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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두례_색:양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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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러리 마리는 바야흐로 녹음이 짙어가는 계절, 김두례 작가의 개인전을 개최합니다. 색면 추상과 색면 초상 모두 순수한 색추상의 양식을 바탕으로 이상을 추구하는 한편, 색감정에 도취되는 환상을 드라마틱하게 보여주는 그의 작품 50 여 점을 선보이게 됩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색:양연화의 제목에서 연상할 수 있듯 색이 곧 사물이며, 자연이고 예술가를 대변하며 예술의 표현체이자 황홀경을 경험하게 해주는 내면의 치유 과정의 모든 것임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전시로 기획하였습니다.

질병과 환란, 혼돈과 갈등, 속박과 절망의 비대면 시절 속에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삶은 계속된다는 삶과 예술의 본질과 감정에 대해 오롯이 우리 내면과 대면할 수 있는 뜻 깊은 전시가 되기를 희망해봅니다.

갤러리 마리 





이원의 평행선_꿈 그리고 도취

평론 차경림



“예술가들은 실로 아폴론적인 꿈의 예술가, 디오니소스적인 도취의 예술가,
마지막으로 도취와 꿈을 겸비한 예술가 중 하나에 불과하다.” 1)
                                
그 시작은 「비극의 탄생」으로 부터였다. 니체가 말하는 예술이 가지는 이원성 즉, 예술은 아폴론적이거나 혹은 디오니소스적이거나 그 둘 사이의 시소타기이고 예술의 본질은 바로 이들 이원성에 있다는 것이다.
질서와 이성, 밝음을 상징하는 태양의 신 아폴론의 본성은 형식과 틀을 목표로 한다. 반면에 무질서와 어둠, 소란의 상징인 디오니소스적 본성은 형식과 틀의 경계를 초월하고 파괴한다. 하나의 개체를 다른 개체와 구별되게 만들어주는 근거, 그러니까 개별화의 원리를 대변하는 것이 아폴론인 반면 디오니소스는 개별화의 파괴자, 즉 망아忘我의 단계를 실현시킨다. 
니체는 고대 그리스 비극은 이렇게 도덕적인 질서와 냉정한 이성의 힘과 반도덕적인 욕망과 황홀경에 도취된 힘에 의한 두 개의 강렬한 충동의 결합에서 비롯되었으며, 이른바 예술 창작의 깊은 원천을 비극의 기원에서 밝혀낸다.
애초에 ‘추상표현주의’라는 단어가 가지는 엄밀한 모순성은 ‘자기 표현과는 무관함’, ‘비개인적’이라는 의미와 ‘자필적 제스처’가 가지는 작가의 정신성의 표현이라는 점에서 이원의 평행선 긋기이다. 김두례의 색면회화를 그 평행선 사이에 두고 꿈과 도취, 이상理想과 환상幻想의 변주곡으로 읽어내려는 이유이다.

순수한 형식  

모더니즘의 형식주의 미학은 회화에서 명암과 원근법을 제거하고 조각적 환영에서 벗어나며 미술의 순수성과 자율성에 근거한 회화의 평면성을 강조하기에 이른다. 3차원의 공간적 환영을 완전히 폐기한 형식주의적 회화, 그 순수한 형식은 이른바 작가의 추상 충동에 의해 재현된다.

김두례의 색면 회화는 점,선,면 그리고 색의 회화적 기본 요소에 집중하면서도 단순한 색감과 그것들의 대담한 조합, 그리고 자유로운 형태들이 밀도 높게 경쟁하듯 한 화면에 화려하게 펼쳐진다. 대담함의 함수값은 결국 작업하는 매 순간 김두례가 가지는 예술적 의지에 기인한다. 예술 의지를 지원하는 그의 예술적 힘은 기존 양식의 수용과 배척의 양날로 자신을 날카롭게 베어나가며 이상을 향해  마침내 예술적 계기로 발아한다. 화려하고 대담한 순수한 추상 형식에로의 수렴이다.


디오니소스적 미적 언어 

아폴론과 디오니소스의 반목하는 예술의 이원성은 추상표현주의라는 단어에서부터 드러난다. 형식적으로는 추상적이나 내용적으로는 표현주의적이라는 의미로 넓게 사용된 이 회화의 양식은 추상적이면서도 전통적인 추상과 동일하지 않고 오토마티즘, 액션페인팅, 뜨거운 추상, 주관적 추상, 뉴욕파 등 여러 가지 명칭을 거치고 포괄하며 추상표현주의로 일반화 되었고 극도로 단순화한 형태를 추구한 색면 회화로 이어져 갔다. 그러나 그들 조차도 추상 표현주의라는 이 양식의 모순성에 대한 이해가 쉽지 않았고 형식적인 ‘순수함’, ‘무관계적’, ‘전면적’이거나 ‘비개인적인’ 등의 프레임에 종속되었다. 

 김두례의 색면 그림은 그러나 궁극적으로 순수한 시각 미술을 추구한 색면 회화 그 뒤에 야누스와도 같은 얼굴을 감추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추상과 표현의 이원성 배합에 있어 순수한 형식 그 너머의 디오니소스적 미적 언어를 보게 된다.
  아폴론적 순수한 시각 예술 사이를 비집고 일체의 형상을 초월하여 음악처럼 흘러나오는 환상적 느낌이 그것이다. 아폴론과 디오니소스의 힘의 대결 구도, 니체가 말한 「비극의 탄생」이다. 디오니소스적 도취는 예술의 가장 큰 근원적 힘이다. 이성적, 개념적으로 파악될 수 없는 지점, 자아가 망각되고 대상과 하나 되는 지점, 그 안에서 진정한 예술이 계시됨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김두례의 그림에서 색은 곧 사물이고 자연이고 인간 형상물의 대체물이다. 문학적 워딩으로 다가오는 그의 그림은 그래서 슬프고 그래서 아름답고 그래서 경외롭고 그래서 혼란스러우며 그래서 기쁘고 행복하다. 


