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메리 오버링전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메리 오버링 개인전
2021.9.1 - 9.26
가나아트 나인원
 



전시개요

전  시  명 Mary Obering 개인전, 《MARY OBERING》
장      소 가나아트 나인원 (서울시 용산구 한남대로91 갤러리아 고메이494 한남 B1 가나아트)
일      시 2021. 09. 01. (수) – 2021. 09. 26. (일)
출 품 작 품 회화 6점, 드로잉 5점




전시내용

가나아트 한남은 독창적인 기하 추상회화 작업을 지속해 온 메리 오버링(Mary Obering, b. 1937)의 한국에서의 첫 개인전을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그의 전속 화랑인 케인 그리핀(Kayne Griffin) 갤러리와의 협업을 통해 개최한다. 메리 오버링은 칼 안드레(Carl Andre, b. 1935), 도널드 저드(Donald Judd, 1928-1994) 등의 저명한 미니멀리즘 작가들과 1970년대 뉴욕 화단을 배경으로 활동한 작가이다. 본 전시는 그가 활발히 활동했던 시기인 1974년에서부터 1994년 사이에 그려진 회화를 조망하는 자리다. 오버링은 포스트모더니즘 담론의 영향으로 멀티미디어, 퍼포먼스 작업이 성행하던 당대 뉴욕 미술계의 분위기 속에서 회화의 원류를 되짚는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나갔다. 이번 개인전은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뉴욕 현대 미술관,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휘트니 미술관 등 세계 유수의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는 메리 오버링의 작품 중에서도 수십 년간의 화업이 남긴 정수를 실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1971년 칼 안드레와의 이탈리아에서의 조우를 계기로, 메리 오버링은 당대 각종 미술담론이 동시다발적으로 등장하던 현대미술의 중심지, 뉴욕으로 작업실을 옮겼다. 이곳에서 그는 미니멀리즘을 대표하는 작가인 도널드 저드, 솔 르윗(Sol LeWitt, 1928-2007) 등과 교류하며, 그들의 권유로 기하학적 모듈 구조의 미니멀리즘 회화에 접근하게 된다. 본 전시에 출품된 <Firefall>(1975)은 메리 오버링의 1970년대 회화의 특징을 명확히 보여주는 작품으로, 여러 개의 캔버스 천이 겹겹이 쌓여 다채로운 기하학적 모티프들을 구성하고 있다. 각기 다른 색의 캔버스 천이 만들어내는 레이어는 2차원의 평면에서 3차원의 공간감을 만들어낸다. 또 다른 출품작인 <Untitled(Portal Series)>(1974)는 종이를 통해 <Firefall>과 유사한 효과를 꾀한 작품으로, 회화 안에 다른 차원을 암시하는 입구와도 같은 형상이 존재한다. 이와 같이 ‘사각형’이라는 형태 요소와 ‘반복’을 통한 화면의 구성은 대량 복제 시대의 상품의 생산방식을 작품을 통해 말하는 미니멀리즘 회화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기하학적 모듈로 구성된 오버링의 회화는 더 나아가 회화 그 너머의 공간을 환기시키는 공간감을 불러일으킨다. 

이러한 공간감과 더불어 메리 오버링의 작품의 특징으로는 특유한 색의 사용을 꼽을 수 있다. <Untitled>(1977)는 짧은 붓질로 수채 물감을 옅게 쌓는 방식으로 그려진 드로잉 연작으로, 오버링의 색채에 대한 탐구와 반복적인 행위가 만들어내는 리듬감이 특징적인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작가는 수채 물감의 특성을 백분 활용하여 물감의 농담에 따라 색의 밝기를 능수능란하게 조절하며 이를 화면에 펼쳐냈다. 특히 1970년대 말, 작가는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 거장들이 사용했던 재료인 에그 템페라와 금박을 회화에 도입하며 그만의 색채를 만들어내기 시작했다. 이탈리아 여행에서 실견한 르네상스 회화의 색상에 크게 감명을 받은 작가는 과거의 작업 방식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자 했다. 오버링은 에그 템페라와 금박과 같은 소재가 지닌 고유의 색상에 주목했고, 이번 전시의 출품작인 <Untitled III>(1986)에서 각각의 매체의 물성이 두드러지도록 하는 작가만의 방식을 확인할 수 있다. 흰색의 젯소와 벽돌색의 점토(gilding clay)는 본래 바탕 면에 칠해져 금박이나 물감에 가려지는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작가는 이 재료들이 본연의 색채를 드러낼 수 있도록 이를 패널 위에 칠하고 그대로 노출시켰다. 그리고 그 옆에는 템페라와 금박을 대조적으로 배치하여 각각의 색채가 화면 위에 대비되도록 했다. 이로써 각각의 매체가 지닌 물성과 색상을 드러내는 데 초점을 둔 것인데, 이는 화면에 시각적 일루전을 재현하는 것이 아닌 형태, 색채, 물질과 같은 사물 그 자체를 드러내는 데 초점을 두는 미니멀리즘의 ‘즉물주의(literalism)’에 해당된다. 

