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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0회 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페스티벌 NEMAF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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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일의 영화와 전시를 아우르는 뉴미디어아트 대안영화영상축제
제20회 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페스티벌, 8월 20일~28일 9일간 개최

-8월20일~28일까지 40개국 140여 편의 다양한 작품 상영 및 영상 전시
-코로나19 확산방지 위해 무관중 개막식 개최, 온/오프라인 이원화해서 작품 상영
-개막작으로 유비호 작가의 <떠도는 이들>, <예언가의 말> 2편 상영
-트린T.민하 회고전, 20주년 특별전, 한국-체코 수교 30주년 특별전 등 풍성
- 사회적 거리두기 위해 20주년 심포지엄, 라운드테이블, GT 등 부대행사 전면 취소

국내 유일의 영화와 전시를 아우르는 뉴미디어아트 대안영화영상축제인 제20회 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 페스티벌 (www.nemaf.net, 이하 네마프2020)이  8월 20일~8월 28일까지 9일간 온/오프라인으로 다채롭게 개최된다. 

이번 제20회 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페스티벌은 대안영화, 디지털영화, 실험영화, 비디오아트 등 뉴미디어아트 영상과 전시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40개국 140여 편의 작품이 상영 및 멀티스크리닝 전시된다.

올해 네마프2020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무관중 개막식으로 8월 20일 메가박스 홍대에서 축제의 포문을 열며 20주년 심포지엄, 라운드 테이블, 게스트토크(GT) 등의 부대행사는 전면 취소했다.

20주년을 맞아 준비한 역대 네마프 화제 작품들을 선정해 소개하는 ‘네마프 20주년 특별전’, 아시아의 다양한 대안영상 흐름을 살펴볼 수 있는 ‘아시아 & 뉴대안영화’, 그리고 ‘버추얼리얼리티아트전(VR영화)’ 등 3개 프로그램 51편은 OTT플랫폼 웨이브(WAVVE)를 통해 온라인 상영한다. 

그리고 그동안 접할 기회가 적었던 체코의 실험영화와 비디오아트 작품을 한자리에서 모아볼 수 있는 ‘한국-체코 수교30주년 특별전’, 탈식민주의 영상예술의 거장 ‘트린T.민하 감독 마스터전’, 올해의 주제전과 한국구애전, 글로벌구애전 등은 메가박스 홍대, 서울아트시네마, 탈영역우정국, 신촌문화발전소에서 관람할 수 있다. 철저한 방역과 안전을 위해 좌석간 거리두기는 더욱 강화해 영화와 전시장은 입장객 수 를 제한해 운영한다. 

올해 상영되는 네마프2020의 주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2020년 올해의 주제: 2000-2020 한국대안영상예술 어디까지 왔나 
네마프2020 올해의 슬로건은 ‘한국 대안영상예술 어디까지 왔나’로 정해졌으며, 이에 맞춰 공식 포스터도 제작됐다. 

타자, 젠더, 예술감수성을 가치로 내걸고 2000년 시작된 네마프는 20년동안 국내 대안영상예술의 토대를 만들어오며 영화와 전시를 아우르는 뉴미디어아트 영화제로 자리매김해왔다. 올해 20회째를 맞아 대안영상예술의 현주소와 앞으로의 전망을 논의해보기 위해 올해의 포스터는 네마프가 시작된 2000년 작가로서의 활동을 시작하고 꾸준히 미디어아트 영상예술 활동을 펼쳐온 유비호(RYU Biho) 작가가 맡아 작업했다.


■개막작 : 유비호 작가 <떠도는 이들>, <예언가의 말> 2편 상영
올해 개막작은 슬로건에 맞춰 국내 대안영상예술에 대한 목소리를 듣기 위한 유비호 작가의 <떠도는 이들>, <예언가의 말> 2편이 선정됐다.

유비호 작가는 거대 자본에 따라 해체된 인간 고유의 가치를 좇으며, 우리의 삶은 어떠한 방식으로 존재해야 하는지를 영상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매체(사진, 다큐멘터리, 필름, 영상설치)를 통해 탐구해왔다.

(1) 개막작 : <떠도는 이들> (Strayers)
유비호 | 한국 | 2020 | 28min 10sec | color | essay video
 
개막작_떠도는 이들_유비호

<떠도는 이들>은 성곡 내일의 작가상 수상전인 《해 질 녘 나의 하늘에는》(2015)에서 8채널로 소개된 <떠도는 이들이 전하는 바람의 노래>의 영화 버전이다. 곧 철거될 황량한 공간, 건물들 사이를 다리를 저는 남자가 할머니를 업고 힘겹게 걷는 영상을 통해 도시개발과 성장, 삶의 터전을 떠나 떠돌아야 했던 이들에 대한 엘레지를 표현한 작품이다.