연극적 색면 초상

김두례의 인물화는 미술이론가들이 얘기하듯 앙리마티스를 연상케 한다. 평면과도 같은 공간과 공간에 침잠하는 인물의 얼굴과 몸, 색채에도 영혼이 있음을 보여주었다는 평가를 받는 마티스처럼 김두례의 이러한 색면 초상화는 색은 보이는 그대로가 아닌 자신의 경험과 감정의 표현임을 드라마처럼 보여주고 있다. 색이 대체하는 인물의 초상을 그래서 色:양연화라 부를 수 있을 것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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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F. Nietzsche, GT,30.


작가 약력

1979 朝鮮大學校 美術大學 卒業
2000 美國 뉴욕 作品 活動 및 기타

個人展
2021 第24回 個人展 Galleri Norballe, Denmark 
2021 第23回 個人展 갤러리마리, 서울
2020 第22回 個人展 DIE Galerie, Germany
2020 第21回 個人展 롯데갤러리, 본점, 서울
2019 第20回 個人展 롯데갤러리, 대구역사점, 대구
2018 第19回 個人展 롯데갤러리, 잠실점, 서울
2016 第18回 個人展 롯데갤러리, 잠실점, 본점, 서울
2016 第17回 個人展 오백장군갤러리, 제주
2015 第16回 個人展 롯데갤러리, 본점, 釜山 광복점
2013 第15回 個人展 Koa Gallery, Hawaii
2012 第14回 個人展 롯데갤러리, 본점
2010 第13回 個人展 롯데갤러리 본점, 에비뉴엘 전관
2009 第12回 個人展 珍畫廊, 서울
2007 第11回 個人展 롯데갤러리 본점
2005 第10回 個人展 가산畫廊, 서울
2003 第 9回 個人展 단성갤러리, 서울
2002 第 8回 個人展 피카소갤러리, 부산
2002 第 7回 個人展 롯데갤러리, 본점


團體展
1992-2007 韓國現代美術 新杞會 會員展 | 서울갤러리
2003-2009 楊平 맑은물 사랑 作家會 | 맑은물 美術館
1992-2000 朝美會 會員展
1996-2005 大韓民國 繒畫展 | 서울, 釜山, 光州, 大田
1994-2005 韓國 크로키 會員展
1992-2005 韓國美術 交流會展 | 서울, 東京, 大田, 忠州, 順天
1995-2004 韓國美術協會 會員展 | 藝術의 殿堂, 國立現代美術館
1992-2004 아시아 現代美術祭 | 日本 東京道 美術館
1997-2000 서울 인사로타리 작은 사랑展
1999-2000 盆唐美術祭 및 기타 團體展 150如回 出品國內招待展
2005 韓日美術交流會 | 日本 東京 韓國文化院
3人의 思索展 | 鍾路갤러리
2004 韓日美術交流會 | 日本 東京 韓國文化院
2003 3人의 視覺展 | 鍾路갤러리
2002 월드컵 開催記念 小品展 | 청담갤러리나畫廊 招待 女性作家展
2000 갤러리도올 招待展
1999 韓國繒畫 600年 디지털 作品展 | 藝術의 殿堂
1997 韓, 中 合同 크로키展
산, 바다 그리고 女人 招待展 | 鍾路갤러리
1996 韓日 作家 小品 招待展 | 단성갤러리
韓日 크로키會 中國 吉林省 美術協會 合同展
롯데월드 美術館 開館紀念 中堅作家 招待展
1995 목아 불교博物館 招待展
日本 東京展 招待 | 우에노美術館


企劃展
2009 楊平 맑은물 사랑展 | 맑은물 美術館
2008 밀레니엄 서울힐튼 特別招待展 | 힐튼갤러리
2007 하늘, 산, 강 이야기展 | 맑은물 美術館
2006 KIAF 코엑스 | 太平洋홀
西洋畫 楊平展 | 맑은물 美術館
2005 楊平 20人展
2004 西洋畫12人展 | 맑은물 美術館
2003 西洋畫 12人展 | 맑은물 美術館
3人의 視覺展 | 鍾路갤러리
2000 새로운 世紀를 여는 3人의 思索展 | 鍾路갤러리
1997 산, 바다 그리고 女人 3人 招待展 | 鍾路갤러리
1994 美術時代 企劃 女性作家 5人의 實驗과 摸索展 | 서호갤러리
Nepal 實景 招待展 | 서호갤러리, 光州 조흥갤러리
美術時代 企劃 女性作家 5人의 實驗과 摸索展
종이 연에 띄운 畫家의 마음 | 서호갤러리
코스모스畫廊 開館 招待展


1993 日本, 川崎市 韓日 作家展(敎育文化會館)
韓國, 中國 作家展 | 청학美術館
93 EXPO 박람회 記念 韓日 作家展 | 大田市立會館
1992 日本, 川崎市 招待展 | 市立 Plaza
1991 韓日美術交流會展 | 경인美術館
韓日美術交流會展 | 東京 가마토畫廊
1990 韓日美術交流會展 | 무역센터 現代百貨店 美術館
2001-2002 美國 뉴욕 作品活動 및 기타 國內外 招待展 90如回 出品


國際展
2013 University of Hawaii, Kapiolani Community Cpllege Koa gallery 
2005 日本, 鳥取懸 米子市 父女展
2004 CIGE | 中國 國際畫廊 展示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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