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티크 ‘스왕크’. 그 이름의 의미가 무엇인지 나는 엄마에게 물은 적이 없다. 엄마가 없는 지금, 거울에서 엄마를 본다. 그러고 보니, 그 이름이 나인 것도 같다. 엄마와 그녀의 미술이 담겨있던 의상실에 대한 기억은 여섯 살의 소녀와 중년의 나 사이에 존재해 온 잠재된 ‘독창성’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 이 전시에서 작가는 유년시절부터 현재까지 작가에게 존재하는 미학이 엄마의 ‘스왕크’와 긴밀한 관계가 있다고 여긴다. 특유의 자작시를 기반으로 하여 ‘엄마’와 ‘스왕크’, ‘나’와 작업의 아이콘인 ‘색동꽃’을 하나로 보고 서로를 잇는 서정과 미학을 찾는다.
작품의 형식은 2019.2.23-2019.5.31 기간 동안 종로구 익선동 소재 ‘갤럭시스튜디오’에 작업한 회화, 영상, 설치 작품들과 호환한다. ‘갤럭시스튜디오’는 삼성전자가 Galaxy S10출시를 기념해 조성한 공간으로 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이루어졌다. 이 프로젝트는’ 갤럭시S10, 여기 익선동에서 피어나다.’를 주제로 스튜디오를 포함한 익선동 전역에 설치되었다. 이는 전통적인 동양의 요소를 현대의 다중 매체에 담는 작가의 작업과 복고(Retro)를 새롭게(New) 즐기는 경향을 말하는 뉴트로 (New-tro)를 대표하는 익선동의 특성이 맞물리는 지점에 있다.
Narrative_ 스왕크 Swank.
1975년, 엄마는 하얗고 큰 2층집을 사서 1층에 ‘스왕크’라는 이름의 새 의상실을 차렸다.
여섯 살의 나는 화려한 자궁속과 같았던 그곳에서 자라났다.
‘스왕크’… Swank, S-wingk, Supungk of Pippi Longstocking?... or ... Swany, Swan?!…
아침화장을 하는 우아한 엄마의 무릎에 머리를 대고 중얼거리며 엄마를 올려다본다.
그녀는 마스카라로 곤충의 다리 또는 식물의 촉수를 닮은 긴 속눈썹을 기술적으로 말아 올린다.
바로 그때 나는 수 많은 나비들의 춤과 백조의 고요한 날갯짓과 쉼 없는 물속의 자맥질을 보았고
도도하고 고요한 물길을 가르며 가볍고 가볍게 튀어 오르는 물방울 소리를 들었다.
그리고 그런 것들이 아침 공기에 섞인 하얗고 낯설고 햇빛처럼 눈부신 화려함을 마셨다.
패턴과 천, 가위, 초크가 놓인 하얗고 넓은 작업대.
고전주의 서양미술 화집과 장대천의 산수화 화집.
이오니아식의 석고장식과 흰 페인트를 칠한 기둥.
보그와 논노와 마분지로 만든 두꺼운 원단 샘플책.
영국제 체크무늬 모직, 일본제 린넨, 물결모양의 실크.
마호가니 색 코린트식 부조로 장식한 목재 장식장.
쇼윈도우의 유화그림과 이젤과 희고 긴 마네킹들.
유리창에 번지는 한낮의 풍경과 그녀의 목소리.
부티크 ‘스왕크’. 그 이름의 의미가 무엇인지 나는 엄마에게 물은 적이 없다.
엄마가 없는 지금, 거울에서 엄마를 본다. 그러고 보니, 그 이름이 나인 것도 같다.
엄마와 그녀의 미술이 담겨있던 의상실에 대한 기억은 여섯 살의 소녀와 중년의 나 사이에 존재해 온 잠재된 ‘독창성’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 전시에서 나는 ‘엄마’와 ‘스왕크’, ‘나’와 작업의 아이콘인 ‘색동꽃’을 하나로 보고 있다.
Solo Show Swank, 요갤러리 exhibition view, 2019
Swank - 물결모양의 실크, each 34x27cm, acrylic on canvas, 2019
Swank - 유리창에 번지는 한낮의 풍경과 그녀의 목소리, 200x85cm, Digital pigment print, 2019
Swank - Swan, 162x130cm, acrylic on canvas, 2019
Swank - Mother of Mine, 162x130cm, acrylic on canvas, 2019
Narrative_ 공기중에 In the Air.
공기 중에 작은 파도가 일고,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꽃잎이 춤을 추고 있어요. 갑자기 회오리바람도 이네요.
가끔 눈처럼 작은 비가 내립니다. 꽃잎은 미풍에 흩뿌려지고요.
그리고 시간은 흘러갑니다.
공기 중에 잔잔한 꽃잎이 있고, 마치 유리 바닥처럼 잔잔합니다.
그래요. 사실은 원래부터 그랬었지요.
공기 중에 잔잔한 작은 꽃잎이 몇 개 있을 뿐입니다.
There are small waves in the air, and blowing in the wind.
The petals are dancing. Suddenly a whirlwind also.
Sometimes small small rainning, blowing blowing like a snow.
Petals are scattered by the breeze.
