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기울어진 숨: 2019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시각예술창작산실 전시지원사업 선정전시

  • 전시분류

    단체

  • 전시기간

    2019-10-05 ~ 2019-10-27

  • 참여작가

    김영글 뀨르와 타르(김동규) 림배지희 신정균 차재민, 기획 조지현

  • 전시 장소

    탈영역우정국

  • 문의처

    02-336-8553

  • 홈페이지

    http://ujeongguk.com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2019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시각예술창작산실 전시지원사업 선정전시
 ≪기울어진 숨≫

 일상적 관계에서 벌어지는 은폐된 심리 권력 문제에 대해 재고하기
탈영역우정국은 우체국통폐합으로 인한 유휴공간이었던 서울 마포구 창전동의 (구)창전동 우체국을 문화공간으로 탈바꿈시키는 리니어 콜렉티브의 장기프로젝트입니다. 본 기관은 10월 27일까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19 시각예술 창작 산실 전시 지원사업 선정 전시인 《기울어진 숨》 전시를 선보입니다. 전시는 우리의 평범한 일상 이면에 숨어있는 심리 권력의 작동방식을 포착하여 일상적 관계에서 벌어지는 은폐된 권력 문제에 대해 재고하길 제안하는 이번 전시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개요 
제     목:  2019 시각예술창작산실 전시지원 선정작 <기울어진 숨> 
기     간:  2019년 10월 5일 토요일 – 2019년 10월 27일 일요일
오후 1시 – 오후 7시, 매주 일요일 휴관 (*별도의 초대 행사는 없습니다)
협    력 : 탈영역우정국
장    소 : 탈영역우정국(창전동 390-11 구창전동우체국)
후    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관,주최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참여작가 : 김영글, 뀨르와 타르(김동규), 림배지희, 신정균, 차재민
기    획 : 조지현
프로그램 : 전시리뷰토크 (자세한 내용 추후공지)
문    의 : T. 02-336-8553 E. ujeongguk@gmail.com


기획글 

2019 시각예술창작산실 전시지원사업 선정전시 <기울어진 숨>

일상적 관계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기류와 감정적 충돌을 '권력' 개념으로 명명할 수 있을까? 우리는 가족, 연인이나 친구, 상사와 동료, 스승과 선후배 등과 관계를 맺을 때 특정한 역할 기대(role expectations) 심리를 갖는다. 이러한 역할 기대는 특히 습관적인 형태로 고착된 관계에서 주로 발생하며 심리 권력의 주요 촉발 요인이 되기도 한다. 본 전시가 주목한 심리 권력은 개인적이고 내밀한 체험에 그치는 경우가 많아 보편적인 문제로 설득력을 얻기가 쉽지 않은 일상적 권력의 문제, 즉 심리 권력 문제에 주목한다. 이러한 심리 권력은 미시적으로 작동되는 권력의 속성상 가시적 형태로 드러나는 문제가 아니기에 공론화되지 못하거나 은폐되기 쉽다. 

본 전시는 이러한 일상에서 당연하게 받아들여지길 강요받는 불투명한 형태의 권력을 심리 권력으로 명명하여 바라본다. 우리가 살면서 겪게 되는 마주치는 대부분의 문제는 관계의 문제로부터 비롯되며 특정 문제로의 범주화가 까다로운 점을 고려한다면 심리 권력을 개인의 문제나 사적 체험의 문제로만 예단해버리기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심리적 권력(psychological power)은 구조적 권력(structural power)과는 달리 본인이 타인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근거 없는 믿음을 바탕으로 하는 권력으로써 직접적이기보다는 암시적이다. 그 결과는 시선, 태도, 어투, 분위기, 심리적 현상으로도 나타나기 때문에 쉽게 가시화되지 않는 특성이 있다. 또한 상대에게 어떠한 직접적인 역할을 강조하지 않으나 자신의 반응을 통해 상대가 그것을 채택하기를 암시할 뿐이며 암묵적으로 정해준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도록 막는 특성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권력의 속성상, “오히려 아무도 말하지 않는 곳에서 물어볼 필요도 없는 자명성으로 인해 거대하고 확실하게” (울리히 백) 일상의 관계(숨)를 옥죄어 오고 있을 뿐이다. 이에 본 전시는 우리의 평범한 일상 이면에 숨어있는 심리 권력의 작동 방식을 포착하여 일상적 관계에서 벌어지는 은폐된 권력 문제에 대해 재고하길 제안한다. 

