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윤지선 : Rag face전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rag-face-#18010-1-2018Sewing-on-Fabric-and-Photograph-w143xh154cm-LR




전시내용

갤러리 담은 자기 얼굴 사진과 재봉질의혼합 작업을 해온 윤지선 작가님의 열 다섯 번째의 개인전을 기획하였다. 작가는 반복된 재봉질을 통해사진의 이미지를 파괴하며 다른 얼굴로 변형시키는 작업을 하였다. <Rag Face> 시리즈는얼굴 표면이 아닌 뒤에 얽혀진 이면의 ‘나의 얼굴’을 찾아내고‘나’와 타자의 관계에 대해 표현을 하였다. 자신의 얼굴에 과감하게 재봉질을 실과 붓과 물감처럼 다루는 것은 굳어진 관점을 깨닫게 하려고 하는 것이다.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미묘한 의미들이 실로 되어 재창조된 얼굴에 두드러지게 한다.  

윤지선 작가는 한남대 회화과 전공하였고동 대학원에서 서양화를 전공하였다.

 

주경란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있다.

윤지선의 전 작업 과정을통해 구멍은 일관되게 반복된다. 윤지선의 작품에서 구멍은 무슨 의미인가? 구멍은 균열을 만들고 그 사이에 틈을생성한다. 표면을 꿰뚫는 구멍은 완성된 결과물이 아닌 파편을 만든다.구멍, 사이, 틈은 바라보는 대상이 가진 완성된통일체로서의 이미지를 교란시킨다. 얼굴 사진을 관통하는 구멍들은 거울 이미지를 파열시키며 나르시시즘적이미지의 허구성을 드러낸다. 이상적 자아, 완전한 통일체로여겨졌던 상상적 자아 이미지는 분열되고 해체된다. 

 

무의식의 차원에서 의식의주체는 파편화된 신체를 완전한 통일체로 파악하는 나르시시즘적 거울 이미지처럼 상상적 허구일 뿐이다. 윤지선의누더기 얼굴 이미지들은 이미지 자체를 뒤틀고 분절시키며 분열된 주체를 공격적으로 가시화한다. 이러한넝마조각의 파편들에서 완결된 전체로서의 나르시시즘적 만족감은 찾을 수 없다. 기형적 생물체처럼 틀어진얼굴 부위들은 통일된 만족감을 선사하는 의식적 주체가 아닌 공격적 불안을 가진 소외된 무의식적 주체를 드러낸다.

 

또한, 작가는 의식의 이면에 있는 무의식을 양면 이미지로 시각화한다. 재봉틀위 아래 끼운 색실의 엉킴을 조절하며 밀어내는 박음질 드로잉은 그 이면에 다른 형상의 얼룩 그림을 남긴다. 인화된얼굴 사진의 면을 재봉틀 바늘과 실로 메우는 동안 그 다른 면에는 낯선 얼굴 형상의 흔적이 새겨진다. 속도감있는 박음질의 장력조절로 천 위의 실들은 얼굴 피부조직처럼 결을 따라 당기고 밀리고 뒤틀린다. 무수한구멍 틈새로 오가는 실들은 드로잉 선처럼 얼룩을 남기며 무의식을 향한 회화적 제스처를 반복한다. 윤지선의얼굴 박음질 이면에 출몰하는 얼룩과 왜곡된 형상은 의식의 이면에 가라앉은 무의식의 표상들을 시각화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의식의 이면에는 억압되어 표상되지 못하고 가라앉는무의식의 표상들이 있다. 무의식은 언어, 법, 질서라는 상징계에서 억압된 것들이 발현되는 욕망의 영역이다. 인간이진정한 주체로서 그 본연적 관계를 추구할 수 있는 가능성은 의식 너머의 무의식의 영역에서 발견된다. 

 

무의식으로 향하는 통로와연관하여, 누더기 얼굴에서 눈은 중요하다. 윤지선은 누더기얼굴을 박음질로 메우며 항상 눈을 남겨둔다. 반대 면에 나타나는 얼굴 형상에 눈을 그려 넣기도 한다. 작가는 눈마저 박아버리면 자신을 대리하는 어떤 표식도 남지 않는다고 말한다.이때 남겨진 눈은 바라보는 의식의 눈이라기 보다 무의식의 주체로 향하는 통로로 여겨진다. 라캉에있어서, 눈이라는 기관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눈은 무의식으로가는 길을 방해하는 동시에 의식의 이면에 있는 무의식으로 향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눈이라는기관을 통해 무의식의 영역인 시관 충동이 발현되며 그 분열의 장에서 우리는 욕망의 무의식적 주체를 조우한다. 

