 대안공간 이포
      제비리/할아텍, 제비리갤러리  
2012 Portrait, 갤러리메쉬
2011 강호가도, 서호미술관
      이와미현대미술제, 일본 돗토리현
2010 KIAF, 갤러리담
      韓日 간의 사고,  교토 국제문화교류센터
2009 KIAF, 심여화랑
      트라이앵글프로젝트:청주 국제공예비엔날레,양구 박수근미술관, 상명대 스페이스원
      Nature&Environment, CASO 갤러리, 오사카
2008 Progetto-Ki, Casalgrandepadana, 이탈리아
2007 서울의이야기, 와코루아트스페이스, 동경
      한국과 일본의 도자예술, IEAC 기획초대전,  뷰쉬넥박물관, 프랑스
2006 Life Vessel, 성북동갤러리
1998 사람-사람, 가나아트스페이스
1997 흙의 정신, 워커힐미술관 
      Humanatura-Preview, 담갤러리
1996 새로운 회화정신, 성곡미술관 
1995 공간,공감,상상, 신사미술제, 갤러리시우터 
1994 인도국제도예워크샵과 전시, 인도 고아(Goa)
1993 8인의 한국도예가, 독일 Uberlingen과 Regensburg
1992 Tyler Alumni : NCECA'92, 필라델피아 
1991-5서울현대도예비엔날레, 서울시립미술관
1988 ‘Fired Up', 레비갤러리, 필라델피아

-작품소장/설치
서울시립미술관
대구근대역사관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카잘그란데파다나, 이탈리아
충주문화동성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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