(2) 개막작 : <예언가의 말>(A Prophet’s Words)
유비호 | 한국 | 2020 | 13min 30sec | color | essay video 
이 작품은 난민을 소재로 죽은 자가 살아있는 자들에게 전하는 예언의 말이다. 작업의 단초는 지난 2015년 가을. 터키 남부 해변가에 익사채로 발견된 시리아 난민 아이의 죽음에서 시작되었다. 감독은 이 사건으로 ‘사회가 무얼 해야만 하고, 예술가는 무얼 말해야만 하는가?’라는 질문을 스스로 던지게 되었다고 말한다. 국가와 제도가 정치, 사회적 이익을 위해 인간적 애착을 도외시하며, 난민을 외면한 사건은 동시대인들에게 다시 한번 ‘인간애’와 ‘도덕성’에 대한 질문들을 불러왔다. 

(3) 특별상영 : <한국 대안영상예술 어디까지 왔나 – 스무 명의 에세이>
지난 20년간 네마프에 참여했던 20명의 감독 & 작가가 ‘한국 대안영상예술 어디까지 왔나’에 관한 에세이를 2분씩 제작한 옴니버스 에세이 영상 작품이다. 감독 & 작가는 자신이 생각하는 한국 대안영상예술에 관한 에세이를 출품하고 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페스티벌은 옴니버스 형태로 작품을 제작하여 개막식에서 최초 공개한다.




■ 페미니즘 미학과 탈식민주의 영화영상예술의 거장, 트린T 민하 감독 마스터전 
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페스티벌은 매년 ‘작가 회고전’ 을 통해 얀 슈반크마예르, 알랭 카발리에, 장 루슈, 이토 타카시&마츠모토 토시오 감독 등 대안영화영상예술 분야의 거장들을 소개해왔다. 

올해는 베트남계 미국인 트린 T. 민하 감독의 전작 10편을 모아 ‘뉴대안영화 마스터전’ 섹션을 통해 소개한다.

페미니즘 미학과 탈식민주의 영화영상예술의 거장으로 꼽히는 트린 T. 민하(Trinh T. Minh-ha) 감독은 베트남에서 태어나 미국으로 이주하여 영화감독이자 작가, 캘리포니아 버클리대학교 수사학ㆍ여성학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베트남과 제3세계를 카메라에 담으며 주체성과 여성주의에 대한 담론, 다큐멘터리와 극영화를 넘나드는 실험적 영상세계를 구축해왔다. 

트린 T. 민하 감독의 상영작은 <재집합(1982)>, <그녀의 이름은 베트남(1989)>, <4차원(2001)>, <벌거벗은 공간 : 지속되는 삶(1985)>, <밤의 여로(2004)>, <베트남  잊기(2015)> 등 10편으로 트린 T. 민하 감독의 데뷔작부터 최근작까지 한자리에서 관객과 만난다. 서울아트시네마에서 8월 21일~8월24일 기간 동안 상영되며, 전시는 탈영역우정국에서 8월20일~8월28일까지 관람할 수 있다. 


트린T민하 회고전_재집합

(1) 재집합(Reassemblage)
USA | 1982 | 40min | color | Documentary | 15세 관람가
세네갈의 한 마을에 사는 여성들의 삶을 묘사하고 있는 이 작품에는 감독의 관심사인 여성의 지위, 정체성의 추구, 아시아 문화탐색 등이 혼용되어 드러난다. 트린T민하의 데뷔작이자. 다큐멘터리의 클래식. 

(2) 그녀의 이름은 베트남(Surname Viet, Given Name Nam)
USA | 1989 | 109min | color, B&W | Documentary | 15세 관람가
이 작품은 트린T민하의 대표작으로 다섯 명의 베트남 여성의 재연출된 인터뷰로 구성된다. 베트남과 미국에 거주하는 베트남 여성을 카메라에 담아 전쟁 이후에도 남아있는 전근대성을 춤, 그림, 시 등의 메시지를 통해 비판하는 실험적인 다큐멘터리다.

(3) 4차원(The Fourth Dimension)
USA | 2001 | 87min | color | Documentary | 15세 관람가
영화는 전통과 근대성, 과거와 현재, 동서양 문화의 혼합 등에서 발생하는 구체화된 긴장감들이 나타나고 있는 현대 일본 사회를 파고 들어간다. 사회 속의 여러 모습을 담은 장면들을 혼합하면서, 감독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순간에 대한 자신의 주관을 관객에게 전달해준다. 