 

윤지선의 누더기 얼굴은틈과 구멍으로 자아 이미지를 분열시키고 그 이면에 의식의 눈으로 표상되지 않는 무의식의 얼룩과 왜곡된 형상을 출몰시킨다. 박음질된 메워진 얼굴 부위는 파편들처럼 기워져 있고 박음질 사이로 터져 나온 실밥은 머리털처럼 늘어져있다. 통일체로 여겨진 자아 이미지를 구멍으로 분절시키고 실은 그 틈을 봉합한다. 무의식의주체는 확실하고 통일된 것이 아니라 분열되고 불확실한 것이다. 언제 그 구멍의 틈으로부터 봉합이 풀어지고무의식의 욕망이 터져 나올지 모른다. 인간은 존재하는 한 각자의 트라우마와의 만남인 욕망의 응시를 반복순환한다. 작가 자신의 자화상이기도 한 얼룩진 얼굴은 욕망의 무의식을 향하여 구멍_분열_반복한다.

Rag face 시리즈는 일우스페이스를 비롯하여 송은아트큐브에서전시되었으며, 또한 뉴욕의 브릭하우스와 요시밀로 갤러리에서 전시하였다. 이번전시에는 < Rag face>시리즈 신작 12여점이 출품될 예정이다.

 

 

2019 작업 노트2

나는 나도 모르고 있던 내 표정을 사진으로 찍은 후에 마치 바느질이 만든 표정인 것처럼 작업한다. 그리고 이 바느질은 동일한 작업 과정을 통해 앞, 뒤로 다른 이미지를얻을 수 있는 매력을 가진다. 바느질을 할수록 뒤틀리고 비정형적인 모양으로 변해 평면과 입체의 경계에있는 작업을 하고 있다. 

거울을 보고 그린 자화상은 모두 자신을 직시 하고 있다. 다른 곳을보고 있거나 초점 없는 자신의 표정을 거울로 확인 하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진은 다양한시선의 방향과 표정의 자화상을 얻을 수 있는 매력을 가지고 있다. 직시 하지 않은 자화상의 표정은 보다실재와 가까운 표정을 얻을 수 있지만 사람들은 이 실재의 얼굴 표정을 낯설어 한다. 타인(카메라의 앵글)의 눈으로 바라본 자신의 얼굴이기 때문이다. 일인칭에서 삼인칭의 자아를 발견하는 일인 것이다.

 

 

윤지선_rag face #19001-1 2019 Sewing on Fabric and Photograph w77xh88cm LL


윤지선 (Yoon Ji Seon 尹智嫙) 

1975년 서울출생 

 

학력

2000년 한남대 일반대학원 서양화 석사

1998년 한남대 회화과 학사

 

개인전 (2018-1999년 총14회중)

2016 Rag face, 홀스톤 갤러리, 대전

2015 Rag face, 요시밀러 갤러리, 뉴욕, 미국 

Rag face, 예술가의 집, 대전

2014 Rag face 일우 사진 상 출판기념, 일우스페이스, 서울

Goosebumps, 몸 미술관, 청주 

In and Out, 12.8갤러리, 대전

2011 Rag face, 송은 아트 큐브, 서울

2010 Rag face, 나무그늘, 서울(강남점)

2010 Rag face, 못골 휴식터, 수원

 

주요그룹전 (2018-2015)

2019 Textile Art of Today / 타뜨라 갤러리, 포프라뜨, 슬로바키아

Textile Art of Today, 모라비아 미술관,Uherské Hradiště, 체코

2018 textile art of today / Danubiana Meulensteen ArtMuseum (슬로바키아)

2018 제18회 하정웅 청년 작가 초대전‘빛2018’전, 하정웅 미술관, 광주 

2018 '이응노 오마주: 땅 담벼락, 눈雪 살갗에 그리다', 이응노 미술관, 대전

2018 부드러운 권력, 청주시립미술관, 청주

2018 전환의 봄 그 이후, 대전시립미술관, 대전

2017 리즈윅 텍스타일 비엔날레, 리즈윅미술관, 네델란드 

2016 Look up here, I'm in heaven, 브릭하우스, 뉴욕, 미국

 

지원 및 수상 

2018 textile art of today Excellent Award

2018 하정웅 청년 작가상

2014 대전 아티스타

2013 일우사진상 출판부분 지원작가

2011 송은아트 작가지원

2010 나무그늘 작가지원

2010 수원 못골 시장 지원작가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