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원(Flower Garden), 차규선, 2020, Mixed media on canvas,227.3x181.8cm
차규선 ‘풍경에 대하여(About Scenery)’展
2전시실 1-3섹션
정은주와 함께 다티스트1에 공동 선정된 차규선은 1968년 경주에서 출생하고 계명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동 대학원 회화과를 졸업했다. 1995년 봉성갤러리 개인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30회 이상 개인전을 가진 작가는 1995년부터 시작한 ‘풍경연작’을 다양한 실험을 거듭하며 현재까지도 지속 중이다.
차규선 작가의 풍경은 특별하다. 그의 풍경에 등장하는 소재는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산, 나무, 꽃 등이지만, 자연을 그려낼 때 단순히 대상으로서가 아닌 자연과 자신과의 합일, 즉 물아일체의 마음으로 그려 ‘볼 순 없지만 느낄 수 있는 정신성’을 화면에 나타낸다.
전통적으로 동양에서 자연은 정복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함께 노니는 ‘벗’이자 세상의 이치를 배울 수 있는 숭고한 대상으로 여겼으나 무분별한 개발과 파괴로 인간과 자연은 멀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작가는 ‘풍경연작’을 통해 자연의 숭고함과 영원성을 표현하고자 한다.
화원(Flower Garden), 차규선, 2020, mixed media on canvas, 248x333cm
일명 ‘분청회화’라 불리는 기법으로 그린 차규선의 풍경은 서구적 회화기법으로 동양의 정신성을 담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25년 가까이 풍경이라는 하나의 주제에 대해 탐닉하며 서정적 정취를 표현하는 것은 작가의 마음속에는 언제나 그러한 장소와 공간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차규선: 풍경에 대하여’는 대구에서 11년 만에 열리는 작가 최대 규모 개인전이다. 총 35점의 작품을 초기작업(1995~2002), 분청회화 시기(2002~2019), 현재작업(2019~2020) 등 연대기적으로 보여줌으로써 변화하며 깊어지는 차규선의 풍경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초기작업에서는 시골 정취와 자연을 사실적으로 그려낸 작업과 분청회화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의 작업 등 최근 작품의 근간이 된 1995년부터 2002년까지의 작업을 소개한다.
분청회화 시기는 분청회화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2002년부터 2019년까지의 작품들을 보여주고, 현재작업 시기에서는 미공개 신작 ‘청송(2020)’을 비롯해 2019년부터 현재까지의 작품을 보여준다.
청송(Choengsong), 2020, Mixed media on canvas,227.3x181.8 cm
분청회화 작가로 잘 알려진 차규선 작가는 한 전시에서 분청사기를 본 뒤 아름다움과 담백함에 반해 분청사기 기법을 화폭에 담아 동양적 정취와 단아한 역동성을 보여주기 시작했다. ‘분청회화’는 회색의 흙과 고착 안료를 섞어 천에 바르고 백색의 아크릴 물감을 도포한 뒤 나뭇가지나 붓 등을 활용해 자유롭게 형상을 그리고 긁어낸다. 이를 통해 구현된 풍경은 분청사기의 담백함과 기개를 담고 있다.
‘흙’은 작가의 풍경에서 중요한 재료이자 상징이다. 유년시절 느꼈던 자연을 구현하기 위해 선택한 ‘흙’은 자연 그대로이자 자연과 교감해 통찰을 얻는 매개체로 95년부터 현재까지 변함없이 사용하는 재료다.
차규선은 2019년 이후 흙으로 새로운 실험을 모색 중이다. 흙을 물에 개어 캔버스에 바르고 그 농담을 활용하여 흙과 유사한 색의 아크릴 물감으로 자연스러운 형상을 그려내는데 분청회화가 ‘분청’의 느낌에 집중하였다면 새롭게 시도하는 최근 작업은 형상을 넘어 작가가 바라보는 동양적 관점에서의 자연 그 자체를 더욱 힘 있게 보여준다.
만 40세 이상의 중견 작가 대상의 ‘다티스트(DArtist)’ 시리즈의 일환으로 열린 차규선의 11년 만의 대구 개인전이다. 대표작 분청회화 시리즈와 최근작에 이르기까지 화업 전반을 조명하는 이번 전시에는 흙과 물감이라는 자연의 질료와 정신 그리고 긁어내고 덧칠하는 네거티브와 포지티브의 회화 행위가 다이내믹하게 맞부딪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