■ 올해의 주제전 : <뒷산의 괴물- ‘같이’ 사는 것에 대하여> 
타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왔던 네마프는 올해 세상을 이루는 인간 외 타자에 시선을 돌려보고자 한다. 다른 존재의 성찰을 통해 세상 속 자신의 위치를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은 어쩌면 지금 우리가 취해야 할 태도가 아닐까. 인간과 비인간, 생명과 생명 없는 것 등 우리를 둘러싼 존재를 직시하며 견고한 개념을 해체하기 위한 작품들 11편을 선정해 상영/전시한다.

 (1) 죽음의 싹(Seed of Death)
캄퐁 아예르 / 브루나이 / 2019 / 6min 13sec / Color / 실험비디오 / 15세 관람가
인간 중심적 사고를 뒤틀어 보고 자연물의 시점에서 지구 환경 문제를 바라보는 연작의 시작점이 되었다.

(2) 버드세이버 보고서 제1장(Birdsaver Report Volume 1)
최희현 / 한국, 미국 / 2020 / 7min 40sec / Color / 실험다큐멘터리 / 15세관람가
관객 앞에는 야생조류의 투명 방음벽 충돌에 의한 폐사 문제를 다루는 푸른색의 보고서가 놓인다. 페이지를 넘기는 손이 등장하고, 두 손은 보고서를 따라 종이를 자르고 물건을 옮기고 그림을 그린다. 새들이 유리창에 부딪히는 동안 관객은 무엇에 부딪히고 있는가?

 (3) 아래를 봐(Look then below)
벤 리버스 / 영국 / 2019 / 22min / Color / 실험다큐멘터리 / 15세관람가
영화는 섬뜩한 연기가 가득한 풍경과 지구의 깊이에서 미래의 존재들을 불러들인다. 서머셋 Wookey Hole Caves의 광대하고 어두운 통로에서 촬영되었다. 오랜 시간 동안 조각 된 황실의 세계는 한때 잃어버린 문명의 잔재를 가졌으며, 이제 우리의 환경 도전 세계에서 진화한 종들이 차지하는 미래의 지하 세계를 예언한다.


■경쟁 부문: 40여개국 1,128편 작품 접수… 61편 본선작으로 상영
네마프의 경쟁부문 프로그램은 실험영상, 대안영화, 다큐멘터리 등의 장르로 구성된 상영 부문과 미디어 퍼포먼스, 다채널비디오, VR 등 장르 구분 없이 모든 형태의 미디어아트 작품을 소개하는 전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난 2월 28일부터 4월 24일까지 약 2개월에 걸친 작품 공모를 통해 40여개국 총 1,128편(상영 1,021편, 전시 107편)의 작품이 출품되었으며, 이 중 61편(상영 51편, 전시 10편)이 심사를 거쳐 본선작으로 선정됐다. 

본선 진출작 61편은 축제 기간 다양한 장르로 구성된 ‘한국구애전’,  ‘글로컬구애전’과 모든 형태의 미디어아트 작품을 소개하는 ‘뉴미디어시어터’ 섹션을 통해 관객들과 만난다. 이는 네마프 기간 동안 가장 많은 주목을 받는 프로그램으로 국내외 감독, 작가들의 경계 없는 대안영상 예술의 장을 만든다는 의미로 경쟁이라는 단어를 대신해 ‘구애(propose)’를 사용한다.


■ 국제 교류전 : 한국-체코 수교 30주년 특별전 개최  
네마프에서는 매년 한 국가의 비디오아트, 대안영상 등을 특별전 형식으로 초청하여 소개한다. 
올해는 한국-체코 수교 30주년을 맞은 기념으로 그동안 접하기 힘들었던 다양한 체코의 비디오아트, 뉴미디어아트 영화 작품 등을 소개하는 ‘한국-체코 수교 30주년 특별전’을 선보인다.

이번 ‘한국-체코 수교 30주년 특별전’은 주한체코문화원, 체코 큐레이터 3인, 체코국립영상자료원과 함께 기획되었으며 2000년 초반부터 최근까지의 체코 비디오아트, 실험영화의 역사와 경향을 두루 살펴볼 수 있도록 20편의 작품으로 구성하였다.

(1) 비바 비디오, 비디오 비바(Viva Video, Video Viva)
아델라 코므르지 / 체코 / 2018 / 85min /color / 다큐멘터리 / 15세 관람가

체코특별전_비바 비디오 비디오 비바_아델라 코므르지

감독은 체코 비디오 아트 선구자이자 그녀의 할아버지인 라데크 필라르즈를 소개하며 할아버지에게서 물려받은 반드시 해야 하는 예술 창작에 대한 매력을 발견한다. 영화는 1989년 ‘비디오의 날‘이라는 주제로 개최되었던 전시가 다시 열리는 과정을 포착하며 비디오아트에 대한 매력과 전체주의 정권 마지막 시기의 생활 대조를 보여준다.

