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2020-05-13 ~ 2020-05-19
이진아
무료
+82.2.737.4678
갤러리 도스 기획
이진아 ‘기억 속 풍경’展
2020. 5. 13 (수) ~ 2020. 5. 19 (화)
전시개요
■ 전 시 명: 갤러리 도스 기획 이진아 ‘기억 속 풍경’展
■ 전시장소: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7길 37 갤러리 도스
■ 전시기간: 2020. 5. 13 (수) ~ 2020. 5. 19 (화)
전시내용
종이 나들이
갤러리 도스 큐레이터 김치현
같은 사물도 보는 이의 눈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기도 한다. 개인이 자주 접하게 되는 일상속의 풍경도 마찬가지이다. 사람의 감각은 객관적으로 외부의 자극과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 같지만 감정의 변화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고 변화한다. 반대의 경우로 감정 역시 외부 환경이 어떻게 보이고 느껴지냐에 따라 쉽게 달라질 수 있다. 작가는 작품의 모티브를 특별한 순간에서 찾기보다는 소박하고 쉬운 이유에서 시작된 자신의 발걸음이 닿았던 장소와 시선에서 가져온다. 우리가 삶 속에 예술이 함께하도록 하는 일도 일상 속의 취미처럼 생각보다 쉬운 일일 수 있다. 매일 접하는 풍경에 대한 몇 초의 관심과 시각이 다른 특별한 순간에 대한 더욱 깊이 있는 감상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된다.
이진아는 도시와 자연의 풍경을 단순히 자신의 스타일대로 다듬어 보여주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바라볼 당시 느꼈던 감정을 기억과 연결시켜 그려낸다. 퍼즐처럼 잘게 쪼개진 이미지는 형태마다 다른 색으로 구분되어 있다. 앞서 이야기한 조각은 풍경이 간직하고 있던 분위기에 따라 다른 색과 크기, 밀도로 화면을 채운다. 도시와 자연은 비슷한 역할을 하고 있는 건물과 식물 끼리 밀집되며 군을 형성하는데 그룹에 따라 다른 색감으로 그려진다. 또한 거리가 멀리 떨어져있는 부분의 경우 채도를 낮추어 파스텔 톤으로 표현한다. 이러한 디테일이 관객으로 하여금 작가의 주관적인 표현을 합리적으로 이해하고 보다 쉽게 몰입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장르를 막론하고 많은 작품 속에 등장하는 도시풍경의 이미지는 차갑고 건조하며 무채색 위주의 딱딱하고 부정적인 표현인데 그에 반해 작가가 바라본 도시는 다채로운 에너지로 가득 차 있으며 그 구성물들의 변화무쌍한 활기로 인해 따뜻하게 다가온다. 멀리서 바라봤음에도 들려오는 삶에서 비롯된 소음이 느껴지며 원색 위주의 화면은 해가 지면 드러나는 불빛의 바다처럼 굽이치는 차량의 물결과 네온사인처럼 감각을 자극하는 인공조명을 연상시킨다. 차가운 숲에서 보여 지는 자연풍경의 경우 다양하지만 낮은 채도로 그려진 수풀에서 물기를 머금은 흙과 잎사귀의 꾸밈없는 냉기가 느껴진다. 작가가 이야기하는 자연의 차가움이란 냉담하고 잔인한 자연이 아니다. 명확한 형태를 지녔지만 흐릿한 색의 자연풍경은 인간이 만들어내는 인공적인 열기의 부재를 말하듯 도시에 비해 고요하고 차분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바람의 정원은 수풀이 바람에 스치며 일으키는 작지만 빠른 속도로 들리는 찰나의 소리처럼 군데군데 높은 채도의 강렬한 색으로 표현되었다.
