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제목: ‘아무것도 아닌 무엇’ 설원기 개인전
참여 작가: 설원기
전시출품작: 드로잉 40 여 점, 회화 10 여 점
장소: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로77길 17 (청담동) 이유진갤러리
전시 일시: 2019년 11월 6일(수) – 11월 30일(토)
오프닝: 2019년 11월 6일(수) 오후 5시
전시 시간: 월요일 – 토요일, 오전 11시 – 오후 6시
휴관일: 매주 일요일 및 공휴일 휴관
이유진갤러리는 추상화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40여년 간 작업을 이어온 작가 설원기의 개인전을 개최한다. 1989년 첫 개인전 이후 3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한 올해의 개인전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직을 마치고 4년 만에 작품세계를 선보이는 자리로, 2018-2019년 작업한 드로잉과 회화 50여 점을 만날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 그는 오랫동안 미술현장에서 시각 언어가 진화해 가는 과정을 마주하면서 고민한 회화의 역할과 그 가능성에 대한 회화적 연구를 풀어나갔다. 회화는 등장 이래, 사회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사람들의 관점이 변해감에 따라 다른 역할과 가능성을 부여 받아 왔다. 특히 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미학적 전환이 이루어진 후, 우리의 시각적 습관은 과거와 완전히 달라졌으며, 그 결과 현재의 눈과 과거의 눈 또한 변했다. 회화의 존재 의미 역시 과거와는 다른 양상 아래 놓이게 되었다. 그렇다면, 오늘의 회화는 과연 무엇이며, 현재의 회화가 가지고 있는 문제는 어디에 있는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미 변했고, 끊임없이 변하는 중인데, 회화를 대하는 우리의 태도는 혹시 과거의 영화로웠던 어떤 시점 안에 갇혀 있는 것은 아닌가. 화가는 이러한 질문을 안고 회화를 향한 작가적 태도에 대한 고민을 시작한다.
작업에서 그 무엇보다 개념적인 요소의 비중이 높아져 가는 오늘날, 종종 회화는 개념에 지배당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며, 시각적 관습 안에 매몰되어 있는 것도 같다. 작가는 주제의식을 구체화하는데 복무하는 회화, 이야기를 담는 그릇 같은 회화가 아니라 있는 그대로, “사소함이나 일상도 아닌, 아무것도 아닌 무엇”으로서의 회화를 구상했다. 생각을 버리고 그리기 위해 노력했다. 잘 그린 그림이 아니라 그림을 그리는 행위와 그 과정에 집중한 그의 화면은 쉽게 그린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화면 앞에서 회화를 향한 우리의 고정관념은 흔들린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나누고, 채우고, 찍고, 선을 긋는 일’처럼 회화의 가장 기본적이고 단순한 방법에 중점을 두고 그리면서, 화면에 담긴 화가의 모든 행위가 있는 그대로 드러나되, 별도의 이야기나 언어적 해석이 나오지 않는 작업을 추구한다. ‘컨셉’이 아니라 붓을 다루는 화가의 리듬과 속도, 그에 맞물린 생각의 흐름 자체가 작업의 성격을 나타낸다. 화면을 구성하는 개별적인 요소들이 다른 요소들과 조형적인 조화를 이루기보다 그 자체로 독립된 존재감을 가질 수 있도록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작가는, 과거의 조형적 습관으로부터 벗어나는 회화의 존재방식을 모색한다. 그리고 이러한 화면은 음성언어나 문자언어로 포착할 수 없는 시각언어만의 독자적인 세계의 열린 가능성을 제시한다.
설원기, 2019-54, oil on wood, 74X121cm 자료제공: 이유진갤러리
<작가 소개>
설원기는 1951년 서울에서 출생, 미국 벨로이트대학교를 졸업하고 프랫인스티튜트에서 석사과정을 마쳤다. 1989년 공간화랑에서의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뉴욕 갤러리 데이비드, JM 갤러리, 왈시갤러리, 이화익갤러리, 금호미술관 등에서 20여 회 개인전을 열었고, 50여 회의 그룹전에 참여했다.