‘주간 창작’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김동규는 타르라는 모형 공룡 미니어처와 뀨르라는 활동명으로 태그팀을 결성하여 작가로서 느끼게 되는 압박감, 주저하게 되거나 눈치 보게 되는 상황 속에서 작가의 신체에 가해지는 미시 권력의 훈육 장치로서의 심리 권력의 정황들에 대한 내용을 담은 영상을 선보인다. 창작한다는 일과 작가로 살아간다는 일 사이에서 갈등하는 인물에 대한 단막극의 영상에서 작가는 ‘심리권력’을 ‘알아서 기게끔 만드는 분위기’로 재치 있게 정의하며 창작자의 삶의 저변에 공기처럼 미시 권력의 훈육 장치로서 기능하는 ‘심리권력‘의 민낯을 고발한다. 신정균은 예술을 교육하고 습득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상대의 반응을 의식하게 되는 구조 안에서 일어나는 심리 권력의 작동 방식을 포착한다. 《étude》는 다양한 전공 수업을 받는 장면과 학생들의 인터뷰가 교차하는 형식의 영상작업이다. 수업을 받는 도중 발생하는 강압적인 태도 혹은 경쟁 심리, 내밀한 속마음은 인터뷰라는 형식 안에서 미화된 채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으나 미묘한 심리적 기류들은 드러난다. 림배지희는 의사소통 과정에서 자신의 의도와는 다르게 전달하려는 의미가 매번 빗나가는 경험을 한 뒤 애써 소통하려 노력하기보다는 침묵하는 편을 택해왔던 과거 자신의 경험에 빗대어 억압된 감정과 말들의 세계를 ‘삼켜진 나라’로 상정해 재현해왔다. 《한숨》은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받는 일이 일상화된 가족 구성원의 심리적 초상이 설치 형태로 확장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차재민의 《1보다 크거나 작거나》는 어린이 대상으로 연기 수업이 진행되는 모습을 포착한 영상작업이다. 수업 도중 발견되는 시시각각 변하는 표정 변화를 통해 경험해본 적이 없는 상황과 인물에 감정 이입하기를 요구받는 아이들의 내적 갈등과 저항의 제스처를 통해 미묘한 심리적 기류를 발견하게 된다. 《왈라 녹음 키트》는 파열음을 걸러주는 윈드 스크린이 씌워진 라발리에 마이크, AUX 케이블, 녹음기가 연결된 PRE REC 모드의 기능을 가진 장비 세트로, 전시장 내 감시의 기능을 암시하며 심리적 압박감이나, 긴장감을 유지한다. 김영글의 《Like》는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자유로운 취향의 선택과 소통의 기회로 포장되어 있지만, 그 내부는 타인의 시선, 좋아요, 가까운 혹은 영향력 있는 누군가의 말 한마디로부터 끊임없이 영향받고 예속되는 구조에 주목하는 작업이다. 아파트 단지에 출몰했다 사라진 어떤 물체의 행방을 둘러싼 주민 간의 갈등을 소재로 공개적으로 글을 올리려는 인물의 포스팅 창을 비추어 자신의 의견과 입장을 견지하려는 시도와 함께 동시적으로 일어나는 자기 보호를 위한 글쓰기의 검열 과정을 반복하는 인물의 심리적 갈등을 우회적으로 드러낸다.