작가가 그린 이미지들은 현실에서 비롯되었지만 주관적인 감상과 기억으로 빚어졌다. 조각된 풍경은 말 그대로 개인적 감정에 의해 가공되었지만 관객의 입장에서 연상하는 수많은 사건과 사연으로 이루어진 조각들의 집합이기도 하다. 서로 다른 듯 비슷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입장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작품에 공감하고 몰입할 수 있는 까닭은 바라보는 광경에 따라 가슴 속에 넣어두고 싶은 마음이 바라는 지향점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존재하지 않기에 직접 다녀갈 수 없는 관념적 공간일 지라도 작가가 섬세하게 설정한 오감으로 느껴지는 작품 전반의 분위기로 인해 관객은 풍경마다 자신이 원하는 활기나 휴식을 찾을 수 있다.
조각된 풍경 194x260cm 장지에 채색 2020
작가약력
이 진 아 Lee, Jin A
학력
2017 성신여자대학교 동양화과 박사과정 수료
2011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동양화과 졸업
2008 성신여자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졸업
개인전
2020 기억 속 풍경 (갤러리 도스, 서울)
2019 이진아 초대전 (GS타워 더스트릿 갤러리, 서울)
2018 풍경 속 감정 (아트스페이스 루, 서울)
2016 시선의 기억 (갤러리 그림손, 서울)
2015 감성의 흐름 (헤럴드갤러리 기획전, 서울)
2014 natural (P339 Crosspoint Gallery, New York)
이진아 초대전 (세종 갤러리, 서울)
2013 정서적 풍경 (갤러리 더차이, 헤이리)
adagio展 (유중아트센터 카페드유중, 서울)
2012 숨결展 (갤러리이즈, 서울)
The 4rd solo exhibition (갤러리 요나루키, 헤이리)
2010 눈놀림展 (가나아트스페이스, 서울)
쉼,展 (갤러리도스 기획전, 서울)
2009 상상을 위한 눈풀기 (갤러리 앳, 경기도)
단체전
2020 왈리갈리 Waligali (갤러리 요나루키, 헤이리)
ignou road 2020 (nivartcentre, India Delhi)
2019 한국화여성작가회 창립20주년 기념전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서울)
2019한성백제 송파미술제 (예송미술관, 서울))
아트아시아2019 (코엑스, 서울)
길상 동양화 공모전 수상작 전시회 (동덕아트갤러리, 서울)
중흥-한국화 제48회 후소회전/ 제11회 청년작가초대전 (동덕아트갤러리, 서울)
성신동양화회 (리홀아트갤러리, 서울)
‘봄의 잔영’ 요나루키 정기기획전 (갤러리요나루키, 헤이리)
2018 A Special Present 연말 소품전 (리홀아트갤러리, 서울)
1819展 요나루키 정기 기획전( 갤러리요나루키, 헤이리)
2018 Show Case (spaceb1, 서울)
성신동양화회 (인사아트센터, 서울)
한국화 여성작가회전 (조선일보갤러리, 서울)
2018신진작가展 ‘THE NEW VOICE’ (갤러리연우. 서울)
중흥-한국화 제47회 후소회전/ 제10회 청년작가초대전 (갤러리 라메르, 서울)
2017 한국화 여성작가회전 (조선일보갤러리, 서울)
P&B Project 2017 (성신여자대학교 가온전시실, 서울)
제3회 JAP Douze展 (이정아갤러리, 서울)
성신동양화회 (안상철미술관, 경기도)
Wall together5 2인전 (유중아트센터- 1갤러리, 서울)
2016 시선展 (아트컴퍼니 긱, 서울)
학술포럼 보고전 사교사색展 (유중아트센터- 1갤러리, 서울)
YOUNG ARTIST PROJECT (성신여자대학교 가온전시실, 서울)
한. 러 국제교류전-마음의 표정과 긍정의 아포리아 (한국 문화원, 러시아)
이열치열 (성신여자대학교 가온전시실, 서울)
성신동양화회 (인사아트센터, 서울)
한국화 여성작가회 (조선일보 갤러리, 서울)
BESIDE VINCENT展 (광저우 오페라하우스, 중국)
2015 어울림展 (충현박물관 별관, 경기도)
호흡展 (갤러리 요나루키 정기 기획전, 헤이리)
본展 (가나아트스페이스, 서울)
NON PLUS ULTRA: 23Polds (동덕아트갤러리, 서울)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