이와 같은 형태와 색상에 대한 다양한 탐구를 거쳐 메리 오버링의 관심사는 1990년대에 이르러 ‘대칭’ 구조로 수렴한다. <PM>(1994), <Saratoga Baby>(1992)는 이러한 1990년대 작품의 특징을 그대로 보여주는 예로, 좌우로 대칭되는 형태를 띤다. 이 작품에 그려진 색면들은 형태에 있어 좌우 대칭을 이루며, 색에 있어서는 보색 대비를 통해 화면 속에서 조화와 대비를 이룬다. 오버링은 기하학적인 조형요소를 보색을 통해 대칭시킴으로써, <Firefall>과 같이 캔버스를 겹쳐 색상의 조화와 대비를 시각적으로 구현했던 자신의 초기 작업인 “Drop Painting” 연작을 회고한다. 이와 더불어, <Luna D’Autunno>(1992)에서 오버링은 L자 모양의 기하학적 형태를 대칭 혹은 도치하여 색과 조형요소가 화면을 채우도록 했다. 이처럼 작가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추상 언어와 색채의 사용을 지속적으로 탐구해왔으며, 미니멀리즘과 르네상스 회화라는 서로 상이한 미술사적 맥락들을 적극적으로 작업에 차용하여 독창적인 결과물을 도출했다. 메리 오버링의 다채로운 미술 실험의 결과물을 실견할 수 있는 이번 개인전이 비교적 주목받지 못했지만 미니멀리즘을 주도했던 여성 작가의 작업 세계에 대한 단초가 되길 기대한다. 



 

Untitled III, 1986, Egg tempera, gold leaf, red gilding clay on gessoed panel, 121.9 x 152.4 cm
© Mary Obering. Photography: Flying Studio, Los Angeles.
Courtesy:  Kayne Griffin, Los Angeles and Gana Art, Seoul.

 
Firefall, 1975, Acrylic on canvas, 167.6 x 335.3 cm
© Mary Obering. Photography: Flying Studio, Los Angeles.
Courtesy:  Kayne Griffin, Los Angeles and Gana Art, Seoul.


 
PM, 1994, Egg tempera, copper leaf, white gold leaf on gessoed panel, 121.9 x 61 cm
© Mary Obering. Photography: Flying Studio, Los Angeles.
Courtesy:  Kayne Griffin, Los Angeles and Gana Art, Seoul.


Saratoga Baby, 1992, Egg tempera, gold leaf on gessoed panel, 61 x 121.9 x 7.6 cm
© Mary Obering. Photography: Flying Studio, Los Angeles.
Courtesy:  Kayne Griffin, Los Angeles and Gana Art, Seoul.


Untitled (Portal Series), 1974, Acrylic on paper, 81.3 x 81.3 cm
© Mary Obering. Photography: Flying Studio, Los Angeles.
Courtesy:  Kayne Griffin, Los Angeles and Gana Art, Seoul.


Luna D'Autunno, 1992, Egg tempera and gold leaf on gessoed panel, 61 x 61 cm
© Mary Obering. Photography: Flying Studio, Los Angeles.
Courtesy:  Kayne Griffin, Los Angeles and Gana Art, Seoul.


Untitled, 1977, Watercolor on paper, 22.9 x 30.5 cm, Set of five works (each)
© Mary Obering. Photography: Flying Studio, Los Angeles.
Courtesy:  Kayne Griffin, Los Angeles and Gana Art, Seoul.