‘심리권력’이라는 개념 정의가 아직 명확하지 않은 상태지만 일상의 관계에 심리 권력이 존재하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에 본 전시는 심리 권력을 재현하는 데 의미를 두지 않는다. 오히려 일상에서 감지되는 심리적인 부분에 가해지는 ‘경계가 모호한 억압적 힘’을 가시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일상에서 포착된 심리적 기류를 권력 개념으로 수렴해 나가는 과정에서 전시 주제에 대한 참여 작가들과의 의견 교환은 새로운 관점들을 제시해주었다. 비가시적인 것을 가시적으로 드러내는 것을 예술의 역할로 상정한다면 본 전시가 우리의 일상적 삶에 너무나 밀착되어 보이지 않았던 사적이고 내밀한 심리적 영역과 연관된 문제들을 전시라는 매체로 접근하고자 했다는 사실이 예술에 거는 우리의 이러한 역할 기대가 일정 부분 충족되었던 시도로 해석되길 기대한다. 

글. 조지현 




작가 약력

김영글

김영글, Like  단채널 비디오, HD, 22분 11초, 2019

학력
2017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MFA 졸업) 
2014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BFA 졸업)
2005 연세대학교 불어불문학 (BA 졸업)

개인전
2019 사로잡힌 돌, SeMA 창고, 서울
2012 Six Fingers, 상상마당 갤러리, 서울

주요 단체전

2019 기울어진 숨, 탈영역우정국, 서울
2019 바람의 뼈, 우도창작스튜디오, 제주
2018 산책자의 문서고 아카이브 01, 갤러리 18번가, 제주
2018 섬과 바람의 서사,  예술공간 이아, 제주
2018 Exhibition of Exhibition of Exhibition , 세실극장, 서울
2018 번역할 수 없는 말(들), 의외의조합, 서울
2017 부산국제비디오아트페스티발: 10월, 세계의 어둠을 걷는 자들 | 공간 힘 (부산)
2017 여덟 작업, 작가 소장, 시청각, 서울
2017 가족보고서, 경기도미술관(안산)
2016 사적인 광장, 우민아트센터, 청주
2016 복행술, 케이크 갤러리, 서울



뀨르와 타르(김동규)


뀨르와 타르(김동규), 《Digital Racing》, 2017, single channel video, 53min 30sec

개인전
2015 비정형 항해일지, 아트선재센터, 서울
2015 비정형 특강, 프로젝트 스페이스 사루비아다방, 서울
2011 인양, 아트스페이스 풀, 서울

주요 단체전

2019 멀티엑세스,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19 12-24 , 공간:일리, 서울
2018 미원창고 2018, 서교예술실험센터, 서울
2017 망각에 부치는 노래, 남서울미술관, 서울
2017 두잇 2017, 일민 미술관, 서울
2017 학 다리 구멍, 킵 인 터치 서울
2017 r:ead , CDAV, 홍콩
2017 미원창고 2017, 서교예술실험센터, 서울
2017 경계 155,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16 유영하는, 구체적인, 두산 갤러리 뉴욕, 뉴욕
2016 빛나는 폭력, 눈감는 별빛, 북서울미술관, 서울
2016 이차도의 조선미술보물순례, 제물포 구락부, 인천
2016 더-스크랩, 서울

방송
2019~ 유튜브 채널, 주간창작, 운영/기획/진행
2016~2018 팟캐스트, 말하는 미술, 기획/진행

기획
2019 꾸쌤 빠이, 아트랩반, 서울
2019 데뷔(DEBUT), 아트랩반, 서울
2018 배꼽도감, 별관, 서울



림배지희


림배지희 <한숨> 철, 철사, 케이블타이, 한지에 혼합재료, 1) 250x 90.0, 2) 213 x 85.0, 3) 187 x 80.cm19, 2019

학력 
2017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전문사 졸업
2008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예술사 졸업

개인전 
2018 혼(魂)잣말, 갤러리 밈, 서울 (4.18-5.13)
2018삼켜진 나라, 청주시립미술관 오창전시관, 오창 (6.20-6.30)
2016 부표(Buoy), 우민아트센터 프로젝트스페이스 우민, 청주 (9.26-11.5)
2014 별일 아니다,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청주 (1.18-1.28)