1993년 귀국한 이래 덕성여자대학교(1993-1998), 한국예술종합학교(1998-2017)에서 교수로 재직하면서 후학 양성에도 힘쓴 그는 소마미술관 드로잉센터 개관 디렉터(2006-2007), 한국영재교육연구원장(2010-2012),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2017-2019)를 역임하였으며, ‘막 긋기’(소마미술관, 2006), ‘잘 긋기’(소마미술관, 2007) 등 드로잉에 초점을 둔 기획전시와, ‘Crossings 2003, Korea/Hawaii’(이스트 웨스트 센터 갤러리, 하와이, 2003), ‘Realitive Reality: Korean Media Art Today’(Walsh Gallery, 미국, 2003) 등 한국작가를 미국에 소개하는 전시를 기획했다. 메트로폴리탄미술관, 브루클린미술관, 라이트 아트 미술관, 모건 개런티 트러스트, 신라호텔, 국방부, 외교통상부 등이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설원기, 2019-34, mixed media on polyester film, 61X46cm 자료제공: 이유진갤러리
<작가 프로필>
설원기 WonGi Sul
1951년 서울 출생
학력
1974 Beloit College 졸업. 미술전공 (미국, Wisconsin 주)
1981 Pratt Institute 졸업, 회화전공 미술석사 (미국, New York 주)
경력
1993-1998 교수, 덕성여자대학교
1998-2017 교수,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2004-2006 미술원장
2006-2007 소마 미술관 드로잉 센터 개관 디랙터
2010-2012 KRIGA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장
2012-2013 교학처장, 한국예술종합학교
2017-2019 경기도 문화재단 대표이사 겸 이사장
전시 기획
2003 “Relative Reality: Korean Media Art Today”, Walsh Gallery, Chicago, IL
2003.12.05 – 2004.01.10
2003 “Crossings 2003, Korea/Hawaii”, East-West Center Gallery, Honolulu, HI
Gallery ‘Iolani, Winward Community College, HI
2006 “잘 긋기: Drawn to Drawing”, 소마 미술관, 서울
2006.11.16 – 2007.01.21
2007 “막 긋기: Drawn to Drawing II”, 소마 미술관, 서울
2007.02.15 – 03.18
2007 “Service Station”, Walsh Gallery, Chicago, IL
2007.02.16 – 03.09
개인전
2019 이유진갤러리, 서울, 한국
2015 BM 갤러리, 서울, 한국
2013 통인 갤러리, 서울, 한국
2010 이화익 갤러리, 서울, 한국
가제 갤러리, 오사카, 일본
오사카 한국문화원, 오사카, 일본
2009 금호 미술관, 서울, 한국
2006 가제 갤러리, 오사카, 일본
이화익 갤러리, 서울, 한국
2004 이화익 갤러리, 서울, 한국
2002 갤러리 사간, 2인 전, 서울, 한국
2001 이화익 갤러리, 서울, 한국
2000 Walsh Gallery, 시카고, 미국
1999 JM Gallery, 뉴욕, 미국
1997 Jain Marunouchi Gallery, 뉴델리, 인도
1996 서화 갤러리, 서울, 한국
1994 서화 갤러리, 서울, 한국
1994 JM Gallery, 뉴욕, 미국
1991 갤러리 서미, 서울, 한국
1990 Gallery David, 뉴욕, 미국
1989 공간 화랑, 서울, 한국
그룹 전시 50회 이상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미국
Wright Art Museum, Beloit, 미국
Morgan Guarantee Trust Co., New York, 미국
Dancer, Fitzgerald, Sample and Co., New York, 미국
동경농과 대학, 일본
신라호텔, 제주
국방부, 서울
(전)현대중공업 사옥, 서울
Art Bank,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