And time goes by.
There are calm petals in the air, calm down like bottom of glass.
Yeah, that's what it's always was.
There is just several small petals calm in the air.
Statement.
1.
나의 고전적인 낭만은 인문과 만나 시어(詩語)가 된다.
작업은 시, 서, 화(詩, 書, 畵)로 이루어진 고전적인 동양화의 요소를 현대의 다중매체에 담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수 많은 상대성이 격돌하여 무수한 경계를 허물고 섞인다. 이때 생긴 색색의 파편들은 축제의 색, ‘색동’의 꽃잎으로 변한다. 색색의 꽃잎들은 각각 ‘삶, 사랑, 시간’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러한 시어와 꽃잎들이 한데 모여 한 송이 ‘색동꽃’이 된다. ‘색동꽃’은 작업의 기호이자 상징이 되어 동서고금을 가로지르며 뛰고 춤춘다.
나의 작업은 어린아이의 놀이같은 두근대는 가슴과 영혼의 유희(遊戱)이다.
2.
작업은 공감각적이고 융합적이다. 그리고 다원적이다.
작품의 기본적인 맥락은 자작시 또는 상징과 역설의 시어를 글씨와 획으로 쓰고 그림으로 그리는 회화의 형식이다. 이는 사진, 비디오, 미디어설치 등의 재료이자 기반이 된다.
모필을 사용한 서예형식의 한글 또는 한자와 영문과 타이포그래피, ‘기운생동’과 ‘사의’를 담은 ‘몰골법’과 자유 드로잉, 오방색이 변용된 형광컬러와 먹을 사용한 화조화의 차용과 팝아트적 해석, 이들의 내용과 의미의 확장을 위한 크기의 강조와 반복, 활달함, 이들은 병치되거나 대립하며 상생한다. 그리고 이러한 요소들에 다중매체와 기술이 더해져서 의미와 조형이 교차 편집되며 서로 융합한다. 이로써 동양의 전통에 기반한 낯설고 현대적인 미적 경험을 도모한다.
작업의 공감각적 내용들은 이 과정에서 드러나며 동양과 서양, 과거와 현재, 무거움과 가벼움,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내부와 외부 세계, 추상과 구상, 정신과 물질, 삶과 죽음 등의 상대성의 만남과 헤어짐에서 비롯되어 전반적 특징이 된다. 작업은 공간, 그래픽, 패션 등과 같은 다양한 디자인분야와의 협업과 호환한다. 이러한 다원적인 작업은 각각 독자적이면서도 서로 관계하여 공존한다. 색색의 꽃잎이 모여 한송이 ‘색동꽃’이 된 것처럼.
Critic.
The discourse of synesthesia love 홍지윤
...어릴 때부터 붓을 쥔 홍지윤에게 시서화는 하나이고,
그 자신과도 하나가 되어 있는 듯하다.
그것은 진정 하나였기에 여럿도 될 수 있었다.
거리와 무대, 화폭과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망라하는
홍지윤의 자유분방한 작품은 ‘퓨전 동양화’라고도 불리는데,
무슨 이국적인 메뉴판 같은 이러한 꼬리표는
그녀의 작업(=삶)이
곧 ‘퓨전’이라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지 않는다....
이선영 (미술평론가) [네이버 지식백과] 공감각적인 사랑의 담론
– 홍지윤 (한국미술산책)
Down) Solo Show Swank Jo Gallery Exhibition View 2019
Up) 삼성 Galaxy S10 Project 익선동 Galaxy Studio view 2019
가난한 내가 아름다운 나타샤를 사랑해서 오늘밤은 푹푹 눈이나린다, each 160x160cm, acrylic on canvas, 2018
아주 가벼운 꽃 The Featherlight Flower, 28.5x22.5cm, acrylic on canvas, 2016
공기중에, 지름 100cm, acrylic on canvas, 2019
In the Air, 지름 100cm, acrylic on canvas, 2019
별 하나에 어머니, 53x45cm, acrylic on canvas, 2016
Career.
홍지윤(1970~). 홍익대학교 동양화과를 졸업 후 동대학원에서 석,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표갤러리, 롯데에비뉴엘 아트홀,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베이징 TN갤러리 등에서 수차례 개인전을 가졌다. 2001. 2003년 플로렌스 비엔날레에서 로렌조일마그니피코 상을 수상했고 2014 서울문화재단 중진작가상, 2012 한국예술평론가협회 올해의 주목할 예술가상을 수상했다. 2018 목포국제수묵비엔날레, 2017 평창 동계올림픽기념 광화문 미디어 파사드 프로젝트. 2016 창원조각비엔날레, 2015 코리아 투모로우(성곡미술관), 2014 해동풍류 최치원(예술의전당서예관), 2013 해인아트프로젝트(해인사), 2012 해안동10-1(인천아트플랫폼), 2011 이 작가를 추천한다(김달진미술연구소), 2010 춘삼월전(광주 시립미술관)등 다수의 기획전에 참여했다. 주요 작품소장처로는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정부미술은행, 동부지방법원, 강남구청, 뮌헨 문화부, 대만 만다린 오리엔탈 호텔, 홍콩 프린지클럽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