(2) 문워크(Moonwalk)
마르틴 코호우트 / 체코 / 2008 / 3min / color / 실험영화 / 15세 관람가
오디오비주얼 실험영상으로 증폭, 중첩되는 오디오 사운드를 표현한 작업이다.

(3) 테일러리즘1-3(Taylorism 1-3)
마톄이 스메타나 / 체코 / 2013 / 3min / color / 애니메이션 / 15세 관람가
감독은 친구들에게 일련의, 무작위로 간단한 움직임을 연습하고 반복하도록 지시한다. 이러한 움직임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짐을 보여준다. 복잡한 생산활동을 여러 간단한 작업으로 나누면 작업효율성이 크게 향상된다는 것에서 착안한 작품으로, 제품 제작과 일련의 영화 분야 간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 한다.



■네마프 X 웨이브, 20주년 특별전 등 51편 온라인 상영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네마프 ‘20주년 특별전’, '아시아 & 뉴 대안영화’, ‘버추얼리얼리티아트전 (VR영화)', ‘한국-체코 수교 30주년 특별전’은 웨이브를 통해 51편이 온라인 상영된다.

네마프의 ‘20주년 특별전’은 2000년도 1회를 시작으로 2020년 20주년을 맞이한 서울국제대안영상 페스티벌의 기념 기획전으로 네마프를 통해 소개된 역대 작품 중 2000년대 전후부터 2020년까지의 한국 디지털영화, 뉴미디어영화, 비디오예술, 대안영상예술 작품의 흐름을 한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작품들 30편이 선정돼 관객과 만난다.

또한, ‘새로운 상상, 새로운 쓰임’이라는 관점으로 작품을 소개하는 ‘아시아&뉴 대안영화:지금-여기’ 섹션에서는 12편의 아시아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버추얼리얼리티아트전’에서는 8편의 VR영화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체코 비디오아트의 거장 라데크 필라르즈를 다룬 다큐멘터리 <비바 비디오, 비디오 비바>를 국내 최초로 상영한다.

김두진, 김세진, 노영미, 심혜정, 홍이현숙, 무진형제, 비탈리 네하에프(싱가포르) 등 다양한 감독/작가들의 다채롭고 개성 넘치는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웨이브 상영작 리스트는 네마프 홈페이지(www.nemaf.net)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네마프2020 김장연호 집행위원장은 “올해 네마프에서는 평소에 접하기 힘들었던 다양한 대안영화, 디지털 비디오예술작품과 전시를 만날 수 있다. 국내외 역량 있는 젊은 감독, 작가들의 참신한 작품들도 많이 만날 수 있으며 색다른 대안영화영상예술을 통해 기존의 틀에 박힌 영상이 아닌 새로운 문화적 즐거움을 많은 분들이 네마프를 통해 즐겨주기를 바란다. 그리고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방역과 좌석간 거리두기 등 철저한 준비를 통해 안전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밝혔다. 

*행사 일정: 2020년 8월 20일~28일
*행사 장소: 서울아트시네마, 메가박스홍대, 탈영역우정국, 신촌문화발전소/ 온라인 웨이브
*티켓 가격: 상영 1회권 7,000원, 전시통합권 1일권 7,000원 / 온라인 단편 1,500원
*상영작 및 상영시간: 네마프 홈페이지(www.nemaf.net)에서 확인 가능.
*인터넷 예매: 메가박스, 예스24에서 가능 

■제20회 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페스티벌 (네마프 2020)소개
국내 유일의 영화, 전시를 함께 선보이는 뉴미디어아트 대안영상축제로 2000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20회째를 맞고 있다. 대안영상에 대한 젊은 영화감독, 신진 미디어아트작가들의 참신한 작품을 발굴해 상영, 전시 기회를 제공하며 현재까지 2천여 편 이상의 국내외 작품을 발굴하고 약 1,000여명의 뉴미디어 대안영화와 미디어아트 작가들이 대중들에게 작품을 소개했다. 타자, 젠더, 예술감수성을 기반으로 작품을 선별하고 있으며 젊은 작가들과 각 분야 전문 감독, 작가들이 함께 어울리며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뉴미디어아트 대안영화예술 축제로서 다양한 융복합문화예술 체험을 시도하고 있다.

2000년 인디비디오페스티벌로 첫 시작, 이후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로 명칭을 변경해 행사를 개최해왔으며 올해 20회째를 맞아 빠르게 변화해가는 흐름에 맞춰 더욱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내고 디지털 영상매체의 폭넓은 창작작업을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환에 맞춰 선보이기 위해 새롭게 행사명을 ‘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페스티벌’로 변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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