주요 단체전 
2019 Doosan Art LAB 2019: Part 1, 두산갤러리, 서울 (7.3-8.3)
2018 분지 Basin, 우제길미술관, 광주 (11.8-12.7) 
2018 분지(盆地), 쉐마미술관, 청주 (5.3-6.23) 
2018 내일의 미술가들, 청주시립미술관, 청주 (7.19-9.30)
2017 카페소사이어티, 서울미술관, 서울 (3.28-6.18)
2017 담주시 하이난 국제비엔날레: 이질동구, 동파서원 국제교류 전시장, 중국 (1.13-2.13)



신정균



신정균 <étude>, 싱글채널 비디오, 15분 16초, 2019

학 력
2019  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 서양화 전공 석사 졸업
2012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영상매체예술 연합전공 졸업
개인전
2018  <리-와인드>, 아웃사이트, 서울
2016  <알 수 없는 일>, 아트스페이스 오, 서울
2013  <발견된 행적들>, 송은 아트큐브, 서울

주요 단체전
2019  <두산 아트랩 Part 2>, 두산 갤러리, 서울
2019  <평행한 두 직선 사이의 거리>, 스페이스55, 서울
2019  <그럼에도, 역사는 계속된다>, 주홍콩한국문화원, 홍콩
2019  <보안이 강화되었습니다>, 코리아나 미술관, 서울
2019  <대나무숲의 아메바들>, 아마도 예술공간, 서울
2019  <거짓말>, 서울대 미술관, 서울
2018  <Nøtel Cinema>, Stroom Den Haag, 헤이그, 네덜란드
2018  <벽에 맴도는 소리> (신정균‧양유연 2인전), 의외의조합, 서울
2018  <비디오 쇼룸>, 소쇼룸, 서울
2017  <아시아의 도시들>, 국립 아시아 문화전당, 광주
2017  <불안의 시대 그리고 그 이후>,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2017  <역사의 천사에 대하여>, 아마도 예술공간, 서울
2017  <풀이 선다>, 아트스페이스 풀, 서울

차재민


차재민, 《Walla Recording Kit》, 스웨이드 장갑, 녹음기, 라발리에 마이크 1m 윈드스크린,AUX 케이블, 멀티탭,2019


학력 
2017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전문사 졸업
2008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예술사 졸업

개인전
2018 사랑폭탄, 삼육빌딩, 서울
2015 Day for Night, 신도갤러리, 서울, 히스테릭스, 두산갤러리, 뉴욕
2014 히스테릭스, 두산갤러리, 서울

주요 단체전
2019  Here We Live, Kadist,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미국
2018 취미관, 취미가, 서울, 한국
2018 별 헤는 날: 나와 당신의 이야기,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청주, 한국
2018 20회 뭄바이 필름 페스티발-THE NEW MEDIUM 3, Multi-Screen Cinema, 뭄바이, 인도
2018  In the Open or in Stealth, 바르셀로나 현대 미술관, 바르셀로나, 스페인
2018  Exhibition Of Exhibition Of Exhibition, 세실극장, 서울, 한국
2018  AV Festival, Workplace Gallery and Side Cinema, 게이츠헤드, 뉴캐슬, 영국
2018  Being Infrastructural, mother's tank station limited, 더블린, 아일랜드
2018   제3지대의 하이드, 원앤제이갤러리, 서울, 한국
2018  공동의 리듬, 공동의 몸, 일민미술관, 서울, 한국
2018  제 2회 비둘기 오디오 & 비디오 페스티벌, 세운전자상가, 서울, 한국
2018  제 2회 아시아 필름앤비디오아트 포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서울, 한국
2018  20면체 분광기-2017난지아트쇼,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서울, 한국
2018 제 67회 베를린 국제 필름페스티발-The Stars Down to Earth, Academy of Arts, 베를린, 독일
2017  제2회 아시아 필름 앤 비디오아트 포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전시장 외부


전시장내부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