작가약력

메리 오버링 MARY OBERING  

b. 1937, Lives and works in New York, NY


EDUCATION
1971 MFA, University of Denver, Denver, CO

SOLO EXHIBITIONS
2021 Mary Obering, Kayne Griffin, Los Angeles, CA
2019 Mary Obering: Window Series, 1973, Bortolami Gallery, New York, NY
2018 Mary Obering, Kayne Griffin Corcoran, Los Angeles, CA 
2017 Mary Obering: Selected Works 1983-1987, Marisa Newman Projects, New York, NY
2012 Mary Obering, Barbara Mathes Gallery, New York, NY
2007 Ninni Esposito Arte Conteporanea, Bari, Italy
2006 Mary Obering, Studio G7, Bologna, Italy
2004 Gallery 668, Greenwich, New York
                Mayo Center for Humanities in Medicine, Scottsdale, AZ
Recent Paintings: Mary Obering, Rule Modern and Contemporary Art, Denver, CO
2001 Gallery 668, Greenwich, New York
Ninni Esposito Arte Contemporanea, Bari, Italy
2000 The Marfa Hotel, Marfa, TX
1999 Robin Rule Modern and Contemporary Art, Denver, CO
1997 Hugo Minnen Gallery, Antwerp, Belgium
1996 Primo Piano, Rome, Italy
Robin Rule Modern and Contemporary Art, Denver, CO
1995 Littlejohn/Sternau Gallery, New York, NY
1994 Jan Turner Gallery, Los Angeles, CA 
                Galerie Hugo Minnen, Antwerp, Belgium
1993 Julian Pretto Gallery, New York, NY
1992 Jan Turner Gallery, Los Angeles, CA
1991 Plus-Kern Gallery, Brussels, Belgium
                Julian Pretto Gallery, New York, NY
1990 Jan Turner Gallery, Los Angeles, CA
                Julian Pretto Gallery, New York, NY
1989 Plus-Kern Gallery, Brussels, Belgium
                Annina Nosei Gallery, New York, NY
                Julian Pretto Gallery, New York, NY
1988 Annina Nosei Gallery, New York, NY
                Julian Pretto Gallery, New York, NY
                Museo de Arte Costarricense, San Jose, Costa Rica
1987 Julian Pretto Gallery, New York, NY
1986 Julian Pretto Gallery, San Jose, Costa Rica
1983 Julian Pretto Gallery, San Jose, Costa Rica
1981 Ben Shahn Museum, Wayne, NJ
1980 Interart Gallery, New York, NY
1975 Soho Center for the Visual Arts, New York, NY
1971 Great Western United Galleries, Denver, CO
                University of Denver Galleries, Denver, CO

GROUP EXHBITIONS 
2020 Figures on a Ground: Perspectives on Minimal Art: Fondation CAB, Brussels, Belgium
2019 Tempera, Crystal Bridges Museum of American Art, Bentonville, AR
2018 Heads Roll, Curated by Paul Morrison, Graves Gallery, Sheffield, UK
2016 Retrospettiva: Candeloro, D’Agostino, Erben, Green, Tremlett, Obering, Studio G7, Bologna, Italy
2017 Loretta Howard Gallery, New York, NY
c.nichols Project, Los Angeles, CA
2013 Works of the Jenney Archive, Gagosian Gallery, New York, NY
Julian Pretto Gallery, Minus Space, New York, NY
2008 The Painting Center, New York, NY
O.K. Harris, New York, NY
2007 Paula Barr Chelsea, New York, NY
2006 Carl Andre, Melissa Kretschmer, Mary Obering, Doug Ohlson, Galleria Alfonso Artiaco, Naples, Italy
2005 Gallery 668, Greenwich, New York, NY
CDS Gallery, New York, NY
2003 Rule Modern and Contemporary Art, Denver, CO
2002 Museum of Contemporary Art Denver, Denver, CO
Swope Art Museum, Terre Haute, IN
2001 Hunter College Art Gallery, New York, NY
2000 Transparent, Translucent, Opaque: Carl Andre, Melissa Kretschmer, Mary Obering, Galerie Frank, Paris, France
1999 Exit Art, New York, NY
1998 White Creek Gallery, Salem, New York
1997 Robin Rule Modern and Contemporary Art, Denver, CO
1996 Wadsworth Atheneum, Hartford, CT
                James Howe Fine Arts Gallery, Kean College, Union, NJ
Littlejohn Contemporary, New York, NY
1995 Museum of Fine Arts, Boston, MA
                CDS Gallery, New York, NY
Littlejohn Contemporary, New York, NY
1994 Littlejohn/Sternau Gallery, New York, NY
                Nelson Atkins Museum of Art, Kansas City, MO
                Association Culturale Hyphos, Lecce, Italy
                Noyes Museum, Oceanville, NJ
                Vero Beach Museum, Vero Beach, FL
1993         Julian Pretto Gallery, New York, NY
                Wadsworth Atheneum, Hartford, CT
                Plus-Kern Gallery, Brussels, Belgium
                Natkin-Berta Gallery, Paris, France
1992 The Artist’s Mark, Wadsworth Atheneum, Hartford, CT
                American Abstract Artists, Ulrich Museum of Art, Wichita, KS
                Plus-Kern Gallery, Brussels, Belgium
                Julian Pretto Gallery, New York, NY
1991 Julian Pretto Gallery, New York, NY
1990 Bayley Museum, Charlottesville, VA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New York, NY
                New York Academy of Art, New York, NY
                Edwin A. Ulrich Museum of Art, Wichita, KS
                Jan Turner Gallery, Los Angeles, CA
                War Resisters League Benefit Exhibition, New York, NY
Julian Pretto Gallery, New York, NY
1989 Ben Shahn Museum, Wayne, NJ
                C.D.S. Gallery, New York, NY
                American Abstract Artists Association, 55 Mercer Street Gallery, New York, NY
Julian Pretto Gallery, New York, NY
1988 Group Show, Annina Nosei Gallery, New York, NY
                Genovese Gallery, Boston, MA
                Anne Plumb Gallery, New York, NY
Ruth Seigel Gallery, New York, NY
1987 John Weber Gallery, New York, NY
                Condesco/Lawler Gallery, New York, NY
                City Gallery, (Department of Cultural Affairs), New York, NY
1986 American Abstract Artists Association, New York, NY
                War Resisters League at 101 Spring Street Gallery, New York, NY
1985 American Abstraction: Four Currents, Louis Meisel Gallery, New York, NY (cat.)
                Galeria de Arte Contemporaneo, San Jose, Costa Rica
1984 C.D.S. Gallery, New York, NY
Gloria Luria Gallery, Bar Harbor Island, FL
1983 Christminster Gallery, New York, NY
A.I.R. Gallery, New York, NY
1982 Steven Cardin Gallery, New York, NY
                A.I.R. Gallery, New York, NY
                C.D.S. Gallery, New York, NY
1981 Julian Pretto Gallery, Weehauken, NJ
1980 Sebastian Moore Gallery, Denver, CO
1979 Julian Pretto Gallery, New York, NY
1978 $100 Gallery, New York, NY
                Julian Pretto Gallery, New York, NY
                Creative Artists Public Service Program, New York, NY
1976 Hudson River Museum, Yonkers, New York, NY
1975 Biennial,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New York, NY
Aldrich Museum of Contemporary Art, Ridgefield, CT 
1974 New Work by Women Artists, Civic Center Museum, Philadelphia, PA (cat.)
1973 McArthur Binion, Jonathan Borofsky and Mary Obering, Artists Space, New York, NY
                Aldrich Museum of Contemporary Art, Ridgefield, CT
1972 John Weber Gallery, New York, NY
1971 University of Colorado, Boulder, CO
1970 University of Denver, Denver, CO
1969 Denver Art Museum, Denver, CO
1968 Denver Jewish Community Center Gallery, Denver, CO
Denver Art Museum, Denver, CO

PUBLIC COLLECTIONS
Detroit Institute of Art, Detroit, MI
Fogg Museum, Harvard University, Cambridge, MA
The Hecksher Museum of Art, Huntington, NY
The Museum of Fine Arts, Boston, MA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NY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NY
University of Michigan Museum of Art, Ann Arbor, MI
Yale University Art Gallery, New Haven, CT
Walker Art Center, Minneapolis, MN
Wellin Museum of Art, Hamilton College, Clinton, NY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New York, NY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